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국내 도입 시급! 포드, 신형 포커스에 ‘포트홀 감지 기능’ 탑재

국내 도입 시급! 포드, 신형 포커스에 ‘포트홀 감지 기능’ 탑재

1

포트홀은 전 세계 모든 나라 운전자들의 적이다. 많은 비가 쏟아진 뒤면 어김없이 도로에 등장하는 포트홀은 운전 중 불쾌감을 느끼게 할 뿐 아니라 휠과 타이어, 심지어 서스펜션에도 심각한 손상을 가할 수 있다.

특히 연중 궂은 날씨와 미흡한 도로 관리로 지독한 포트홀 문제에 시달리는 영국에서 포트홀은 운전자들에게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다. 지난 겨울에는 차가운 북극 기류의 유입으로 영국 도로의 손상이 전례없이 심해져 매 21초마다 새로운 포트홀이 생겨났다는 통계도 보고된 바 있다.

이런 포트홀로 인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포드는 신형 포커스에 포트홀 감지 기능을 탑재했다. 포커스는 영국과 유럽 본토에서 판매되는 포드의 대표 해치백이다.

Ford-Focus_Vignale-2019-1280-01

포드의 포트홀 감지 기능은 서스펜션의 움직임을 인식해 댐퍼의 스트로크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연속 댐핑 제어 시스템의 일환으로 탑재된다. 가령 앞바퀴가 도로 주행 중 순간적으로 많은 상하 움직임을 보일 경우, 포트홀에 바퀴가 빠진 것으로 인식한다. 그러면 포커스의 서스펜션은 0.002초만에 댐퍼의 스트로크를 억제, 바퀴가 밑으로 떨어지지 않고 허공에 떠 있도록 제어한다.

이렇게 하면 바퀴가 포트홀 속으로 들어갔다 나오지 않고 노면 높이로 포트홀 위를 ‘떠서’ 통과하기 때문에 포트홀로 인한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앞바퀴가 포트홀을 감지하면 댐핑 제어 시스템이 뒷바퀴에도 신호를 보내 미리 포트홀에 대비해 똑같은 포트홀 통과 기능을 활성화하도록 준비시킨다.

Ford-Focus_Vignale-2019-1280-0e

이 시스템이 탑재됨에 따라 신형 포커스는 포트홀로 인한 충격을 줄이고 차량 손상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유럽 포드의 주요 시장 중 하나인 영국에서 좋은 소비자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포드의 설명이다.

Guy Mathot 포드 포커스 차량 역학 책임연구원은 “가장 험난한 도로 환경에서 서스펜션이 한계 수준까지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연구해 왔다”며 “포트홀은 하루아침에 사라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지만, 신형 포커스의 진보된 서스펜션 기술을 통해 포트홀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Ford-Focus_Vignale-2019-1280-10

포트홀 감지 기능이 탑재된 신형 포커스는 올 여름 중 영국 딜러십에서 판매 개시될 예정이다. 포트홀 감지 기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연속 댐핑 제어 시스템 옵션이 탑재된 차량을 구입해야 한다. 이 댐핑 제어 시스템은 포트홀 외에도 제동, 선회 등 모든 상황에 따라 댐핑 압력과 스트로크를 실시간 가변 제어한다.

About 신한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