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현대차, 유럽서 i20 N·신형 랠리카 공개… 국내 출시는 없다

현대차, 유럽서 i20 N·신형 랠리카 공개… 국내 출시는 없다

Hyundai i20 N (8)

현대자동차가 유럽 시장을 위한 B-세그먼트 고성능 해치백, i20 N의 이미지와 성능을 공개했다. i20 N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의 네 번째 양산 모델로,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에 출전해 온 i20 레이스카의 기술력과 노하우가 담겼다. 현대차가 양산 시판하는 B-세그먼트 차량 중에서는 역대 가장 강력한 성능을 낸다.

i20 N은 올해 초 공개된 3세대 i20을 바탕으로 한 고성능 모델이다. i30 N, 벨로스터 N, i30 패스트백 N에 이어 N 브랜드의 양산차로선 네 번째다. 2014년 현대차의 WRC 출전 이래 i20의 고성능 버전 출시설은 꾸준히 돌았으니, 실제 양산까지 장장 7년이 걸린 셈이다.

Hyundai i20 N (12)

i20 N의 외관 디자인은 i20을 바탕으로 보다 스포츠성을 강조하는 터치들이 더해진 모습이다. 체커기에서 영감을 받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하단부를 감싸는 범퍼의 디자인은 입체감을 강조하는 형태로 바뀌었고, 안개등 주변의 공기흡입구 디테일의 면적을 넓혀 보다 과격한 인상을 준다. 또 차체 하단부의 에어로 파츠에는 빨간색 포인트를 넣어 스포티함을 더했다.

Hyundai i20 N (6)

후면부에는 랠리카 분위기의 과격한 리어 범퍼와 디퓨저, 싱글팁 머플러가 적용되는 한편, 랠리카에서 영감을 받은 리어 스포일러도 장착된다. LED 헤드램프와 다크 톤 LED 테일램프, 18인치 N 전용 알로이 휠이 기본 사양으로 장착된다.

Hyundai i20 N (2)

실내 디자인 역시 N만의 차별화 요소들이 추가됐다. N의 시그니처 컬러인 퍼포먼스 블루 포인트가 도어 트림, 송풍구 등에 적용됐으며, N모드 버튼과 레브매칭 버튼 등이 더해진 N 전용 스티어링 휠이 장착된다. 버킷 타입의 전용 스포츠 시트, 메탈 페달 및 풋레스트 등이 적용되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N 전용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Hyundai i20 N (1)

i20 N의 핵심 요소는 고성능 파워트레인이다. 감마II 1.6L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직분사 엔진과 6속 수동변속기가 조합되며, DCT 모델은 아직 출시되지 않는다. 국내에서 아반떼 N 라인 등을 통해 소개된 것과 동일한 베이스의 엔진이지만, 고압 인젝션 레일과 냉각 시스템 강화 등을 거쳐 N에 걸맞게 보다 성능을 최적화했다.

실제로 최고출력은 204마력으로 동일하지만, 최대토크는 아반떼 N 라인보다 높은 28.0kg.m을 낸다. 최대토크가 1,750~4,500rpm, 최고출력이 5,500~6,000rpm의 넓은 영역에서 발휘되며, 여기에 촘촘한 기어비의 수동변속기가 조합된다. 그럼에도 공차중량은 1,190kg에 불과해 0-100km/h 가속은 6.7초 만에 마무리된다. 최고속도는 230km/h에 달한다.

Hyundai i20 N (10)

가속력 뿐 아니라 트랙에서의 주행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개선이 이뤄졌다. 차체는 일반 i20 대비 12개소의 부위에 강화 작업이 실시됐으며, 서스펜션 또한 5개 핵심 부품의 개선이 이뤄졌다. 리어 서스펜션은 일반 i20과 동일한 토션빔 타입이지만, 지상고를 10mm 낮추고 기계식 LSD 옵션을 제공하는 한편 전자제어 장치의 개입 정도를 다양하게 조절해 최적화된 성능을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Hyundai i20 N (15)

그 밖에도 출고 타이어로 현대 N 전용 사양의 피렐리 P-제로가 장착되고, 가변 배기 시스템과 일반 i20 대비 대폭 강화된 제동력, 트랙에서의 왼발 브레이킹에 적합한 브레이크 성능 조율, 보다 민첩한 핸들링을 가능케 하는 스티어링 기어비 수정 등 다양한 개선이 이뤄졌다.

한편 첨단 ADAS 기능도 다수 탑재된다. 전방충돌경보 및 긴급 제동, 차선 유지 보조, 사각지대 경보, 운전자 주의 경보, 후방 교행차량 충돌경보 등 동급 최고 수준의 ADAS 기능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다.

unnamed-1-6

한편, 현대 모터스포츠는 i20 N 공개에 맞춰 랠리2 클래스를 위한 신형 i20 N 랠리카를 공개했다. i20 N 랠리2는 WRC 최상위 클래스가 아닌, 하위 클래스 출전을 위해 개발된 레이스 전용 차량이다. 현대 모터스포츠가 직접 팀을 꾸리고 운영하는 대신, 프라이빗 팀 판매를 위해 만들어졌다. i20 N과 동일한 1.6 터보 엔진을 기반으로 하지만 엔진과 서스펜션 성능을 랠리 레이스에 적합하게 강화했다. 특히 최초 공개된 차량에 훈민정음에서 영감을 받은 리버리가 부착돼 해외에서도 화제를 모았다.

Hyundai i20 N (13)

i20 N은 유럽에서 생산되고 유럽에만 판매되는, 유럽 전용 N 모델이다. 한국, 미국 등 i20이 판매되지 않는 시장에는 출시 계획이 없다. 때문에 한국과 미국 시장에서는 1.6L급 엔진의 소형 N 모델을 만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럽 시장에서는 2021년 봄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