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터보로 더욱 강력해진 BMW M3, M4

터보로 더욱 강력해진 BMW M3, M4

BMW M3

BMW 3시리즈와 4시리즈의 고성능 모델인 M3와 M4가 베일을 벗었다. 이전 세대까지는 M3가 세단, 쿠페, 컨버터블의 세 가지 형태로 존재했지만 현행 3시리즈에서는 쿠페와 컨버터블 모델이 4시리즈로 분리되면서 M3는 4도어 세단으로, M4는 2도어 쿠페 모델로 선보이게 된다.

BMW M4

신형 5세대 M3에는 BMW가 새롭게 개발한 6기통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됨에 따라 26년의 역사동안 고회전 자연흡기 엔진을 고집해온 M3의 전통도 끝나게 되었다. 코드네임 ‘S55 B30’이라 불리는 새 엔진은 역대 M3 중 가장 강력한 파워를 발휘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졌으며, 또한 1991년 등장한 1세대 M3의 2.3리터 4기통 자연흡기 엔진(코드네임 S14 B23) 이후 가장 낮은 배기량을 지녔다. 이전 4세대 M3에는 4.0리터 V8 자연흡기 엔진(코드네임 S65 B40)이 탑재되었다.

20

신형 M3와 M4의 직렬 6기통 트윈터보 직분사 엔진은 기존 BMW의 3.0리터 6기통 엔진(코드네임 N55)과 바탕을 공유하며 보어와 스트로크 역시 각각 84.0mm, 89.6mm로 같다. 하지만 내부 구조를 새롭게 만들고 실린더 헤드와 블록을 알루미늄으로 변경했으며, 흡배기 시스템을 개량해 완전히 새롭게 태어났다.

BMW M4

M 디비전은 새로운 엔진에 ‘M 트윈파워 터보’라는 타이틀을 붙였다. 이 엔진은 BMW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일반적인 트윈스크롤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았고, 엔진 맨 윗부분에 혁신적인 인터쿨러 시스템(Water-to-Air)을 탑재했다. 아울러 마그네슘 섬프의 적용 등으로 이전 세대보다 무게가 약 10kg 가벼워졌다.

BMW M4

최고출력은 431마력/5500~7300rpm, 최대토크는 56.1kg.m/1800~5500rpm이며 엔진 회전수는 7600rpm으로 이전의 4.0리터 V8 자연흡기 엔진에 비해 800rpm 낮아졌다. 하지만 출력과 토크는 각각 11마력, 15.2kg.m 향상되었고 리터당 출력은 143마력으로 38마력 증가했다. 이는 M 디비전의 모든 모델 중 가장 높은 수치다. 더불어 밸브 타이밍을 제어하는 밸브트로닉 기술과 더블바노스 연속 가변 캠샤프트 타이밍 기술이 적용되었다.

BMW M3

BMW는 새로운 경량 소재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M3와 M4의 무게를 이전보다 약 80kg 줄였다. 그 결과 신형 M3의 무게당 출력비는 이전 M3 세단보다 톤당 22마력 늘어나 280마력이 되었고, M4 역시 이전 M3 쿠페보다 22마력 늘어난 284마력이 되었다. 이는 포르쉐 911 카레라 S의 톤당 283마력을 능가하는 수치다.

22

구동방식은 후륜이며, 게트락이 만든 6단 수동변속기 또는 7단 M 더블클러치 자동변속기(이하 DCT)가 조합된다. 6단 수동변속기는 이전보다 무게가 12kg 가벼워졌고 7단 DCT는 수동모드와 함께 패들시프트가 제공된다. 이외에도 런치컨트롤 기능과 저속에서 휠스핀을 허용하는 스모키 번아웃 기능, 핸들링 시 차체의 안정적인 움직임을 돕는 스태빌리티 클러치 컨트롤이 마련되어 있다.

BMW M3

이밖에도 스톱-스타트 기능과 최적 변속지점 지시기,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 시스템이 제공된다. BMW에 따르면 DCT는 수동변속기에 비해 약 40kg 더 무거우며 7단 DCT를 탑재한 M3의 무게는 1,520kg, M4는 1,497kg이다. BMW가 밝힌 0→100km/h 가속 시간은 6단 수동변속기의 경우 4.3초, 7단 DCT의 경우 4.1초로 이전 세대에 비해 0.5초 단축되었다. 최고시속은 250km에서 제한되지만 M 드라이버스 패키지를 선택하면 280km로 높일 수 있다.

BMW M4

반면, 7단 DCT를 장착할 경우 연비는 12.0km/L로 이전 M3 세단의 8.9km/L에 비해 3.1km/L 상승했고 CO2 배출량은 264g/km에서 194g/km로 줄었다. 수동변속기의 경우 연비는 8.0km/L에서 11.3km/L로 높아지고 CO2 배출량은 290g/km에서 204g/km로 낮아졌다.(모두 유럽 기준) 아울러 속도에 따라 스티어링 어시스턴트 양을 조절하는 서보트로닉 기능이 탑재되었고, 컴포트,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의 세 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BMW M4

M3와 M4는 3시리즈 및 4시리즈와 동일한 고장력 강판 플랫폼을 사용하지만 높이는 낮추고 트랙은 넓힌 맞춤형 섀시가 적용되었다. 앞 트랙은 1,579mm로 34mm 늘어났고, 뒤는 1,603mm로 18mm 늘어났다.

앞 – 맥퍼슨 스트럿, 뒤 – 멀티링크 방식의 서스펜션 또한 경량 소재를 사용하고 새로운 장착 방식을 적용하는 등 수정을 거쳤다. 앞은 카본파이버와 알루미늄을 활용해 무게를 약 5kg 줄였고, 뒤 역시 전반적인 개량을 거치고 알루미늄 컨트롤 암과 액슬을 고무 부싱 없이 보디에 직접 연결하는 방식을 통해 약 3kg 무게를 줄였다. 알로이 휠은 18인치가 기본이며 19인치 휠이 옵션으로 마련된다. 타이어 사이즈는 앞, 뒤 각각 255-40, 275/40이다.

21

경량화를 위한 또다른 방법으로 M3와 M4는 카본파이버 프로펠러 샤프트를 장착했다. 이는 센터 베어링 없이 단일 부품 구조로 만들어져 기존의 스틸 제품에 비해 무게가 약 40% 감량되었고 동력전달의 효율성도 향상되었다.

신형 M3, M4는 오는 1월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북미국제오토쇼에서 처음 일반에 공개되며 판매는 유럽에서 내년 5월 시작된다.

BMW M3 BMW M3 11 BMW M4 BMW M3 BMW M4 BMW M4

About 김동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