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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GT-R 50주년 기념 에디션, 뉴욕 오토쇼에서 데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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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는 차량 중에 단 3개의 글자로 이루어진 차 이름이 여럿 있다. CTS, DBS, NSX, i30, G90, RC-F, SLC, BRZ, 508, S90 등등. 그중에 자동차 애호가라면 흥분을 감추지 못하며 드림카 리스트에 꼭 넣어야만 하는 차가 있다. 바로 닛산 ‘GT-R’이다.

닛산은 이번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2020년 GT-R 50주년 기념 모델을 선보였다. GT-R의 반세기 역사를 축하하기 위해 엔지니어들은 초보 운전자까지도 즐길 수 있게끔 신경 썼으며, 이전 모델들의 상징들을 다양하게 집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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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주년을 기념하는 GT-R 스페셜 모델은 역사적인 R34의 상징인 ‘베이사이드 블루(bayside blue)’를 적용했다. 특히, 4코트의 이중 열처리 공정을 거쳐 더욱 선명한 색상을 구현해 냈으며, 지금까지 GT-R이 쌓아온 업적을 기리기 위해 널찍한 흰색 스트라이프도 적용했다.

또한, 베이사이드 블루 컬러는 차량의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휠에도 적용됐으며, 대충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인 머플러에도 동일한 컬러가 적용됐다. 후면부에는 닛산 앰블럼 아래 ‘50th Anniversary’라는 글자가 써져있으며, GT-R 로고 아래에는 50주년 기념 배지가 부착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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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R 50주년 기념 모델의 크기는 전장 4,690mm, 전폭 1,895mm, 전고 1,370mm이며, 휠베이스는 2,780mm이다.

GT-R 50주년 기념 모델의 프론트 에어댐, 사이드 스커트, 리어 디퓨져는 모두 탄소 섬유로 제작돼 약 10.4kg의 무게를 줄였으며, 신규 구성품까지 포함하면 총 20kg의 무게가 절감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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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R 50주년 기념 모델에는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20인치 RAYS 단조 알루미늄 휠이 탑재된다. 이 휠에도 ‘50th Anniversary’라는 글자가 베이사이드 블루 컬러로 새겨져 있으며, 이 휠은 이전보다 더 가벼워졌고 강성도 향상됐다. 이 휠에는 트레드가 넓고 홈이 적게 새로 디자인된 던롭 타이어(앞 255/40ZR20, 뒤 285/35ZR20)가 탑재된다. 주행 중 타이어가 터지면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런플랫 타이어가 적용됐다. 이 타이어는 휠과의 접촉 부분이 약 11% 증가돼 핸들링과 구름 저항력(rolling resistance)이 이전보다 개선됐다.

다이아몬드만큼이나 단단한 브렘보 카본 세라믹 로터는 앞 410mm, 뒤 390mm 크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소재 브레이크 패드와 짝을 이루어 어떤 상황에서도 탁월한 제동 성능을 뒷받침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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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R 50주년 기념 모델의 실내는 황혼의 시간 이후 밤하늘의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스페셜 그레이 컬러가 적용된다. 대시보드는 나파 가죽으로 덮여 있고, 선바이저와 헤드라이너에는 알칸타라를 적용했으며, 50주년 기념 배지가 센터 터널 중앙에 부착되어 있다.

대시보드 중앙에는 네비게이션, 오디오 컨트롤러, 8인치 터치 패널 모니터가 통합되어 있다.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커다란 아이콘은 운전자가 주행 중 혼란스럽지 않도록 보다 명확하게 정보를 알려준다.

또한 운전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원격으로 문을 열거나 잠글 수 있으며, 알람이나 응급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차량의 위치 추적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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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R 50주년 기념 모델에는 수작업으로 제작되는 3.8리터 V6 24밸브 트윈 터보 엔진이 탑재된다. 이 엔진은 최고 출력 600마력과 최대 토크 66.6kg·m을 발휘하며 최고 속도는 300km/h이다. 특히 반응이 빨라진 새로운 터보 차저 덕분에 효율성이 5%가량 개선되었으며, 더욱 날카로운 엔진 응답성을 맛볼 수 있게 됐다.

‘R 모드’를 갖춘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적극적으로 저단 기어를 사용하며, 어댑티브 쉬프트 컨트롤은 운전자의 성향에 맞게 프로그래밍 되어 있어, 굳이 수동 모드로 변경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스릴 넘치는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코너링 성능이 향상된 어댑티브 서스펜션과 초기 제동 응답성을 증가시킨 브레이크 부스터가 탑재됐고, 스티어링 휠의 핸들링 성능도 개선돼 이전 모델에 비해 직관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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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형 닛산 GT-R은 퓨어(Pure), 프리미엄(Premium), 트랙 에디션(Track Edition), 니스모(NISMO) 4가지 트림으로 판매 중이며, ‘50주년’ 기념 모델을 추가해 총 5개 라인업을 갖췄다. GT-R 50주년 기념 모델의 출시일과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재 판매 중인 니스모 모델이 175,500달러(약 2억 원)인 것을 감안하면 이보다 약간 비쌀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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