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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AMG, 1,000마력 넘는 하이퍼카에 F1 엔진 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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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스포츠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메르세데스-AMG가 1,000마력이 넘는 하이퍼카를 개발 중이라는 사실은 이미 공공연한 비밀이다. 그런데 이 하이퍼카에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각종 첨단 기술 외에, F1에 사용되는 엔진이 그대로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자동차 전문지인 카 앤 드라이버 보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AMG의 수장인 토비아스 뫼르스(Tobias Moers)는 새로운 하이퍼카가 “F1(포뮬러원)의 로드고잉 버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즉, F1에 탑재되는 뛰어난 열효율의 엔진과 KERS(운동에너지 회생 시스템), 공기역학 설계는 물론 도로 주행에 적합한 안전하고 합법적인 차체와 하이퍼카로서는 믿기지 않을 정도의 뛰어난 연비까지 갖추겠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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뫼르스 CEO는 2019년 경 출시될 AMG 하이퍼카의 가격이 대략 200만 달러(한화 약 23억 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생산대수는 수백 대에 그칠 예정이지만 바뀔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차가 빠르기만 한 것이 아니라 F1에 투입되고 있는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술력이 대폭 투입된다는 점이다. 그는 “놀라운 성능과 인상적인 효율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라고 말했다.

레이스카와 양산차의 경계선에 위치하게 될 이 차는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배출가스 규제에 맞춰 최소 40% 이상의 열효율을 갖출 예정이다. 가솔린 엔진으로서 열효율이 40%가 넘는 엔진은 토요타 프리우스, 현대 아이오닉 등 극히 힐부의 고효율 하이브리드 차량에만 탑재되고 있다.

하지만 AMG는 연비가 좋기만 한 차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동시에 AMG 하이퍼카는 1,000마력이 넘는 출력과 최소 1만 rpm 이상의 회전수를 확보할 예정이다. AMG의 상징과도 같은 대배기량 V8, V12 엔진 없이도 미래를 열 퍼포먼스와 효율을 동시에 잡는 것이다.

토비아스 뫼르스 CEO는 “우리의 새 차는 미래의 퍼포먼스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릴 것이며, 전동화와 하이브리드화라는 흐름을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구체적인 엔진 사양도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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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우리는 지구 상에서 가장 고효율, 고성능을 내는 엔진-F1의 1.6L V6 터보 엔진-을 사용할 것이”라며 “그로부터 기술적 영감을 얻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엔진을 그대로 쓸 것”이라고 밝혔다. 단지 차이라면 법규를 맞추기 위한 약간의 사양 변경과 하이브리드 탑재를 위한 조율 뿐이다.

압축비가 조금 낮아지고 3,000rpm에 달하는 아이들링 회전수를 낮추는 변화는 법규와 일상 주행을 위해 감수해야 한다. 그 밖에도 F1에 탑재되는 전자식 터보, 전기모터, 심지어는 F1 전용 배터리 셀까지 그대로 사용하는 이 하이퍼카는 공도용 스포츠카의 신기원을 열 것이라는 게 뫼르스 CEO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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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레이싱용 엔진을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통제되지 않는 공공도로의 변수들이 많지만, 토비아스 뫼르스는 “그것은 분명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해결 가능한 문제이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이뤄낼 것이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메르세데스-AMG가 개발 중인 하이퍼카는 앞서 밝힌 것처럼 최소 1,000마력 이상의 성능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이 AMG의 창사 50주년이지만, 출시를 서두르지 않아 후년에 그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주 경쟁상대로는 포르쉐 918, 맥라렌 P1, 페라리 라페라리 등 이미 출시된 하이퍼카 외에도 애스턴마틴과 레드불이 함께 개발 중인 AM-RB001도 꼽을 수 있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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