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7세대로 돌아온 컴팩트카 강자, BMW 신형 3시리즈(G20) 국내 출시는 언제?

7세대로 돌아온 컴팩트카 강자, BMW 신형 3시리즈(G20) 국내 출시는 언제?

BMW-3-Series-2016-1280-6a

40년 넘게 C 세그먼트 강자로 불려온 BMW 3시리즈(G20)가 돌아왔다.

2018 파리 모터쇼에서 선보인 신형 3시리즈는 내년 3월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3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1,500만 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카로, 이번 신형 모델이 7세대이다.

BMW-3-Series-2019-1280-07

우선 신형 3시리즈는 세단 기준 길이 4709mm, 너비 1827mm, 높이 1442mm의 크기를 갖는다. 기존 대비 76mm 길어지고, 16mm 넓어졌으며, 1mm 높아졌다. 또한 휠베이스가 41mm 증가되었으며 각각43mm, 21mm씩 증가된 전후 윤거를 갖는다. 이를 통해 신형 3시리즈는 이전 세대보다 더 길고 넓은 비율을 보여준다.

BMW-3-Series-2019-1280-69

신형 3시리즈에는 새로운 후륜구동 플랫폼인 CLAR(Cluster Architecture)을 적용했다. 전륜과 후륜 서스펜션은 5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더블 위시본과 5링크를 사용한다. 신형 3시리즈는 높아진 차체 강성을 가지며 프런트 스프링 스트럿, 엔진 서브 프레임 등에 알루미늄을 대거 사용하여 최대 55kg의 무게를 감량했다. 무게 배분은 여전히 50:50을 유지한다.

BMW-3-Series-2019-1280-29

신형 3시리즈의 외관은 상당히 공격적인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현행 5시리즈(G30)와 마찬가지로 그릴과전면 헤드램프를 두텁게 이었으며, 각진 코로나링은 헤드램프 아래쪽을 살짝 감싸는 모습으로 바뀌었다. LED 헤드램프를 기본으로 모델에 따라 530m의 조사 거리를 가지는 레이저 헤드라이트를 적용할 수도 있다. BMW의 상징이던 키드니 그릴은 하나로 합쳐졌으며, 안개등과 에어인테이크는 T자 형태로 적용되었다.

BMW-3-Series-2019-1280-15

측면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기존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지만 길어진 전장과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더 늘씬한 모습을 보인다. 이에 따라 공기저항계수는 0.26에서 0.23으로 줄어들었다. 사이드 스커트 위쪽과 뒷바퀴 위쪽의 캐릭터라인은 신형 3시리즈의 측면을 한층 더 역동적으로 만들어준다. 호프마이스터 킨크(Hofmeister kink)는 각진 모습으로 변했다. 후면부는 L자형 테일램프를 바탕으로 차체를 더 넓어 보이게 디자인되었다.

BMW-3-Series-2019-1280-41

새롭게 바뀐 디지털 계기판은 5.7인치를 기본으로 옵션에 따라 10.25인치를 고를 수도 있다. 70% 더 커진 헤드업디스플레이(HUD)와 강화된 반자율주행기능은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0-210km/h에서 작동하는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은 바로 앞차뿐 아니라 그 앞차까지도 관찰한다.

BMW-3-Series-2019-1280-44

12.3인치(기본 8.8인치)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음성만으로 간단하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인텔리전트 펄스널 어시스트 기능이 들어갔다. 자동주차기능과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되었으며, 리어 폴딩 시트(4:2:4)와 480리터의 트렁크 용량을 기본으로 한다. 6개의 스피커를 기본으로 10개의 하이파이 스피커, 16개의 하만카돈 스피커를 적용시킬 수 있다.

BMW-3-Series-2019-1280-59

신형 3시리즈는 스탠다드, 스포츠, 럭셔리, M Sport 라인으로 구분된다. 휠은 16인치를 기본으로 하며, 라인에 따라 19인치 휠이 적용되기도 한다. M Sport 모델은 더 큰 공기 흡입구와 디퓨저를 포함한 과격한 디자인을 보여주며, M 서스펜션은 일반 모델보다 10mm 낮은 차고를 보여준다. 또한 모델에 따라 전자제어 서스펜션이나 LSD가 장착되기도 한다.

BMW-3-Series-2019-1280-5d

신형 3시리즈는 우선 가솔린 엔진 2종(320i, 330i)과 디젤 엔진 3종(318d, 320d, 330d)으로 출시된다.

320i 모델은 기존과 동일한 184마력의 힘을 내며, 토크는 약간 증가된 40.8kg.m이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7.2초이다. 330i의 경우 기존대비 약 6마력 증가된 258마력을 내며, 토크는 5.1kg.m 가량 증가된 40.8kg.m이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5.8초이다. 그간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렸던 320d 모델은 마력과 토크 모두 변화 없이(190마력, 40.8kg.m) 출시되지만, 가속성능은 증가되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자동변속기 기준 6.8초가 걸린다. 수동변속기는 318d와 320d 모델에만 적용 가능하며, 2019년 여름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330e와 6기통 가솔린을 장착한 M340i xDrive도 출시될 예정이다.

BMW-3-Series-2019-1280-55

3시리즈는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아온 모델이다. 컴팩트카의 강자 3시리즈가 이번에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국내 출시일은 언제가 될지 많은 기대가 된다.

About 박상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