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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리터 엔진 탑재한 ‘하이퍼카’, 재규어 C-X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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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재규어는 창립 75주년을 기념해 C-X75라는 콘셉트 카를 파리 모터쇼에서 선보였었다. 바퀴마다 달린 전기모터와 함께 발전용 가스 터빈을 탑재해, 0-100km/h 가속 3.4초와 최고속도 330km/h의 성능을 내면서도 이산화탄소 배출은 28g/km에 불과하고 전기차 모드로 110km를 주행할 수 있다는 ‘꿈의 스펙’을 제시한 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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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에는 디자인 연구 모델에 불과했지만, 이듬해 재규어는 이 ‘하이브리드 슈퍼카’를 양산하겠다고 공식 발표해 더욱 이목을 집중시켰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현실에 맞게 가솔린 엔진과 두 개의 전기모터를 조합하는 것으로 수정했으나, 0-100km/h 가속 3초 내외, 최고속도 320km/h 이상, CO2배출 99g/km 이하, 전기차 주행 50km 등 여전히 놀라운 성능을 약속했다. 윌리엄즈 F1과 협력해 2013년부터 영국에서 생산하며, 70만~90만 파운드의 가격으로 250대만 한정 판매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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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재규어는 불과 2년 만에 완전한 주행이 가능한 프로토타입(시제품) 차들을 만들어냈다. 윌리엄즈(Williams Advanced Engineering)와 함께 개발해낸 C-X75는 재규어 최초로 카본 콤포지트 모노코크 섀시를 채용했으며, 심장부에는 F1의 영향을 받은 1.6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소형차의 것과 다를 바 없어 보이는 이 엔진은 슈퍼차저와 터보차저를 동시에 접목한 듀얼 부스트 기술을 통해 1만RPM에서 502마력(bhp)의 최고출력을 발휘한다. 여기에 150kW 전기모터 2개가 합세하면 총 850마력, 1000Nm의 힘을 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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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힘은 사륜구동 장치 및 0.2초 만에 변속을 마치는 7단 수동변속기 기반의 자동변속 시스템과 어우러져 0-100 가속을 6초 미만에 끊는다. 100km/h가 아니라 100MPH, 즉 정지 상태에서 출발해 161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이다. C-X75의 초기 시제품은 쉽게 200MPH(약 322km/h)를 돌파했고, 재규어는 이 차의 최고속도를 220MPH(약 354km/h)로 높여 제시했다. C-X75의 차체 형태는 320km/h의 속도에서 200kg 이상의 다운포스를 생성하며, 가변 시스템으로 고속 안정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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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병렬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인 C-X75는 60km를 전기차 모드로 주행할 수 있으며, 89g/km의 CO2 배출도 실현했다. 하지만 이 차의 양산 계획은 취소됐다. 2012년 세계적인 경제 위기에 따라 내려진 결정이었다. 현재 C-X75의 연구개발용 차는 다섯 대가 존재한다. 그 중 한 대는 지난 7월 굿우드 스피드 페스티벌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실제 주행 시범을 보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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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C-X75의 판매는 미수에 그쳤으나,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얻어진 카본 복합소재 등의 경량화 기술, 고성능 하이브리드 기술, 첨단 설계 기법 등은 재규어와 랜드로버의 향후 신차 개발에 응용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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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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