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매력적인 세단 알파로메오 쥴리아, 올해 한국서도 출시될까?

매력적인 세단 알파로메오 쥴리아, 올해 한국서도 출시될까?

Alfa_Romeo-Giulia-2016-1280-01

FCA 그룹의 스포츠 전문 브랜드, 알파로메오가 유럽 시장에 컴팩트 세단 쥴리아(Giulia)를 출시했다. 최초 출시 국가는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스위스, 스페인, 오스트리아, 벨기에 등 8개 국이다. 앞서 공개된 매력적인 외관과 강력한 동력성능을 앞세워 후륜구동 컴팩트 세단 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를 전망이다.

Alfa_Romeo-Giulia-2016-1280-0b

전면부에서는 알파로메오 특유의 삼각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시선을 집중시키고, 날카로운 형태의 헤드라이트가 좌우로 뻗어 세련된 이미지를 풍긴다. 후륜구동 세단다운 전형적 롱노즈 숏데크 디자인이 채택돼 유려한 바디 라인이 강조되며, 삼각형 형태의 테일램프 역시 스포티한 분위기를 완성한다.

Alfa_Romeo-Giulia_Quadrifoglio-2016-1280-03

고성능 버전인 콰드리폴리오(Quadrifoglio)는 훨씬 과격한 스타일링을 뽐낸다. 근육질 휀더와 더 넓은 에어덕트가 마련됐고 측면에도 에어벤트를 설치해 공기역학을 최대한 활용했다. 당연히 대구경 알로이 휠과 두툼한 리어 디퓨저도 적용된다.

Alfa_Romeo-Giulia-2016-1280-1e

독특한 신기술을 아낌없이 투입하는 알파로메오의 스타일에 따라 쥴리아에도 다양한 기술이 적용됐다. 경량 소재인 카본 파이버와 알루미늄, 알루미늄 합금 및 플라스틱이 차량 각 부위에 아낌없이 투입된 결과 경량 차체와 이상적인 무게배분을 동시에 확보했다. 또 리어 서스펜션에는 더블 트랙 컨트롤 암 방식의 “알파링크(AlfaLink)” 서스펜션을 적용, 동급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민첩한 하체를 실현했다.

Alfa_Romeo-Giulia-2016-1280-1a

가장 특징적인 신기술은 융합 브레이크 시스템(IBS). 기계적 제동장치와 전자적 자세제어장치를 융합한 IBS는 하중이동 등 주행 상황에 맞춰 최적화된 제동력 배분 기능을 실현하며, 그 결과 브레이킹 감각을 개선하고 페달 진동을 최소화했다. 즉각적인 브레이크 리스폰스를 실현해 100-0km/h 제동거리는 일반 모델이 38.5m, 콰드리폴리오가 32m에 불과하다.

Alfa_Romeo-Giulia_Quadrifoglio-2016-1280-2e

콰드리폴리오에는 훨씬 화려한 기술들이 투입된다. 더블 클러치 리어 디퍼렌셜을 통한 토크 벡터링 시스템, 다운포스와 공기저항을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액티브 프론트 스플리터, 전자식 섀시 컨트롤, 레이스 모드가 추가된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알파 DNA 프로) 등이 그것이다. 그 결과 쥴리아 콰드리폴리오의 주행성능은 동급 최고를 넘볼 정도다.

Alfa_Romeo-Giulia-2016-1280-0f

파워트레인은 독특하게 2.2 디젤과 2.9 V6 바이터보 등 2종류 뿐이다. 일반 쥴리아는 모두 2.2 디젤만 탑재되며, 150마력과 180마력 두 가지 버전이 출시된다. 변속기는 6속 수동 또는 8속 자동이 탑재되며 터보차저의 응답속도를 끌어올리고 연료분사장치를 개선해 최적의 효율과 최고의 성능을 동시에 잡기 위해 노력했다. 경량 소재에 힘입어 공차중량은 1,374kg에 불과하다.

Alfa_Romeo-Giulia_Quadrifoglio-2016-1280-57

고성능 버전인 2.9 V6 바이터보 콰드리폴리오는 무려 510마력의 최고출력과 61.2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6속 수동변속기만 조합돼 0-100km/h 가속을 3.9초만에 끝마치며, 최고속도는 307km/h에 이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O2 배출량은 동급 최저 수준인 198g/km으로, 전자제어를 통해 실린더 일부의 동작을 멈추는 실린더 컨트롤 시스템 덕이다. 강력한 성능은 1,524kg의 차체에 담기면서 출력당 무게비는 슈퍼카 수준인 2.99kg/마력에 불과하다.

Alfa_Romeo-Giulia-2016-1280-29

이탈리아 장인의 손길로 다듬어진 실내에는 8.8인치 디스플레이와 3D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기본 장착된다. 모든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에게 집중된 형태로 구성됐다. 안전장비로는 전방충돌경보(FCW), 긴급제동(AEB), 차선이탈경보(LDW), 사각지대경보(BSM) 등이 탑재돼 안전한 주행을 보장한다.

Alfa_Romeo-Giulia-2016-1280-2e

한편, 알파로메오 브랜드는 2020년까지 11종의 라인업 확충을 계획하면서 북미 진출을 준비 중이다. 올해 쥴리아의 출시에 이어 내년에는 브랜드 사상 첫 SUV인 스텔비오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Alfa_Romeo-Giulia_Quadrifoglio-2016-1280-45

동시에 고급 수입차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 시장에도 이르면 올해 안에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FCA 그룹 CEO인 세르지오 마르치오네와 알파로메오 CEO인 헤럴드 웨스터 등 핵심 관계자들이 올해 한국에 알파로메오를 런칭하고 쥴리아를 출시할 것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FCA 코리아에 따르면 아직까지 알파로메오의 국내 출시와 관련해 세부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한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