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BMW 그룹의 뮌헨 IAA 모빌리티 2023 참가 개요

BMW 그룹의 뮌헨 IAA 모빌리티 2023 참가 개요

BMW 그룹이 현지시간으로 오는 9월 5일 독일 뮌헨에서 개막하는 ‘IAA 모빌리티 2023’에 참가해 전기화, 디지털화, 순환성에 관한 첨단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

BMW 그룹은 이번 IAA 모빌리티 2023에서 BMW, MINI 및 BMW 모토라드 브랜드의 최신 전기화 모델과 콘셉트 카, 미래 개인 모빌리티에 대한 구상 등에 관한 그룹의 비전과 강점을 소개한다. 특히 개인 이동수단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됨에 따라, BMW 그룹의 개발 전문성을 담은 최신 콘셉트 카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BMW Vision Neue Klasse)’를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프리미엄 세단 뉴 5시리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과 함께 완전 전기화 브랜드로 전환의 시작을 알리는 MINI 쿠퍼 및 MINI 컨트리맨의 신규 순수전기 모델을 세계 최초로 소개하고, BMW 모토라드의 도심형 순수전기 스쿠터인 CE 02도 처음 선보인다.

BMW 그룹은 역대 2번째로 뮌헨에서 개최되는 IAA 모빌리티 2023을 통해 지역사회뿐 아니라 전 세계 관람객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함께 미래 개인 모빌리티에 관한 건설적인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사진-BMW 뉴 5시리즈 사전예약 실시 (3)

전기화, 디지털, 순환성 – BMW 그룹의 집중 영역

BMW 그룹은 IAA 모빌리티 2023에서 미래를 위한 전기화, 디지털화, 순환성이 반영된 모빌리티에 대한 BMW 그룹의 성과를 공유하고 혁신적 비전을 제시한다.

먼저 BMW 그룹은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를 통해 BMW 그룹의 전기화 파워트레인, 디지털 혁신 및 자원 효율적인 제조 방식을 소개하고, BMW의 프리미엄 세단 뉴 5시리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MINI는 MINI 쿠퍼 및 MINI 컨트리맨의 순수전기 모델을 통해 새로운 MINI 패밀리를 최초로 선보인다. BMW 모토라드는 선구적인 디자인의 컴팩트 e파쿠르어로 구현된 BMW CE 02를 소개하며 도심 모빌리티에 신선한 자극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사진1-BMW 그룹이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한  콘셉트 카 _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_

세계 최초 공개: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BMW Vision Neue Klasse)

BMW 그룹은 IAA 모빌리티 2023에서 BMW의 차세대 제품군인 ‘노이어 클라쎄(Neue Klasse)’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콘셉트 모델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를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는 전기화, 디지털화, 순환성에서 일구어 낸 혁신 기술을 BMW 특유의 방식으로 결합한 결과물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조작성, 효율성,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자랑한다.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는 순환경제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던 BMW i 비전 서큘러(BMW i Vision Circular), 디지털화 분야에서 BMW 그룹의 뛰어난 개발 역량을 선보인 BMW i 비전 디(BMW i Vision Dee)를 기반으로 한 단계 진보한 차량이다. 디자인, 사용자 경험, 파워트레인, 배터리 기술 등에서 많은 향상을 이뤄낸 BMW 그룹의 혁신을 경험할 수 있는 이 콘셉트 모델은 IAA 모빌리티 2023이 열리는 동안 서밋과 오픈 스페이스 두 곳에 모두 전시된다.

사진-BMW 뉴 5시리즈 사전예약 실시 (2)

세계 최초 공개: BMW 5 시리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세단

BMW는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순수전기 모델인 BMW 뉴 i5뿐 아니라 전기화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2가지 모델을 새롭게 선보인다. 최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기술을 탑재한 두 모델은 이르면 오는 2024년 봄 BMW 뉴 5시리즈 세단 라인업에 추가될 계획이다.

뉴 5시리즈의 PHEV 모델에는 새로운 모듈형 이피션트 다이내믹스(Efficient Dynamics) 장치가 적용된 직렬 6기통 및 4기통 가솔린 엔진과 BMW 최신 eDrive 기술이 접목되어 탑재된다. 새 파워트레인은 더욱 강력한 출력을 발휘하는 동시에 동력을 한층 즉각적으로 전달하며, 크게 향상된 효율성과 순수전기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새로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전기모터는 전력전자장치와 함께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에 통합되었으며, 최고 197마력의 출력을 보조한다. 이러한 고집적 구동계가 탑재된 BMW 뉴 550e xDrive 세단은 무려 489마력에 달하는 시스템 최고출력을 발휘하며, 뉴 530e 세단 역시 최고 299마력에 이르는 출력을 발휘한다.

두 모델에는 전기모터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 BMW 특허 기술이 적용된다. 전기모터가 일반적인 상황에서 발휘하는 280Nm의 토크는 혁신적인 프리-기어링 단계 덕분에 주행 상황에 따라 최대 450Nm까지 증폭된다. 소형 모터로 대형 모터가 발휘할 법한 높은 토크를 생성하는 것으로, 정지상태에서 가속할 때나 급가속 시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WLTP 기준 전기모드 주행거리는 BMW 뉴 550e xDrive가 최대 90km, 뉴 530e가 최대 101km다.

BMW 뉴 5시리즈 PHEV 모델은 차체 하부에 장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공간 절약 구조로 배치해 차체 무게 중심을 낮추고, 총 520리터에 달하는 트렁크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특히 트렁크 공간의 경우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하지 않은 뉴 5시리즈 내연기관 차량과 거의 동일하다. 또한, 19.4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는 충전 능력이 7.4kW로 이전 세대 모델 대비 2배 증가한 덕분에 완전히 방전된 상태에서 3시간만에 배터리를 가득 충전할 수 있다.

사진3-BMW 그룹의 IAA 모빌리티 2023 출품 모델_BMW iX5 하이드로젠 파일럿 모델

변화를 이끌다: BMW iX5 하이드로젠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전시되는 BMW iX5 하이드로젠은 BMW가 자랑하는 구동 기술의 혁신적인 능력을 보여준다. 수소연료전지 구동계를 탑재한 이 시험용 모델 iX5 하이드로젠은 BMW X5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현재 기술 시연 및 시험 목적으로 전 세계에서 운행되고 있다.

BMW iX5 하이드로젠은 최신 5세대 BMW eDrive 기술을 탑재했으며, 후륜에 장착된 고집적 구동 유닛은 수소연료전지 차량을 위해 특별 개발된 리튬 이온 배터리의 전력을 활용해 최고출력 401마력을 발휘한다. 차량이 타력주행 또는 제동하는 경우 전기모터는 배터리에 다시 에너지를 공급하는 발전기 역할을 수행한다.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된 2개의 700바(bar)급 탱크에 약 6kg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으며, 탱크를 가득 채우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단 3-4분에 불과하다. 수소연료전지 내에서는 수소와 공기 중 산소가 화학 반응을 일으켜 전기 에너지가 생성된다. 수소가 가득 충전된 상태에서 최대 504km(WLTP 기준)를 주행할 수 있으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6초 미만, 최고속도는 시속 180km이다.

사진4-BMW 그룹이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한 뉴 MINI 패밀리

MINI 패밀리 세계 최초 공개

BMW 그룹의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인 MINI는 뮌헨 도심 전시장에 마련된 오픈 스페이스에서 뉴 MINI 패밀리를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모델은 뉴 MINI 쿠퍼 3-도어와 뉴 MINI 컨트리맨 2종이다.

5세대 뉴 MINI 쿠퍼 3-도어는 순수전기 모델로 MINI 브랜드의 디자인 정통성을 이어받았으며, 도심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순수전기 뉴 MINI 컨트리맨은 더 커진 차체와 보다 넓어진 내부 공간을 통해 편안함과 안전성이 향상됐으며 사륜구동의 장점을 바탕으로 비포장도로에서도 훌륭한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뉴 MINI 쿠퍼 및 뉴 MINI 컨트리맨은 주행 시 탄소를 배출하지 않으며 MINI만의 개성 있는 디자인, 순수전기 드라이브트레인 기술과 몰입형 디지털 경험을 통해 동일 세그먼트 내에서 MINI가 가진 특별한 포지션을 더욱 공고히 한다.

뉴 MINI 패밀리는 필수적 요소에만 집중해 현대적이면서 기본에 충실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또한, 전동화된 고-카트 필링(go-kart feeling)과 사용자를 위한 몰입형 디지털 경험은 MINI의 DNA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킨다.

MINI 브랜드의 특성은 5세대 MINI 쿠퍼 3-도어 모델에 잘 녹아 있다. 뉴 MINI 쿠퍼 3-도어는 전동화를 꾀하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도심 주행의 즐거움을 추구한다. 새로운 순수전기 모델 뉴 MINI 컨트리맨은 도심을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가능케 한다. 이에 더해, 프리미엄 소형 크로스오버 모델인 MINI 에이스맨이 2024년 4월 공개될 예정이다.

About 신한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