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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쯔다, 로터리 엔진의 부활을 꿈꾸다

sean-sweeney-rx-7-render-front아티스트 숀 스위니(Sean Sweeney)의 ‘Kodo 디자인 언어’를 활용한 RX-7 렌더링

2012년 RX-8이 완전히 단종된 후, 수년간 RX-7을 새롭게 렌더링(rendering) 한 사진이 인터넷에 돌아다녔다. 이는 아직도 로터리 엔진을 잊지 못하는 열성팬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마쯔다가 예전처럼 로터리 엔진을 장착한 스포츠카를 출시할 가능성은 해가 지날수록 점점 희박해지고 있다. 이유는 계속 엄격해지는 글로벌 배출 가스 규제 정책과 연비 요구 사항 때문이다.


Mazda Feel Zoom-Zoom

일명 ‘줌-줌(Zoom-Zoom)’으로 알려진 마쯔다의 개발 책임자는 새로운 RX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쯔다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로터리 엔진의 귀환에 대해 공식 발표한 날, 지난 2018년 10월 2일은 기쁘고도 슬픈 날이었다. 엔지니어들이 새로운 로터리 엔진을 연구하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기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그러나 실망한 것은 안타깝게도 열성팬들이 원했던 방식이 아니어서다. 마쯔다는 RX-9 또는 그와 유사한 자동차를 위해 로터리 엔진을 개발하기보다, 전기차의 ‘고출력’ 확장을 위해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JAPAN-AUTO-SHOWRX Vision & 아키라 마루모토 사장

그렇다면 2015년 도쿄 모터쇼에서 공개한 ‘SkyActiv-R’ 엔진을 얹은 새로운 스포츠 컨셉카 ‘RX Vision’은 어떤가? 아마도 조만간 RX Vision의 모습을 보는 건 어려울 것 같다. Automotive News와의 인터뷰에서 마쯔다 CEO 아키라 마루모토(Akira Marumoto)는 “RX-8는 모든 마쯔다 사람들의 꿈”이라고 말하며, “그러나 지금 우리는 로터리 엔진 차량을 곧바로 제작할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이 아니다. 내 임무 중 하나는 우리가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Mazda-CX-30-2020-1280-012020년 CX-30

한편, 마쯔다는 2019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신형 ‘CX-30’을 선보였다. 이 차량은 알라바마(Alabama)에 위치한 토요타와 함께 새로 지은 16억 달러짜리 공장에서 제작된 신형 크로스오버 SUV다. 마쯔다 CX-30의 파워트레인 라인업에는 혁신적인 SPCCI(Spark Plug Controlled Compression Ignition) 기술을 장착한 최신 Skyactiv Euro 6d-TEMP 디젤과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SPCCI는 독특한 연소 방법을 채택하여 가솔린 엔진의 자유 회전 성능과 디젤의 우수한 반응을 결합한다. 또한, 모든 Skyactiv 가솔린 엔진에는 작고 가벼우며 효율적인 마쯔다의 신기술인 M-Hybrid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바퀴 사이에 장착돼 전기 모터와 엔진이 함께 구동력을 제공하며, 24V 10kW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된다.

mazda-rx-vision-concept (7)RX Vision 실내

마쯔다의 파워트레인 개발 책임자인 이치로 히로세(Ichiro Herose)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자동차 간행물 ‘드라이브(Drive)’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새롭게 개발 중인 유연한 로터리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전기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필요시 구동 바퀴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는 다목적 구동장치로서, 토요타 프리우스와 유사하다.”라고 밝혔다. 또, “이 기술은 몇 년 안에 호주나 마쓰다의 원산지인 일본에서 생산되는 차량에 적용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mazda_rx_vision_concept-HDRX Vision Concept

아마도 로터리 엔진 출시를 기다리는 열성팬들에게는 가장 희망적인 뉴스일 것 같다. RX-7과 같은 스포츠카는 결코 얻을 수 없겠지만, 우리는 마쯔다가 이런 소비자의 마음을 대변하는 미래의 RX 모델을 출시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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