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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 수입차 판매] BMW의 맹추격, 일본차의 대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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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0월 수입차 판매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의 치열한 접전이 벌어졌다. 신형 E 클래스의 활약으로 판매량 1위를 차지한 메르세데스-벤츠와 지난 해까지 수입차 판매 1위를 지켜 왔던 BMW의 맹추격이 관전 포인트다. 한편 폭스바겐의 판매 중지로 수입 대중차 시장에서는 일본차가 강세를 보였다.

KAIDA(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2016년 10월 수입차는 총 2만 612대가 팔렸다. 이는 전월대비 22.9%, 전년 동월대비 18.3% 늘어난 것이다. 그러나 10월 판매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1~10월 누적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5.5% 감소한 18만 5,801대에 그쳤다.

10월 브랜드별 등록대수는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6,400대, 비엠더블유(BMW) 5,415대, 렉서스(Lexus) 1,134대, 혼다(Honda) 917대, 토요타(Toyota) 899대, 미니(MINI) 887대, 포드(Ford/Lincoln) 875대, 랜드로버(Land Rover) 696대, 닛산(Nissan) 623대, 크라이슬러(Chrysler/Jeep) 564대, 아우디(Audi) 475대, 볼보(Volvo) 408대, 푸조(Peugeot) 304대, 재규어(Jaguar) 253대, 포르쉐(Porsche) 242대, 인피니티(Infiniti) 186대, 시트로엥(Citroen) 118대, 캐딜락(Cadillac) 115대, 피아트(Fiat) 68대, 폭스바겐(Volkswagen) 30대, 롤스로이스(Rolls-Royce) 3대였다.

사진-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클래스 아방가르드

10월에도 1위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차지했다. 전월보다 격차가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2위와는 1,000대 가까이 차이를 벌렸다. 당연히 일등공신은 신형 E 클래스다.

차종별 판매에서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선보인 BMW 520d에게 1위를 내줬지만, 2~4위에 E 300 4MATIC, E 220d, E 300이 줄지어 자리잡았다. E 클래스의 판매량은 3,868대로 메르세데스-벤츠 전체 판매량의 60%에 달한다.

BMW 5시리즈

BMW는 신형 5 시리즈(G30)가 글로벌에 공개됐지만 신형 출시 전까지 현행 5 시리즈(F10) 판매에 공격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난 달 상품성 강화 모델 출시와 프로모션에 힘입어 520d가 총 1,732대 판매돼 차종별 판매량 1위에 올랐다. 520d xDrive 역시 733대로 판매량 5위에 올랐지만, 가솔린 모델이 강세인 메르세데스-벤츠와 달리 BMW 528i는 10위권에 들지 못했다.

올해 10월까지 누적판매량은 메르세데스-벤츠가 4만 4,994대, BMW가 3만 7,285대로 브랜드별 판매량 순위는 이변이 없는 이상 BMW가 2위로 내려앉을 것이 확실해 보인다. 두 브랜드의 점유율은 작년보다 높아져 올해 10월까지 판매된 수입차  4대 중 1대는 메르세데스-벤츠(24.22%)고 5대 중 1대는 BMW(20.07%)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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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폭스바겐 판매중지 사태의 여파로 아우디와 폭스바겐의 판매량이 주저앉으면서 일본차들의 강세가 도드라졌다. 렉서스는 1,134대를 팔아 수입차 3위에 올랐고 혼다(917대)와 토요타(899대)가 그 뒤를 이었다. 닛산(623대)은 알티마와 맥시마의 인기에 힘입어 전년 동월대비 44.9% 성장했다. 반면 주력 모델인 Q50d가 판매중단되면서 인피니티(186대)는 전월보다 31.1% 감소했다.

일본차들의 강세는 대중차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했던 폭스바겐의 주력모델 판매중지로 그 수요가 일본차로 이동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올해 1~10월 누적 판매량 중 일본차의 점유율은 23.8% 증가한 15.4%인 반면 독일차는 15.3% 감소한 61.6%로 내려앉았다.

특히 디젤게이트 여파와 미세먼지 이슈, 저유가 등으로 디젤 판매가 감소하고 가솔린과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라인업이 가솔린과 하이브리드인 일본차 인기가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볼보자동차] 볼보자동차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90’ 주행(4)

기타 브랜드들 역시 작년과는 다른 양상의 판매를 보였다. 럭셔리 라인업을 대폭 강화한 볼보(408대)는 전월대비 9.4%, 전년 동월대비 25.2% 증가했다. S90의 고객인도가 본격화되는 11월부터는 판매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푸조(304대)는 전월보다 소폭 상승했지만 2008 특수를 누렸던 전년 동월에 비해서는 71.6% 감소했다. 2008의 신차효과가 가라앉은 상황에서 다음 추진제가 될 모델이 없는 것이 부진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특히 골프가 판매중지된 상황에서도 동급 해치백인 308의 판매는 여전히 저조하다.

시트로엥 C4 칵투스 (1)

반면 시트로엥(118대)은 C4 칵투스의 조용한 인기로 성장세다. C4 칵투스 출시 첫 달인 전월에 비해서는 감소했지만 여전히 전년 동월대비 306.9%의 높은 성장세로, 향후 월 100대 내외의 판매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캐딜락(115대) 역시 CT6 출시 이후로 월 100대 이상 판매를 유지해 전년 동월대비 94.9%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피아트(68대)는 월 100대 미만으로 판매된 5개 브랜드 중 하나다. 전월 및 전년 동월에 비해서는 증가했지만 500X에 기대했던 폭발적인 판매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한때 수입차 3위를 호령했던 폭스바겐은 전월보다도 83.7% 감소한 30대 판매에 그쳤다. 한 대도 팔지 못한 브랜드는 벤틀리와 람보르기니 등 2개 브랜드다.

10월에는 2,000cc 미만 배기량의 판매가 크게 늘었지만 1~10월 누적 판매량에서는 2,000cc 이상 3,000cc 미만의 중대형 모델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양상을 띠었다. 또 일본차 등 판매가 증가하면서 디젤의 점유율이 49.5%에 그쳐 오랜만에 50% 밑으로 내려갔다. 1~10월 누적 점유율 역시 디젤은 60.1%로 전년 동기대비 16.9% 감소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윤대성 전무는 “10월 수입차 시장은 일부 브랜드의 신차효과, 물량확보 및 적극적인 프로모션 등에 힘입어 전월 대비 증가했다”라고 설명했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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