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한국 내 보쉬 혁신적인 자동차 기술 제공 및 장기적 성장을 위한 투자 발표

한국 내 보쉬 혁신적인 자동차 기술 제공 및 장기적 성장을 위한 투자 발표

사진-한국 내 보쉬, 2014 연례기자간담회

기술 및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선도 기업 보쉬는 2013년 한국에서 총 매출 1.8조 원(12억 4천만 유로)을 기록했다. 한국로버트보쉬㈜ 헤르만 캐스(Hermann Kaess) 사장은 “수 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온 우리의 사업은 글로벌 경기 및 합작사의 해체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요소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2013년에 꾸준한 경영 성과를 유지했다. 직원 수도 같은 수준으로 유지했다”고 말했다.

또 “한국 내 보쉬는 핵심 사업 부문들의 강화, 지속적인 투자, 사업 다각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장기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2014년에는 자동차 기술 사업 부문에서의 매출이 증가하여 연내 두 자리 수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

2014년은 한국 내 보쉬 법인 설립 25주년의 해이다. 보쉬의 한국 내 투자는 1972년에 시작되었으며, 현재 영업, 생산, R&D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300명 이상의 엔지니어가 R&D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용인에 위치한 기술 연구소(Technical Center)는 최첨단 테스트 및 어플리케이션 설비를 갖추고 있다. 1998년 보쉬는 한국 내 자사의 혁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세종시 부용에 전동 드라이브(Electrical Drives) 사업부를 독립 법인으로 설립했고, 이는 현재 글로벌 역량 센터(Center of Competence)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보쉬 전장은 혁신적인 액추에이터(actuators)와 더불어 엔진 열 관리, 에어컨, 그리고 차량 윈드실드 클리닝을 위한 부품 및 시스템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국내 법인 설립 25주년은 보쉬에게 매우 중요한 이정표(milestone)이다. 2014년 보쉬는 한국에 620억 원(4,270만 유로)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중 약 600억 원(4,130만 유로)은 대전공장의 디젤 직접 분사 및 가솔린 직접 분사 제품 생산의 현지화를 위해 투자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한국의 장기적인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보쉬 렉스로스는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2013년 10월 부산에 대규모 생산 및 물류 공간을 갖춘 공장을 열었다. 새로운 공장의 생산 및 사무 공간은 기존에 비해 3배 확장된 것이며 약 11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올해 보쉬는 추가로 10억 원(70만 유로)을 산업용 유압 기기와 전기 구동 및 제어 관련 생산 설비에 투자할 계획이다.

엄격해진 규제를 만족시키는 혁신적인 기술

보쉬는 한국 시장의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전 세계 여러 국가들과 같이 한국에서도 연비 효율 및 온실 가스 규제는 더욱 엄격해지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연비 목표치는 17km/l, 온실가스 배출량은 140g/km이 충족되어야 한다. 2020년까지는 유럽의 온실가스 배출 기준과 유사한 수준을 충족해야 한다. 엄격해지는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보쉬는 국내에서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연료 소비와 배기가스 배출을 감소시켜주는 광범위한 기술 및 솔루션은 물론 파워트레인의 완전 전기화(complete electrification)를 위한 기술 및 솔루션 또한 제공하고 있다.

보쉬의 가솔린 시스템(Gasoline Systems) 사업부는 최첨단 파워트레인 기술 및 모든 종류의 변속기를 위한 기술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CO2 배출을 더욱 감소시키는데 핵심 요소인 직접 분사 시스템을 공급 및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start-stop 시스템, 실린더 비활성화(cylinder deactivation), e클러치(eClutch)와 같이 온실 가스 배출을 더욱 감소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 또한 개발하고 있다. e클러치(eClutch)는 운전자들이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행 시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stop-and-go 교통 상황에서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고 주행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코스팅(coasting) 주행 중 start-stop을 위해 필요하다. 매우 흥미로운 혁신인 부스트 회생 제동 시스템(BRS, Boost Recuperation System)은 연료를 절감해주고 배기가스를 크게 감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가속 시 연소 기관(combustion engine)을 지원해준다. 가솔린 시스템(Gasoline Systems) 사업부는 국내 고객사들에게 최첨단 어플리케이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보쉬의 디젤 시스템(Diesel Systems) 사업부는 자동차를 더욱 깨끗하고 경제적으로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보쉬의 디젤 시스템 사업부는 혁신적인 커먼레일 인젝터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으며 EGT(Exhaust Gas Treatment),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의 배기가스 감소 기술과 디젤 배기가스 처리 시스템을 위한 NOx 센서, PM(Particulate Matter) 센서 등을 선보이고 있다.

미래의 이동 수단에 있어 기존의 파워 트레인을 개선하는 것과 더불어 전기화가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할 것이다. 2014년 보쉬는 소형차(sub-compact cars)를 위한 완전 전기 시스템(all-electrical system)부터 전기 스포츠 카(electrified sports car)까지 전기 모빌리티와 관련된 30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이 프로젝트들을 통해 보쉬는 전기 파워 트레인의 세 가지 분야, 배터리 기술(battery technology), 전기 트랙션 머신(electric traction machine), 그리고 파워 일렉트로닉스(power electronics) 모두에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 안전 향상을 위한 솔루션

교통 안전은 한국을 포함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문제이다. UN은 현재 한 해 130만 명에 이르는 전 세계 교통 사고 사망자 수가 2020년에는 19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UN은 이 수치를 2020년까지 90만 명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 세계 교통 사고의 약 90%가 사람의 실수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보쉬는 자동 주행(automated driving)이 자사의 안전 및 무사고 주행(safe and accident-free driving)이라는 비전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보쉬는 ABS(antilock braking system),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등과 같은 혁신 기술들을 개발하며 안전 운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완전 자동 주행(fully-automated driving)의 시대가 다가오는 가운데 글로벌 자동차 기술을 선도하는 보쉬는 이미 광범위한 안전 및 운전자 보조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보쉬는 차량을 차선 내에 유지하며 앞에 있는 차량과의 간격을 조절해주는 트래픽 잼 어시스턴트(traffic jam assistant)를 곧 출시할 예정이다. 미래에 이 시스템은 자동 차선 변경 기능(automated lane-change function)을 갖춘 고속도로 파일럿(highway pilot)으로 발전할 것이다. 또한 2015년부터는 보쉬의 완전 자동 주차 보조기능 (fully automatic parking assistant)의 양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보쉬, 광범위한 기술 및 산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혁신을 통해 커넥티드 월드(Connected World) 개척

보쉬는 자동차 기술 분야는 물론 다른 사업 분야들도 선도하고 있다. 보쉬는 인터넷을 통한 사물들의 네트워킹에 있어 주요 기술인 MEMS(micromechanical sensors)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다. 센서들은 자동 주행(automated driving), 스마트 홈(smart home) 등, 일상 생활에서 새로운 형태의 기술 지원을 가능하게 한다. 보쉬의 전략적 목표는 커넥티드 모빌리티(connected mobility), 커넥티드 생산(connected manufacturing), 커넥티드 에너지 시스템(connected energy system), 커넥티드 빌딩(connected building)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다. 한국 인구의 70% 이상이 스마트폰을 갖고 있으며 40% 이상이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다. 보쉬 센서텍(Bosch Sensortec)은 한국을 포함 전 세계 최대 MEMS 공급 업체이다.

보쉬는 다양한 지역에 테스트베드(test-bed)를 갖고 있으며 한국은 사물 기반 인터넷 및 서비스(IoTS)분야의 주요 시장이다. 헤르만 캐스 사장은 “우리는 수년 내 이 분야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술 선도 기업인 보쉬는 국내에서 사물 기반 인터넷 및 서비스(IoTS)에 의해 창출될 사업 기회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쉬의 전략은 새로운 트렌드에 집중하고 우리의 혁신을 강화하여 소비자가 열정과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전동공구 시장에서 보쉬는 마켓 리더이다. 보쉬의 전동 공구(Power Tools) 사업부는 자사의 최신 혁신 제품인 GSR BitDrive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2014년 초에 선보인 충전 드릴/드라이버 GSR BitDrive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비트 12종이 일체형으로 내장되어 있어 쉽고 빠르게 비트를 바꿀 수 있다.

보쉬그룹 2014년 사업 전망

보쉬는 2014년 전 세계 매출이 3-5%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터넷-사용(Internet-enabled) 제품 및 인터넷-기반(Internet-based) 서비스는 보쉬의 미래 주요 사업분야 중 하나이다. 기술 및 서비스 공급 기업인 보쉬는 자사의 하드웨어 노하우 및 광범위한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이를 위한 준비가 되어 있다. 보쉬그룹 폴크마 덴너(Dr. Volkmar Denner) 회장은 “보쉬의 전통적인 강점인 혁신, 높은 품질 기준, 글로벌 입지, 그리고 통합성을 가진 기업 문화는 커넥티드 월드(Connected World)에서도 가치를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3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보쉬는 5.8% (환율 효과 조정 후 13.8%) 성장한 총 매출 약 16조 원(111억 유로)을 기록했다. 특히, 한 해 동안 중국 시장의 자동차 및 산업 기술 수요가 대폭 증가했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