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단독] 현대차, 한국서 i30N 대신 벨로스터N 선보인다… 내년 출시

[단독] 현대차, 한국서 i30N 대신 벨로스터N 선보인다… 내년 출시

hyundai-veloster-spy-photos (5)

현대차가 한국에서 출시할 첫 ‘N카’로 벨로스터를 낙점지었다. 올해 말 차세대 벨로스터의 등장에 이어 출시될 벨로스터N은 한국과 북미 시장에서 강력한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말 신형 벨로스터를 출시한다.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4분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때 벨로스터는 그 독특한 컨셉이 이어질 지에 대한 회의론도 있었으나, 신형 역시 벨로스터만의 비대칭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Hyundai-Enduro_Concept-2015-1280-02

신형 벨로스터(코드명 JS)는 2015년 서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컨셉트카 ‘엔듀로(Enduro)’의 디자인을 이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의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은 캐스케이딩 그릴로 진화했으며, 풀 LED 타입 헤드라이트를 적용해 날카로우면서도 미래적인 이미지를 지향한다.

후면부에서는 가로로 긴 테일램프를 적용하면서도 리어 윈도우 양 옆을 감싸는 듯한 디테일이 양산차에도 그대로 반영돼 독특한 이미지를 완성한다. 벨로스터 특유의 날렵한 테일게이트나 중앙에 배치된 머플러는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hyundai-veloster-spy-photos (2)

가장 특징적인 점은 후속 모델 역시 좌우 비대칭 구조를 채택한다는 것이다. 운전석은 쿠페처럼 긴 도어를, 동승석 방향은 해치백처럼 뒷문을 갖춘 구조다. 쿠페의 스타일을 살리면서도 후열 실용성을 높이는 이 디자인은 주요 시장인 북미에서 좋은 반응을 얻은 만큼 계속 이어진다.

현행 벨로스터(코드명 FS)는 비록 한국에서는 좀처럼 인기를 끌지 못하고 지난 1월에는 불과 5대 판매되는 굴욕을 겪었으나 북미에서는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이다. 현재 연간 생산량은 5만 대 수준으로 향후에도 이 정도 글로벌 판매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hyundai-veloster-spy-photos

주목할 만한 부분은 벨로스터N의 탄생이다. 현대차가 올해 세계 최초로 선보일 N 모델로 i30를 지목한 바 있으나, i30N은 전량 유럽에서 생산, 판매돼 국내에서는 출시 계획이 없다. 역수입도 논의됐으나 노조의 반대를 꺾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해치백 선호도가 낮은 한국과 북미 시장에서는 독특한 스포츠 쿠페, 벨로스터를 통해 첫 N 모델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i30와 벨로스터는 같은 바디 구조를 공유하므로 대등한 성능을 낼 수 있다.

Hyundai-RN30_Concept-2016-1280-01

현재까지는 일반 벨로스터 테스트카만 포착되고 있으나 내부적으로는 벨로스터N 역시 완성단계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출시는 내년 1분기로 예상된다. 최고 370마력에 육박하는 강력한 2.0 터보 엔진과 수동변속기 또는 습식 DCT를 탑재하며, 4륜구동의 출시도 고려 중이다. 전자식 토크벡터링과 전용 서스펜션도 탑재된다.

지난 해 알버트 비어만 부사장이 “i30 외에 북미 시장을 위한 N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던 만큼, 벨로스터가 북미 N의 포문을 여는 고성능차가 될 전망이다.

익명을 요구한 현대차 관계자는 “이전 세대 벨로스터는 패션카의 성격이 짙었지만, 차세대 모델은 확실히 스포츠카라고 할 수 있는 주행성능을 갖출 것”이라며 “리어 멀티링크 서스펜션과 터보 엔진, N 라인업 등을 두루 갖춰 현대차의 엔트리 스포츠 모델을 떠맡게 바뀔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