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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첫 수입차, “골프천하” 무너뜨릴 수입 해치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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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시장은 세단형 차량과 SUV가 절대적 강세지만, “생애 첫 수입차”를 선택하는 중소형 시장에서는 해치백의 강세 또한 만만치 않다. 작은 차체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해치백 차량은 유럽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형태다. 한국에서는 비교적 최근까지 큰 인기를 끌지 못한 세그먼트지만, 엔트리 수입차가 보급되면서 해치백의 인기도 나날이 높아지는 추세다.

우리나라에서 해치백의 인기를 견인한 일등공신은 단연 폭스바겐 골프다. 폭스바겐 골프는 브랜드의 한국 판매에서도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모델로, 합리적인 가격과 실용성을 앞세워 인기를 끌었다. 특히 지난 해에는 동급 국산차인 i30보다도 많이 판매되며 준중형 해치백 판매 전체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올해 역시 9월까지 전년 동기대비 5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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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같은 “골프천하”의 업계 분위기에도 일대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9월 업계를 뒤흔든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사건 이후로 폭스바겐의 인기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는 탓이다. 10월 수입차 판매에서 폭스바겐의 판매는 67.4% 급감했고, 골프 역시 판매가 67.5% 줄어들며 주춤했다.

폭스바겐에게는 악재가 됐지만, 경쟁 모델들에게 디젤 게이트는 큰 호재가 됐다. 엔트리 수입차의 인기 상승과 1인자의 약세가 맞물리며 점유율을 높일 기회가 됐기 때문이다. 여기, 골프의 아성에 도전할 4종의 수입차를 소개한다. 과연 이들 중 새로운 해치백의 왕자가 탄생할 수 있을까?

 

1. 특유의 개성과 운전재미로 무장한 미니 해치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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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밀히 말하자면 미니는 골프와 같은 세그먼트의 차가 아니다. 미니는 전장 4m 미만의 보다 컴팩트한 해치백이면서 동시에 매우 개성있는 디자인을 갖춰 골프와는 지향점이 다르지만, 엔트리 해치백 모델로써 젊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골프의 경쟁상대가 될 수 있겠다.

지난 세대까지 3도어만 존재했던 미니 해치백은 지난 해 5도어의 투입으로 보다 보편적인 수요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논란의 여지 없이 앙증맞고 사랑스러운 스타일은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끌기에 충분하며, 3세대에서는 마감 품질도 크게 개선됐다. 3도어와 5도어를 선택할 수 있고, 엔진과 사양에 따른 넓은 선택폭도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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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모델을 선택해도 미니 특유의 카트스러운 운전 재미는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대신 작은 차체로 말미암아 공간활용도와 안락함은 다소 포기해야 한다. 또 튀지 않는 스타일을 선호한다면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것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미니 해치백은 3도어가 2,970~4,810만 원(JCW 포함), 5도어가 3,060~4,320만 원대에 포진하고 있다.

 

2. 세계가 인정한 미국식 합리주의, 포드 포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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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와 글로벌 시장에서 적수를 자처할 만한 차는 단연 포드 포커스다. 지난 해 글로벌 시장에서 2번째로 많이 팔린 차로 기록되며 합리적인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당초 국내에는 가솔린 엔진 탑재 모델만 시판되다가 효율 좋은 디젤 엔진이 전격 투입되면서 국내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포커스는 현재 일시 단종된 상태지만, 부분변경을 거치면서 효율이 뛰어난 1.5L 디젤 엔진을 탑재한 신형 모델이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보다 세련된 키네틱 디자인을 입은 신형 포커스는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사양을 자랑한다. 다이내믹 벤딩 기능이 포함된 HID 헤드라이트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전방충돌방지 시스템 등이 폭넓게 적용되며, 내장 AV 시스템 등이 한글화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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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포커스의 가격은 사양에 따라 3,300만 원에서 3,460만 원에 이른다. 합리적인 가격이지만, 이전의 2.0L 디젤 엔진에 비해 다운사이징된 새 엔진이 부족하지 않은 동력성능을 낼 것인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3. 풍요로운 북유럽 감성과 높은 완성도를 갖춘 볼보 V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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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는 수입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브랜드이다. 엄밀히 따지자면 BMW, 아우디 등 프리미엄 브랜드와 경쟁해도 손색이 없지만, 볼보의 엔트리 모델인 V40은 넓고 고급스러운 공간과 탄탄한 완성도로 골프의 지위까지 위협할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

V40의 가장 큰 장점은 넓은 공간. 전장이 4,370mm에 달해 골프보다 100mm 이상 길다. 볼보의 설명에 따르자면 “왜건과 해치백의 크로스오버”에 해당하기 때문에 해치백의 컴팩트함과 왜건의 실용성을 고루 갖췄다. 여기에 스칸디나비안 스타일로 깔끔하게 마감된 품질 좋은 실내 또한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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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은 D3, D4 등 2종의 디젤 엔진이 적용되고 더불어 핫해치라 불러도 손색 없는 강력한 T5 가솔린 엔진도 선택 가능하다. 우수한 효율은 물론, 안전의 대명사 볼보인 만큼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은 기본이다. 가격은 3,670~4,880만 원대에 포진해 다소 높은 가격대가 흠이지만, 충분히 값어치를 하는 완성도로 보답한다.

 

4. 골프의 가장 유력한 대안, 떠오르는 강자 푸조 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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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여러 골프의 라이벌들을 살펴봤지만, 골프의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손꼽히는 모델은 단연 푸조 308이다. 푸조는 지난 해 2008 출시 이래로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해 지난 10월에는 수입차 판매 4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프랑스차 특유의 합리성과 실속을 갖췄을 뿐 아니라 모델체인지를 거치며 디자인 또한 매력적으로 탈바꿈했으며, 더욱이 우수한 완성도와 “뻥연비”라 불릴 만큼 공인연비를 상회하는 놀라운 연비 등이 입소문을 탄 덕이다.

주력모델 2008만큼이나 매력적인 308은 푸조 라인업에서 허리에 해당하는 모델이다. 지난 2014년 제네바 모터쇼에서는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된 모델이다. 참고로 7세대 골프는 2013년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된 바 있어, 골프와 같은 수준의 완성도와 가치를 인정받았다 해도 무방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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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는 5도어 해치백과 왜건(SW) 등 2가지 바디타입과 1.6 디젤, 2.0 디젤 등 2가지 엔진 라인업을 제공한다. 가장 큰 특징은 DPF 외에 질소산화물을 대폭 줄여주는 요소수 방식의 선택적 촉매 환원 장치(SCR)를 2차 저감장치로 장착, 폭스바겐과 달리 배출가스 논란에서 자유롭다는 점. SCR은 고가의 장비로 일반적으로 대형 디젤차에만 탑재되는 반면, 308은 1.6 모델에도 SCR을 채택해 질소산화물을 90%까지 감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간 푸조 컴팩트 모델의 특징이자 약점이었던 MCP 변속기가 토크컨버터 방식의 고효율 EAT6 변속기로 대체되면서 소비자들이 불편을 호소했던 변속충격 문제를 완전히 해소하면서도 MCP 못지 않은 연비를 자랑한다. 이 밖에도 308은 최대 140kg 가량 경량화된 차세대 EMP2 플랫폼을 채택해 경량화와 공간 확보를 동시에 이뤄냈다. 개성있으면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아이-콕핏(i-Cockpit) 인테리어도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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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308 해치백의 가격은 1.6 모델이 2,845~3,118만 원, 2.0 모델이 3,310~3,652만 원이며 더 뛰어난 공간효율을 자랑하는 308 SW는 1.6 모델이 3,270만 원, 2.0 모델이 3,408~3,760만 원이다. 동급 중 유일하게 2,000만 원대의 선택지가 있다는 점도 합리적인 소비자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된다. 여기에 다이내믹 스포츠 모드와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경쟁모델과 차별화된 편의사양까지 풍부하게 채택, 정통 유럽형 해치백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골프의 가장 좋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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