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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역동성의 백미, BMW 3 시리즈

01 BMW 3시리즈 1세대~6세대 (1)

스포츠 세단이라는 말과 가장 잘 어울리는 모델, 오늘날 BMW 성공 신화의 주역, 바로 BMW 3시리즈다. BMW 3시리즈는 언제나 역동성, 혁신, 아름다운 외관의 3박자가 뛰어난 조화를 이루는 한편, 모던하고 미래지향적인 컨셉에 전통적인 가치를 담아왔다.

BMW 1600

BMW 1600

3, 5, 7시리즈로 자리 잡은 오늘날의 라인업이 탄생한 것은 5시리즈가 1972년, 3시리즈가 1975년, 그리고 7시리즈가 1977년이다. 3시리즈도 다른 모델들처럼 그 뿌리를 찾아가면 1960년대에 이르게 된다. 1966년에 최초로 BMW 1600이 개발되면서 1600ti와 2002tii 등의 2도어 02 시리즈가 본격적으로 출시되었고, 이는 BMW 3 시리즈 탄생을 알리는 신호탄과 같았다. 자연스럽게 최초의 3시리즈는 2도어 세단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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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2002

BMW 3시리즈는 스포츠세단이라면 갖춰야 할 모든 것을 가진 모델로, 지난 수 년간 프리미엄 중형급 시장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했다. 1975년 데뷔 이래 전 세계 약 1천2백만 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사랑 받은 BMW 3시리즈는 여전히 다양한 고객층을 아우르는 클래식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1세대 BMW 3 시리즈 (E21)

1세대 BMW 3 시리즈 (E21)

1975년 1세대 BMW 3 시리즈(E21): 4기통 고출력 2도어 세단

1975년 여름 BMW 5시리즈의 뒤를 이어 탄생한 3시리즈는 전면부의 독특한 키드니 그릴과 함께 후미 부분으로 갈수록 점점 높아지는 웨지 스타일 바디가 기존의 다른 차량과 구분되는 2도어 모델이었다. 전면의 짧은 오버행과 1,364mm의 트랙 폭 덕분에 이 신형 스포츠 세단은 낮게 노면에 밀착된 듯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수직으로 장착된 방향지시등은 대형 라운드 헤드라이트 양쪽에 배치해 있다.

BMW는 1977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현재 3시리즈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6기통 엔진의 320과 323i를 공개했다. 이는 동급 차량 중 최초로 6기통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로 배기량이 적은 6기통 엔진으로도 뛰어난 효율성을 발휘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323i는 특히 143마력, 안전최고속도 190km/h를 냈다. 1981년에는 100만 번째 3시리즈가 생산되었다.

2세대 BMW 3 시리즈 (E30)

2세대 BMW 3 시리즈 (E30)

1982년 2세대 BMW 3 시리즈(E30): 4도어, 컨버터블, 투어링, M3 그리고 디젤엔진 장착

1982년에 2세대 BMW 3시리즈는 보다 감각적이고 공기역학적인 디자인, 넓어진 공간과 안락함, 고출력, 다양한 엔진과 바디타입 등으로 그 존재감과 위상을 드높였다. 트랙 폭이 35mm 늘어난 한편 외관 곡선이 돋보여 차체가 더욱 부드럽고 둥근 이미지를 나타냈다. 이전 모델에 비해 내부공간이 4cm나 넓어졌지만 전장은 오히려 3cm 짧아졌으며 전방에 위치한 방향계는 범퍼 안의 펜더 가장자리로 옮겨져 더 크고 강력해 보이는 검정 B필러가 대신 자리잡았다.

2세대 3시리즈는 편의장치가 늘어난 반면 중량은 약 30kg 줄어들었으며, 엔진은 훨씬 더 강력해지고 빨라졌다. 90마력의 4기통 엔진을 장착한 316은 최고 속도 175km/h, 최고 출력 105마력의 318i는 최고속도 202km/h로 향상되었다. 1983년 가을 4도어 3시리즈가 출시되기 이전 약 1년 동안 BMW는 233,781대가 넘는 3시리즈를 생산해 냈다.

첫 3시리즈 디젤세단인 324d가 소개되었으며 사륜구동 325iX 버전도 출시되었다. 3시리즈 컨버터블과 M3가 1985년 선보였으며 투어링 모델은 1987년 출시되었다. 2세대 3시리즈는 1세대에 비해 100만대가 늘어난 230만대가 판매되었다.

 3세대 BMW 3 시리즈 (E36)

3세대 BMW 3 시리즈 (E36)

1990년 3세대 BMW 3 시리즈(E36): 3시리즈 쿠페, 컴팩트, 뉴 6기통 가솔린 및 터보 디젤엔진

3세대 BMW 3시리즈는 절도 있는 이미지에 우아함을 더해 디자인의 패러다임을 혁신적으로 바꾸었다. 쭉 뻗은 바디와 우아한 곡선을 살린 3세대 BMW 3 시리즈는 전체적으로 덩치가 커지면서 고급 스포츠 세단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기존 모델과 전혀 다른 실루엣, 양쪽에 달린 듀얼 헤드라이트, 키드니 그릴 등이 시선을 끄는 이 새로운 모델은 더 넓은 내부공간과 편안한 주행능력을 자랑하며 1.6리터 엔진을 장착한 316i(102마력), 318i(113마력), 320i(150마력), 325i(192마력)가 차례로 출시되었다.

3세대 3 시리즈는 최상위 모델에 ABS를 표준사양으로, 그 외 모델에는 옵션으로 장착했으며, 특수 측면 충격 보호장치를 포함한 최신 기준이 적용되었다. 모든 충돌 테스트 기준에 부합하는 바디프레임과 최대 15km/h의 정면 충돌 시 손상을 최소화한 복구가능 범퍼시스템 등을 장착하여 안전도 역시 크게 향상되었다. BMW는 4기통 엔진이 장착된 318is 쿠페, 2기통엔진의 320i와 325i 쿠페, 그리고 1993년 가을 선보인 316i 쿠페 등을 출시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컨버터블과 컴팩트, 투어링 모델을 출시하여 자동차 시장을 이끌었다.

4세대 BMW 3 시리즈 (E46)

4세대 BMW 3 시리즈 (E46)

1998년 4세대 BMW 3 시리즈(E46): 커먼레일 직분사, 밸브트로닉, BMW xDrive

1998년 5월 선보인 4세대 BMW 3 시리즈는 이전 모델에 비해 폭이 40mm, 트랙 폭이 600mm 넓어졌다. 직접연료분사 방식의 디젤엔진을 장착한 320d는 최고 출력 136마력, 안전 최고 속도 207km/h의 성능을 자랑하면서도 연비는 5.7리터/100m밖에 되지 않았다. 최고 출력 118마력의 318i, 150마력 6기통 엔진이 장착된 320i, 170마력의 323i를 잇따라 출시한 BMW는 마침내 최대 출력 193마력에 안전 최고 속도가 240km/h인 328i를 선보였다.

2001년 밸브트로닉 기술을 도입해 다른 모델에도 적용하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앞뒤 축 동력을 가변적으로 조절하는 BMW xDrive 시스템을 세단과 투어링 모델에 접목시켰다.

5세대 BMW 3시리즈 (E90)

5세대 BMW 3시리즈 (E90)

2005년 5세대 BMW 3시리즈(E90):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고정밀 직분사, 트윈파워 터보

2005년에 시작된 5세대 3시리즈는 당시 제네바 모터쇼에서의 첫 소개 후 독일, 유럽과 동시에 국내 출시되면서 강한 개성과 존재감을 드러냈다. 출시된 지 1년 만에 새로운 스타일과 진보적인 디자인 등을 인정 받아, 뉴욕에서 “올해의 세계 차 (World Car of the Year)”를 수상했다. 5세대 3시리즈는 국내에서 뉴 328i, 328i 스포츠 및 335i 등 3개의 모델이 출시되었다. 뉴 335i에는 고정밀 직분사 3.0리터 직렬6기통 트윈터보 엔진이 장착되어 기존 330i 모델보다 출력 19%, 토크 33% 가 향상된 306마력의 주행 성능을 선보였다. 뉴 328i, 328i 스포츠에는 기존 2.5리터에서 업그레이드한 신형 3.0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을 장착, 출력이 6%, 토크가 8% 향상되어 231마력의 성능을 발휘했다.

2007년부터 BMW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개발 전략이 적용된 BMW 3시리즈는 높은 연비와 저배기가스가 어떻게 실현 가능한지를 보여주었으며 가솔린 엔진은 고정밀 직분사 시스템과 추후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조화를 이뤄 효율성을 한층 높였다. 2010년식 엔진부터는 EU5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시켰으며 특히 320d 이피션터 다이내믹스 에디션 모델의 경우, 100km 당 4.1리터의 높은 연비를 실현했다.

2011년 3시리즈 컨버터블에 4인승 하드탑 컨버터블이 적용되었다.

6세대 BMW 3시리즈 (F30)

6세대 BMW 3시리즈 (F30)

2012년 6세대 BMW 3시리즈(F30) : 다운 사이징

6세대 3시리즈는 BMW 특유의 탁월한 성능과 민첩성을 바탕으로, 높은 비틀림 강도와 새로운 섀시 구조를 적용해 안락함을 향상시켰다. 이외에도 새롭게 도입한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컨트롤’을 통해 에코프로, 컴포트, 스포츠 등 3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운전자 취향에 맞는 주행이 가능해졌다.

BMW 뉴 3시리즈는 기존 모델 대비 전장이 93mm 길어졌으며 휠베이스는 50mm 늘어났다. 그리고 기존 5시리즈 이상 모델에만 적용됐던 풀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HUD)가 적용됐고, 12GB 하드 드라이브가 내장된 8.8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 및 음성 인식기능, 블루투스, 운전자 통합 매뉴얼 기능 등 다수의 첨단 편의사양이 마련됐다.

초기에 발표된 엔진은 가솔린 두 가지, 디젤 한 가지로 자연흡기 엔진 대신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으로만 구성됐다. 가솔린 335i 모델은 기존과 같은 3.0리터 직렬 6기통 터보차저 엔진을 장착했고, 328i는 기존 3.0리터 자연흡기 직렬 6기통 대신 2.0리터 직렬 4기통 터보차저를 탑재했다. 최고출력245ps, 최대토크35.7kgm를 발휘한다. 0-100km/h 가속성능5.9초, 최고속도 250km/h(속도제한)의 성능과 유럽연합모드 연비 15.9km/리터, CO2배출량 147g/km을 달성했다. 디젤 320d에는 복합 알루미늄 소재 크랭크케이스가 적용된 직렬 4기통 2.0리터 커먼레일 직분사 터보차저 디젤 엔진을 장착해, 184마력의 최고출력과 38.8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변속기는 수동 6단이 기본이며, 3시리즈 최초, 그리고 동급 최초로 8단 AT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2013년에 4시리즈 쿠페와 컨버터블이 등장하면서 3시리즈에는 쿠페와 컨버터블이 사라지게 됐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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