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기아차 소형 SUV ‘니로’ 가격, 제원 공개, 아이오닉 가격에 스포티지 사이즈 SUV를…

기아차 소형 SUV ‘니로’ 가격, 제원 공개, 아이오닉 가격에 스포티지 사이즈 SUV를…

Kia-Niro_2017_1600x1200_wallpaper_07

기아자동차㈜가 하이브리드 소형 SUV ‘니로’를 국내에 처음 공개했다. 기아차는 16일(수)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이달 말 출시 예정인 소형 SUV ‘니로(NIRO)’의 사전 미디어 설명회를 갖고 사전 계약에 돌입했다.

‘니로’는 현대 아이오닉과 같은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적용한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 소형 SUV로 동급 최대 전장 및 축거의 여유로운 실내공간, 53% 비율의 초고장력 강판과 각종 첨단 안전사양,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탑재 등 차급을 넘나드는 성능과 공간, 안전ㆍ경제성까지 갖춘 우월한 상품성의 소형 SUV로 탄생했다.

기아차에서는 니로를 르노삼성 QM3, 쉐보레 트랙스, 쌍용 티볼리 등과 경쟁하는 소형 SUV로 구분하지만 실제 차 크기나 가격으로 볼 때 현대 투싼, 기아 스포티지와 경쟁해야할 모델로 평가된다. 특히 현대 아이오닉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아이오닉과의 비교도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Kia-Niro_2017_1600x1200_wallpaper_0b
사이즈 

‘니로’는 전장 4,335mm, 전폭 1,805mm, 전고 1,545mm, 축거2,700mm의 동급 최대 전장 및 축거를 갖췄다. 특히 ‘니로’는 실내공간을 좌우하는 제원인 축거(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가 상위 차급 수준인2,700mm로 여유로운 레그룸을 확보했으며, 실내 천장 형상 최적화로 넉넉한 헤드룸을 확보해 경쟁차종 대비 쾌적한 거주성을 갖춘 여유 있는 실내 공간을 구현했다.  2,700mm의 휠베이스는 스포티지의 2,670mm보다 더 길고, 현대 싼타페와 동일하다.

또한 배터리 위치를 트렁크가 아닌 2열시트 하단으로 배치, 넉넉한 트렁크 적재 공간을 확보해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SUV 특유의 편리한 적재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Kia-Niro_2017_1600x1200_wallpaper_03
디자인

‘니로’의 전면부는 와이드한 범퍼로 안정감을 강조하고 범퍼 좌우 하단에 적용한 에어커튼으로 공력성능 향상과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측면부는 공기역학 성능에 최적화된 라인을 갖추고 루프랙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해 SUV의 역동성을 강조했다. 후면부는 리어 글라스와 리어램프를 밀착 배치해 독창적이고 단단한 이미지를 구현하고, 하단의 리어 디퓨저로 강인한 SUV 이미지를 구현했다. 특히 후면부는 리어 와이퍼 마운트부에 후방카메라를 일체형으로 디자인해 깔끔한 후면부를 구성, 첨단 SUV 이미지를 나타냈다.

Kia-Niro_2017_1024x768_wallpaper_0f

‘니로’의 내장은 모던하고 하이테크한 이미지의 조화로 동일 차급에서 보기 힘든 완성도 높은 실내 디자인을 구현했다. ‘니로’는 운전자 중심의 인체 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한 센터페시아와 니로 전용 클러스터를 갖춰 운전 편의성을 높였으며, 스티어링 휠, 도어 트림, 에어벤트 등 탑승객의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곳에 블랙 하이그로시 재질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연출했다.

Kia-Niro_2017_1600x1200_wallpaper_09
안전성

‘니로’는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53% 적용했다. 이와 함께 차체 구조간 연결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140m 사용하고 충돌 시 승객 보호를 위한 승객실 핫스템핑강을 적용하는 등 차체 연결 구조와 비틀림 강성을 높여 차량 전체의 충돌 안전성을 강화했다. 또한 ‘니로’는 첨단 안전사양들을 대거 탑재해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기아차는 ‘니로’에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앞좌석 사이드(2), 전복 감지 대응 커튼(2), 운전석 무릎)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이외에도 방향지시등 조작 없이 차량이 차선을 이탈할 경우 경고를 주는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후측방 사각지대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하여 경고를 주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전방의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차량을 제동시켜 피해를 최소화하는 자동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등 동급 유일의 다양한 첨단 안전사양을 적용했다.

Kia-Niro_2017_1024x768_wallpaper_12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니로’는 기아차가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개발한 최대출력 105ps, 최대 토크 15.0kgf·m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32kW급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합산출력 141마력, 27.0kgf·m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함께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기아차는 ‘니로’에 새로운 엔진과 전기모터에 최적화한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듀얼클러치변속기)를 신규 독자 개발해 적용했다.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는 하이브리드 최적화 변속기로, DCT특유의 빠른 변속으로 경쾌한 주행을 통해 운전의 즐거움과 높은 연료 효율을 동시에 제공한다. 특히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 는 개발 단계에서 경량화 및 고효율에 초점을 맞춰 개발 되었으며, 저마찰 베어링 및 초저점도 무교환 오일 적용 등으로 연비개선 효과를 극대화 했다.

‘니로’에 탑재된 32kW급 전기모터를 움직이는1.56kWh 고전압 배터리는 과충전 전류 차단등 4중 안전 설계로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하였고, 배터리 충전량 예측 및 고장진단 시스템 등을 탑재하여 상시 최적 상태로 관리된다.

Kia-Niro_2017_1024x768_wallpaper_0e
주행성능

‘니로’는 하이브리드 차량 특유의 기본 정숙성을 바탕으로 대시 판넬 두께 최적화 및 3중구조 흡차음재 적용, 앞유리(윈드실드) 이중접합 차음유리 적용, 전좌석 도어글라스 두께 강화, 차체 밀폐 성능 개선 및 바디 강성 강화 등의 다양한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대책을 적용해 통해 높은 정숙성을 실현했다.

‘니로’는 주행성능과 운전재미 또한 놓치지 않았다. 먼저 ‘통합 주행모드 시스템(DMS)’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스포츠, 에코의 2가지 주행모드를 운전자의 취향이나 주행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운전 편의성을 높였으며, 특히 스포츠 모드에서는 엔진과 모터가DCT변속기와 적극적으로 반응해DCT 특유의 직결감과 빠른 변속을 바탕으로 다이나믹한 운전의 즐거움까지 제공한다.

이외에도 국산 소형 SUV중 유일하게(2WD모델 기준) 후륜 서스펜션을 멀티링크 타입으로 적용해 우수한 승차감은 물론 뛰어난 조종안정성과 접지력으로 민첩한 주행성능을 갖췄다.

Kia-Niro_2017_1024x768_wallpaper_10
특별 보증ㆍ보장 프로그램

기아차는 ‘니로’ 고객을 위한 5가지 특별 보증ㆍ보장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니로’ 최초 구매 일반 개인 고객에게 배터리를 평생 보증해주는 ‘배터리 평생 보증’, 하이브리드 전용부품인 모터, 전력제어모듈 등을 차량 구입 후 10년 미만이거나 운행거리가 20만km 이내인 경우 무상으로 보증해 주는 ‘10년 20만km 무상 보증’, 중고차 가격을 최장 3년간 최대 62%까지 보장해주는 ‘중고차 가격 보장’, 일반 개인 고객이 차량 구입 후 30일 이내 차량 불만족시 기아차의 타 SUV로 교환해주는 ‘30일 차종교환’(※출고 후 30일 이내, 주행거리 500~2,000km 이하, 상급 차량 선택 시 차액 부담), 일반 개인 고객이 출고 후 100일 이내 외부 흠집 발생 시 수리비용을 최대 30만원 지원해주는 ‘스크래치 수리 지원’ 등 5가지 보증 프로그램으로 ‘니로’를 선택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Kia-Niro_2017_1024x768_wallpaper_11
가격

기아차는 ‘니로’의 트림 구성을3개 트림으로 간결하게 구성해 고객이 원하는 옵션에 따라 합리적으로 차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전 트림에 7에어백, 루프랙, 풀 오토 에어컨 등을 기본 장착하고, 기존 소형 SUV가 제공하지 못했던 동급 유일의 첨단 안전ㆍ편의사양들을 주력트림까지 확대 적용해 더 많은 고객들이 다양한 옵션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같은 뛰어난 상품성에도 불구하고, 기아차는 합리적인 가격 정책으로 ‘니로’의 가격을 럭셔리 2317만원~2347만원, 프레스티지 2514만원~2544만원, 노블레스 2711만원~2741만원으로 책정할 예정이다.

특히 ‘니로’의 진정한 가격경쟁력은 실 구매가격에 있다. 취득세 및 공채매입 등으로 표시가격보다 150만원 가량 실 구매가격이 상승하는 경쟁SUV(주력트림 기준)들과는 달리, ‘니로’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취득세(최대 140만원) 및 공채 감면과 정부 보조금 100만원 등의 혜택이 있어 표시가격보다 최대80만원(프레스티지 기준)가량 내려가 동급 차종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췄다 (개소세 3.5%, 공채할인 5% 기준).

이외에도 ‘니로’의 실 구매가격은 트림별로 럭셔리 최대 92만원, 노블레스 최대 66만원 가량 각각 표시가격보다 저렴해진다.

Kia-Niro_2017_1600x1200_wallpaper_04
기아차 관계자는 “‘니로’는 우월한 상품성과 첨단 하이브리드 기술력으로 소형 SUV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을 기대한다”며 “성능과 실용성을 모두 놓치고 싶지 않은 소형 SUV 소비자들은 반드시 주목할 모델”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니로’ 사전계약 기간 동안 계약한 고객 중 4월 내 출고한 고객을 대상으로 캐주얼 백팩(투미 TUMI 알파브라보 KNOX모델), 캠핑 패키지(코베아 타프&#-3;테이블&#-3;의자2개), 1년 자동차세 지원(약 30만원 상당)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사전계약 후 출고 고객 중 추첨을 통해 EURO 2016 개막식 관람권(항공권, 숙박비 등 포함), 제주 해비치 숙박권 등을 제공하는 ‘NIRO 타고 EURO 2016 파리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