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차세대 전기차 시장의 리더, BMW i3 국내 출시 1년 앞으로

차세대 전기차 시장의 리더, BMW i3 국내 출시 1년 앞으로

BMW-i3_Concept_2011_1280x960_wallpaper_03

BMW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14일 환경부와 함께 주최한 E-모빌리티 공동 컨퍼런스에서 프리미엄 전기차 BMW i3의 국내 출시가 1년 앞으로 다가왔다고 밝혔다.

BMW i3는 BMW i 브랜드의 도심형 순수 전기차로 올해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있다. BMW i는 프리미엄 전기자동차와 모빌리티 서비스를 함께 갖춰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하는 새로운 개념의 브랜드다. 여기에는 주차공간의 활용과 지역 정보를 갖춘 지능형 내비게이션 시스템, 프리미엄 카 쉐어링 등이 포함된다. BMW는 BMW i를 통해 미래형 이동수단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BMW-i3_Concept_2011_1280x960_wallpaper_01

도심형 순수 전기차, BMW i3 컨셉

양산에 앞서 컨셉카로 먼저 선보인 BMW i3 컨셉은 무탄소 배출을 목표로 설계된 도심형 프리미엄 전기차다. 혁신적인 라이프드라이브 아키텍처와 탄소강화섬유플라스틱 등의 신소재 사용으로 가볍고 안전하며, 넓은 공간과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한 번의 충전으로 장거리 이동이 가능해 차세대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과 더불어 이동수단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한다.

BMW i3 컨셉은 최고출력 170마력과 최대토크 25.5kg·m의 힘을 발휘하며, 인상적인 가속 성능과 민첩성을 발휘한다. 모든 엔진 회전수에서 충분한 토크가 뿜어나오며, 그 결과 동력 전달이 매우 원활하고 부드럽다. 단일 속도 기어박스는 최적의 파워를 리어 휠에 제공하여 150km/h까지 도달할 수 있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8초 미만으로 걸린다.

독특하고 혁신적인 ‘싱글 페달 컨트롤’ 덕분에 액셀러레이터 조작만으로 가속과 제동을 할 수 있으며, 에너지 또한 재생할 수 있다. 액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전기 모터는 즉시 발전기 기능을 해 운동 에너지를 전기로 전환하고 그 에너지는 곧바로 배터리로 다시 저장된다. 즉, 페달 조작 하나만으로 감속을 하면서 동시에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BMW i 컨셉을 구성하고 있는 라이프드라이브 아키텍처는 여유로운 공간, 뛰어난 주행 성능, 높은 수준의 안전성, 경량화를 실현한 완벽히 새로운 미래 이동 수단이다. 라이프드라이브 아키텍처는 2개의 분리된 독립적 기능과 구조로 구성된다. 이 중 드라이브 모듈(Drive Module)은 차량의 서스펜션, 배터리, 드라이브 시스템 등의 동력 장치 등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대부분 알루미늄으로 제작됐다.

탑승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라이프 모듈(Life Module)은 고강도 초경량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소재가 사용되었다. BMW i3 컨셉의 라이프 모듈은 소형 전기차라고 생각하기 어려울 만큼 여유로운 공간을 만들어낸다. 탁 트이고 넓은 좌석은 라운지 같은 느낌을 제공하며, 인테리어는 재생 가능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지속가능성을 실현했다.

계기판과 도어 패널의 부품들 역시 천연 섬유로 제작되었으며, 자연 방식으로 제작된 가죽 시트 역시 전체적인 차량의 컨셉인 ‘지속가능성’에 기초한다. 4개의 좌석과 넓게 마주한 코치 도어, 약 200리터의 트렁크 용량과 앞쪽의 편의 및 수납공간은 편의성을 더한다.

BMW i3 컨셉은 자동차와 운전자의 일상을 원활하게 연결해준다. 스마트폰을 통해 차량의 위치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근처 충전소 안내는 물론 버튼 하나로 배터리 충전과 탑승 전에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할 수도 있다. 또한 배터리 레벨, 충전 상태, 공조 장치와 같은 충전 관련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툴도 제공된다. 아울러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방전이 될 경우를 대비하여, 신속한 지원을 보장하는 BMW i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BMW-i3_Concept_2011_1280x960_wallpaper_3e I3_Persp2_3/4Front_logo/felge_ 002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