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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짠물 연비란 이런 것, 푸조 208 하이브리드 FE

푸조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되는 208 하이브리드 FE를 선보였다. 208 하이브리드 FE는 최고의 연비를 위한 쇼케이스이다. 엔진부터 경랑화까지 모든 면에서 연비 상승에 초첨이 맞춰졌다. 개발에는 프랑스의 토탈도 참여해 힘을 보탰다. 208 하이브리드 FE의 양산 가능성은 낮지만 여기에 적용된 기술은 양산차에 접목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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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은 1.2리터로 배기량을 키웠다. 양산형 1리터 엔진의 배기량을 늘린 것이며 직분사 시스템을 적용하고 내부적인 부품도 거의 새로 개발했다. 이와 함께 모터스포츠의 엔진과 서스펜션에 사용되는 DLC(Diamond-Like Coating)도 적용했다. 최고 출력은 68마력이며 밀러 사이클을 도입해 연비를 극대화 했다. 밀러 사이클을 도입하면서 압축비는 11에서 16:1로 상승했고 이는 엔진의 열효율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한다. 엔진의 최대 토크는 25%가 늘어났다. 커넥팅 로드를 티타늄으로 제작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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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모터의 출력은 40마력, 최대 회전수는 4만 rpm이다. 전기 모터는 단독으로 구동력을 제공하며 후진 기어 기능도 내장돼 있다. 배터리는 리튬 이온 타입을 사용하고 있다. 가솔린 탱크의 용량은 20리터이며 2열 시트 아래쪽에 위치해 있다. 무게 중심에도 도움이 된다는 푸조의 설명이다.

 

수동 변속기의 오일은 토탈 윤활유 디비전이 개발했다. 208 하이브리드 FE에 적용된 변속기 오일은 75W 그레이드이며 점성 지수는 250 이상으로 매우 높다. 변속기 오일은 3%의 연비 향상 효과가 있다. 몰리브덴이 함유된 엔진 오일은 OW12로 내부 저항을 크게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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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를 높이기 위해 에어로다이내믹스도 세심하게 다듬었다. 208 하이브리드 FE의 공기저항계수는 0.25까지 낮췄으며 이는 일반 208 대비 25%가 감소한 것이다. 그리고 공기저항을 낮추기 위해 그릴도 새로 디자인했으며 이와 함께 냉각 성능도 향상됐다. 19인치 저저항 타이어는 미쉐린이 공급했다. 19인치 알로이 휠의 스포크 사이에도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카본 플랩이 적용됐다. 145/65R 사이즈의 미쉐린 타이어는 기존 대비 구름저항이 20%가 적다.

 

차체 중량도 20% 낮췄다. 208 하이브리드 FE에는 토탈과 허치슨이 개발한 합성 폴리머가 보디 패널의 일부를 대체한다. 이를 통해 보디 쉘의 무게는 295kg에서 227kg으로 감소했다. 도어의 유리도 폴리카보네이트로 제작해 5kg을 덜어냈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서스펜션도 글래스 파이버 레진으로 제작했다. 글래스 파이버 레진으로 로워 위시본과 안티 롤 바까지 제작했으며 이를 통해 20kg을 경량화 했다. 19인치 알로이 휠에는 380mm의 대형 디스크가 매칭돼 있으며 제동력 향상을 위해 2피스톤 캘리퍼를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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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일반 208과 동일하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지만 동일한 5인승 시트와 적재 공간을 갖추고 있다. 도어 트림의 패드도 토탈의 폴리머 디비전이 개발한 폴리프로필렌으로 제작됐으며 15%의 경량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센터 콘솔과 벤트 트림도 VER 레진으로 만들었다.

 

하이브리드 FE는 ‘Fuel Efficiency’를 의미하며 자동차를 이루는 모든 부분이 연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푸조에 따르면 208 하이브리드 FE의 CO2 배출량은 49g/km에 불과하다. 이는 일반 208 대비 50%가 감소한 것이고 공인 연비는 47.6km/L에 달한다. 반면 0→100km/h 가속 시간은 엔트리 모델의 14초에서 8초로 단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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