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포드 브롱코, 내년 국내출시 불투명… 美서 “인기폭발” 때문?

포드 브롱코, 내년 국내출시 불투명… 美서 “인기폭발” 때문?

Ford-Bronco_4-door-2021-1280-11

포드의 새로운 오프로더형 SUV, 브롱코(Bronco)의 내년 국내 출시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지난 7월부터 미국에서 사전계약이 시작된 뒤, 그야말로 “인기폭발”이기 때문이다. 미국 내에서 폭발하는 수요를 충당한 뒤 타 국가에 수출은 빨라야 2022년부터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포드에 따르면 7월까지 접수된 브롱코 2-도어와 4-도어의 사전계약은 15만 대 이상이다. 7월 13일부터 약 2주 간 접수된 물량이다. 내년 봄 고객 인도 전까지는 사전계약이 진행될 예정이므로 총 계약대수는 20만 대를 가뿐히 넘길 것으로 기대된다. 포드 내부에서도 “예상을 크게 뛰어넘었다”고 자평할 정도다.

Ford-Bronco_2-door-2021-1280-03 (1)

물론 소액의 계약금을 걸었을 뿐, 모든 계약자가 브롱코를 구입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하지만 이 중 상당수는 실제 출고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내에서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가 시장의 모든 이슈를 독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브롱코의 폭발적인 인기는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브롱코는 올해 공개된 미국차 중 가장 ‘핫’한 모델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공급이다. 브롱코는 전량 미시건 주의 웨인 공장에서 생산된다. 웨인 공장의 연간 생산능력은 27만 대 수준이지만, 이곳에서는 브롱코 외에도 연간 8만 대 이상 팔리는 중형 픽업트럭 ‘레인저’가 생산된다. 나머지 생산능력을 브롱코에 집중한다 해도 연간 20만 대 이상의 브롱코를 생산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여기에 곧이어 출시될 브롱코의 픽업트럭 버전, ‘매버릭’까지 함께 생산되면 브롱코의 생산량은 더 줄어든다.

unnamed

2021년 초부터 브롱코의 생산에 돌입한다 하더라도 첫 해에는 미국 내 사전계약 물량을 소화하기도 버겁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한 부품 수급난, 공장 가동률 저하 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생산 적체까지 발생할 경우, 해외 시장에의 수출은 더 미뤄질 수밖에 없다.

브롱코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우리나라의 출시 역시도 2021년 내에는 힘들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업계에서는 브롱코의 국내 출시가 빨라야 2022년 중순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 브롱코를 기다리는 예비 구매자들에게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회사는 다르지만 비슷한 사례가 있다. 바로 지프 글래디에이터다. 랭글러의 픽업트럭 버전인 글래디에이터는 2018년 11월 LA 모터쇼에서 공개된 뒤, 2019년 4월부터 생산에 돌입했다. 그러나 미국 내에서의 폭발적인 인기로 수출은 지연됐고, 우리나라에서는 1년 반 정도가 지난 오는 8월 17일에야 겨우 사전계약에 돌입한다. 정식 출시는 9월께로 알려졌다. 브롱코 역시 글래디에이터만큼이나-혹은 더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국내 출시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Ford-Bronco_Sport-2021-1280-15

단, 브롱코의 스타일을 이어받은 모노코크 바디 SUV, ‘브롱코 스포츠’는 비교적 빨리 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대적으로 사전계약 열기도 덜하고, 생산 및 고객 인도 역시 브롱코보다 빠르기 때문. 브롱코 스포츠는 오는 10월부터 포드 멕시코 에르모시요 공장에서 생산되며, 미국 내 고객 인도도 12월부터 시작된다. 따라서 이르면 2021년 상반기 중 해외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통 오프로더인 브롱코에 비할 바는 못 되지만,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개성있는 SUV를 원하는 국내 소비자라면 좋은 대체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