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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의 고성능 모델 S와 RS, 초고속 인기 상승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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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RS7 스포트백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한 양산 모델 같아 보이지만 보닛 속에 엄청난 고성능 엔진을 갖추고 있어 웬만한 스포츠카들조차 꼬리 내리게 만드는 ‘양의 탈을 쓴 늑대’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BMW의 M,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아우디의 S와 RS를 들 수 있다. 흔히 말하는 독일 프리미엄 3사가 모두 이런 고성능 모델을 경쟁적으로 선보이면서 라인업도 빈틈없이 메워지고 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BMW와 메르세데스-벤츠는 한가지 이름으로 된 고성능 모델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반면, 아우디는 ‘S’ 라인업과 ‘RS’ 라인업으로 세분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우디의 경우 거의 전 모델에 고성능 버전인 S 모델을 선보이고 있고, 이들 중 특히 초고성능에 어울릴만한 모델에는 그 위로 RS모델까지 선보이고 있다.

이처럼 고성능 모델 조차도 다시 세분화 해 다양하게 선보이면서 AMG와 M에 비해 늦게 출발했음에도 최근 글로벌 시장은 물로 국내에서도 놀라운 성장을 이루고 있는 아우디의 고성능 모델 S와 RS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우디 RS5 카브리올레

아우디 RS5 카브리올레

국내에서 아우디의 대표 인기 모델은 여전히 A6다. 2011년 신 모델 출시 이후 2년 연속 국내 베스트셀링 수입차 10위권에 올랐다. 그러나 아우디 고성능 모델의 성장세는 분명 주목할 부분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해 아우디 고성능 차량(S, RS 모델)의 국내 판매량은 총 566대로 177대가 팔린 2012년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아우디 전체 판매량이 약 33%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만한 수치다. 또한 같은 기간 경쟁사인 BMW와 메르세데스-벤츠의 고성능 모델 판매 성장률이 11.7%와 -17.4%였던 것과 비교하면 그 성장세가 더욱 눈에 띈다. 특히 S7과 SQ5의 판매량 상승이 눈에 띈다. S7은 2012년 31대에서 지난해 147대로 판매량이 크게 상승했으며, SQ5는 지난해 7월 첫 출시된 이래 작년에만 103대, 올 3월까지는 160대 이상이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우디 S3 스포트백

아우디 S3 스포트백

아우디 S 모델의 ‘S’는 ‘최고의 성능(Sovereign Performance)’을 의미한다. 기본 모델 격인 A모델에서 엔진과 기어박스, 브레이크, 섀시, 변속기 등 모든 면의 성능을 대폭 강화한 모델이다. 현재 아우디가 선보이고 있는 S 모델은 S1, S3, S4, S5, S6, S7, S8, SQ3, SQ5, TTS 등으로, Q7을 제외한 전 모델에 적용되고 있으며, 모델에 따라 다시 세단과 쿠페, 카브리올레, 스포트백, 아반트 등으로 세분화되기도 한다. 이들 중 국내 판매 중인 S모델에는 S4, S5, S6, S7, S8, SQ5, TTS 등이 있다.

아우디 RS6 아반트

아우디 RS6 아반트

아우디의 RS(Renn Sport, 영어로는 Racing Sport)는 수퍼카 수준의 초고성능 모델이다. S 모델이 일상성에 초점을 맞췄다면 RS는 레이싱카에 보다 가깝다. RS모델은 강력한 V8엔진과 아우디만의 사륜구동 콰트로 기술이 집약되어 고성능카 시장에서 확실한 아우디만의 영역을 다지고 있다.

RS 모델은 RS3, RS4, RS5, RS6, RS7, RS Q3, TT RS가 있다. A1, A8, Q5, Q7에만 RS 모델이 없다. (현재 기준으로는 일부 신모델에 RS 모델이 아직 등장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국내에서는 과거 RS6와 RS4가 선보인 바 있으며, 현재는 RS5와 RS7 스포트백이 판매 중이다.

아우디 S4

아우디 S4

S와 RS 중 대표적인 경쟁 모델인 AMG, M과 직접 경쟁할 수 있는 모델은 RS가 더 가깝다. 그리고 S는 RS와 일반 ‘A’ 사이를 채워 주면서 평상시에도 스포츠 특성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S 모델들은 메르세데스-벤츠와 BMW의 일반 모델들 중 최상위 라인업과 일부 경쟁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S4의 경우 성능면에서 BMW 335i, 메르세데스-벤츠 C350 등과 경쟁한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335i와 C350은 일반 모델인 반면 S4는 디자인에서부터 차별화된 엄연한 스포츠 모델이어서 그 가치는 더 높아진다. 아우디의 전략이 제법 잘 적중했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중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우디의 주요 스포츠 모델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아우디 RS7 스포트백

[사진자료] 아우디 RS7

아우디 RS7 스포트백

아우디 RS7 스포트백은 아우디의 초고성능 라인 RS의 최상위 모델로 최대출력 560마력과 최대토크 71.4 kg.m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 시간이 슈퍼카 수준인 3.9초에 불과하며 최고속도는 305km/h에 이른다. 동급 최고의 뛰어난 가속 성능을 지녔음에도 엔진 부하가 적을 시 8기통 중 4기통만 가동시키는 가변실린더 시스템(COD)을 채용해 연비 역시 동급 최고인 7.9km/L(복합 연비 기준)을 달성했다.

아우디 RS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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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RS5

아우디의 우아한 2-도어 쿠페 디자인에 강인하고 뚜렷해진 특색이 가미된 초고성능 스포츠 쿠페로 당당하고 파워풀한 성능을 자랑한다. 아우디 RS5에 탑재된 4.2 FSI 직분사 고회전 컨셉 엔진은 8,250rpm에서 최고 출력 450마력, 4,000~6,000rpm에서 최대 토크 43.9kg.m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에 단 4.5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안전제한속도)는 280km/h이다. 연비는 1리터당 평균 7.3km(복합 연비 기준)로 뉴 RS5의 강력한 성능 대비 높은 효율성을 보여준다.

아우디 S7

아우디 S7

아우디 S7

아우디 S7은 높은 효율성과 다이내믹한 고품격 디자인, 강력한 파워, 첨단 기술로 무장한 고성능 프레스티지 5-도어 쿠페 모델이다. V8 4.0 TFSI 엔진은 420마력의 강력한 성능과 56.1kg.m의 폭발적인 토크가 1400~5200 rpm의 고른 영역에 분포해 있어 가속을 보다 빠르고 가볍게 할 수 있다. 0 ~ 100km/h 가속 4.7초, 최고속도 250km/h(안전제한속도), 연비는 7.9km/L (복합연비기준)이다.

아우디 S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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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S8

아우디 S8은 다이내믹한 프레스티지 세단 아우디 A8이 아우디의 초절정 다이나믹 기술과 융합되어 재탄생된 모델이다. V8 4.0 TFSI 엔진은 최고출력 520마력과 1700~5500 rpm영역의 평탄하고 넓은 회전대에서 발생되는 최대토크 66.3kg.m를 발휘한다. 또한 일반 스틸 차체보다 40% 가벼운 100% 알루미늄 차체인 ASF(Audi Space Frame)을 적용하여 0 ~ 100km/h 가속을 슈퍼카 수준인 4.2초 만에 돌파한다. 최고속도는 250km/h(안전제한속도), 연비는 7.7km/l(복합연비기준)이다.

아우디 SQ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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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SQ5

아우디 SQ5는 고성능 라인업 S모델 최초의 SUV다. 르망 24시 레이스를 제패한 바이 터보차저가 장착된 3.0 T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13마력, 최대토크 66.3kg.m, 0 ~ 100km/h 가속 5.1초, 최고속도 250km/h(안전제한속도)의 강력한 파워를 자랑한다. 이와 더불어 배기 시스템에 디젤 특유의 중저음을 극대화하는 사운드 액츄에이터를 장착해 운전자의 질주 감성을 자극한다. SQ5의 폭발적인 파워는 8단 팁트로닉 자동변속기와 풀타임 4륜구동 시스템 콰트로(quattro)를 통해 접지력과 구동력이 극대화되어 네 바퀴에 고스란히 전달된다. 이를 통해 스포츠카 수준의 성능을 지녔음에도 11.9Km/L(복합연비 기준)의 높은 연비효율을 달성했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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