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SLK55 AMG의 심장, 메르세데스 M152 V8

SLK55 AMG의 심장, 메르세데스 M152 V8

11C758_02

메르세데스-벤츠조차 많은 엔진이 터보로 바뀌는 추세지만 뉴 SLK55 AMG에는 새로 개발된 V8 자연흡기가 올라간다. 새 V8 자연흡기 엔진은 이전보다 출력은 높이면서 연비는 더욱 좋아진 게 특징이다. 이 엔진이 탑재된 SLK55 AMG는 동급 유일의 V8 엔진 로드스터이기도 하다.

11C758_04

V8 자연흡기(M152)는 6,800 rpm에서 422마력, 55.0kg.m의 최대 토크는 4,500 rpm에서 발휘한다. 엔진의 전체 무게가 186kg에 불과할 만큼 경량화에도 많은 힘을 쏟았다. 정속 주행 시 연비를 높여주는 실린더 컷 오프 기능도 추가됐다. 배기량은 5,461cc, 엔진의 코드네임은 M152이며 3년 이상의 개발 기간이 소요됐다. 출력과 토크가 모두 올랐지만 연비는 30%가 좋다.

11C758_03

M152는 기본적으로 M157과 같다. 기본 하드웨어부터 보어×스트로크, 직분사, 스톱-스타트까지 많은 부분을 공유한다. 하지만 자연흡기 방식에 맞게 인테이크와 실린더 헤드를 새롭게 개발했으며 밸브 드라이브 시스템도 수정했다. 자연흡기로 변경되면서 압축비는 12.6:1로 상승했다. 엔진의 최대 회전수는 7천 rpm이다.

11C742_10

실린더 컷 오프 기능은 AMG 실린더 매니지먼트로 불린다. AMG 실린더 매니지먼트는 상황에 따라 V8 중 2, 3, 5기통만 구동할 수 있다. 지금껏 나온 실린더 컷 오프 기능 중 가장 유연하다는 게 메르세데스의 설명이며 F1에 쓰이는 V8 엔진에서 기술을 빌려왔다.

11C742_11

실린더 컷 오프 기능은 800~3,600 rpm 사이의 넓은 구간에서 실행된다. 실행 조건은 운전자가 변속기의 모드를 C(Controlled Efficiency)로 선택했을 때다. 운전자는 계기판을 통해 현재 구동되는 실린더를 확인할 수 있다. 4기통만 구동될 경우 발휘되는 최대 토크는 23.5kg.m이다. 실린더가 작동되는 반응 속도도 향상시켰다. 회전수가 3,600 rpm일 때의 반응 속도는 0.03초를 넘지 않는다.

11C742_02

AMG 실린더 매니지먼트는 16개의 유압 액츄에이터와 실린더 헤드의 복잡한 오일 공급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작동을 결정하는 액츄에이터는 실린더 헤드 내에 통합돼 있으며 빠르게 연료의 공급 여부를 결정짓는다. 액츄에이터의 사이즈와 무게도 줄인 게 특징이다.

11C742_05

M152는 엔진 전체가 알루미늄으로 제작됐으며 올 알로이 크랭크케이스는 실리텍 실린더 라이너를 포함하고 있다. 메인 크랭크샤프트 베어링을 위한 베어링 커버도 그레이 캐스트 아이언이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피스톤 링에도 카본 코팅을 입혔다. 전자식으로 컨트롤 되는 연료의 압력은 1,450~2,900 psi 사이이다.

11C742_06

스톱-스타트도 기본으로 적용된다. 스톱-스타트는 변속기의 C 모드에서는 항상 작동하며 잦은 재시동을 대비해 관련 부품도 모두 강화했다. 스톱-스타트가 실행될 경우 ECO 심볼이 디스플레이 된다. 반면 성능 위주의 S와 수동 모드에서는 실행되지 않는다.

11C742_07

ECU는 보쉬의 MED 17.7.3이 적용된다. MED 17.7.3이 엔진의 모든 기능을 컨트롤 한다. MED 17.7.3는 직분사와 실린더 컷 오프, 가변 오일 공급은 물론 다른 온보드 컨트롤 유닛과도 통신하며 마이크로프로세서는 3만개 이상의 변수와 기능을 메모리 한다. 그리고 초당 2억 6천만 개의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11C742_08

About 한상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