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점잖은 세단의 변신, 토요타 캠리 · 아발론 TRD

점잖은 세단의 변신, 토요타 캠리 · 아발론 TRD

Toyota-Camry_TRD-2020-1280-07

토요타는 캠리 TRD와 아발론 TRD를 공개하면서 다시 한번 자사의 레이싱 혈통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토요타는 이 2대의 세단의 달리기 성능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토요타 미국 디자인 스튜디오 캘티(Calty)가 공기역학적인 외관을 디자인했고, 토요타 레이싱 부서(TRD: Toyota Racing Development)가 섀시 성능을 강화시켰다. 여기서 TDR은 메르세데스-벤츠의 AMG나 BMW의 M과 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다.

토요타는 캠리 TRD와 아발론 TRD의 차량 성능 향상을 위해 TRD의 총체적인 튜닝을 진행했다. TRD 엔지니어들은 TMC Higashi-Fuij Proving Ground(일본) 및 Toyota Arizona Proving Ground, MotorSport Ranch(미국)에서 광범위한 테스트를 통해 동적 특성을 향상시켰다.

Toyota-Camry-2018-1280-6c

두 차량에는 모두 최고출력 301마력을 내는 3.5리터 V6 DOHC 엔진이 장착됐고, 이 토요타의 유명 엔진은 8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힘을 끌어낸다. 또한, 스테인리스 스틸로 된 TRD 캣백(cat-back) 듀얼 배기관을 통해 나오는 엔진의 으르렁대는 소리는 기존 모델에서는 들을 수 없었던 사운드를 들려준다.

Toyota-Avalon_TRD-2020-1280-02

더 두꺼워진 언더 바디 브레이스(under body brace) 덕분에 비틀림 강성이 증가됐고, 차체 높이를 1.5cm 정도 낮춘 독특한 코일 스프링은 두 차량의 무게 중심을 낮췄다. 여기에 특별 튜닝한 충격 완충장치(shock absorber)와 19×8.5인치 무광택 검정색 합금 휠을 장착해 차체 컨트롤, 민첩성 처리, 조향 정밀도 등을 향상시키는 서스펜션 패키지를 완성했다. 프론트 브레이크에는 12.9인치 로터와 듀얼 피스톤 캘리퍼가 탑재됐다. 이는 최고 등급인 XSE에 사용된 12.0인치 로터와 단일 피스톤 캘리퍼보다 더 높은 제동력을 보여준다.

Toyota-Camry_TRD-2020-1280-05

캘티는 차세대 캠리와 아발론의 공격적인 디자인, TRD 변형 섀시의 낮은 자세를 바탕으로 공기 역학적 요소를 강화했다. 대담한 스타일링의 프론트 스플리터, 사이드 에어로 스커트, 스포일러, 리어 디퓨저가 포함된 에어로믹 바디킷은 고속 차량 안정성을 향상시켜 운전자에게 신뢰를 제공한다. 또, 추가된 빨간색 핀-스트라이핑(pin-striping), 빨간색 캘리퍼, 빨간색 TRD 로고는 도로를 질주하고 싶게 만든다.

Toyota-Avalon_TRD-2020-1280-04

두 모델 모두 첨단 안전 사양인 토요타 안전 센스 패키지(TSS-P: Toyota Safety Sense Package)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 패키지에는 보행자 감지 및 사전 충돌 방지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및 방지 시스템,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 오토 하이빔 등이 포함되어 있다.

Toyota-Avalon_TRD-2020-1280-0d

토요타 캠리 TRD에 장착된 19×8.5인치 무광택 검정색 합금 휠은 XSE 트림의 19×8.0인치보다 개당 1.4kg씩 가벼워 서스펜션의 부담감을 줄여준다. 235/40R19 사이즈의 브릿지스톤 포텐자(Bridgestone Potenza) RE050A 초고성능 썸머 타이어는 향상된 측면 그립과 회전 응답성을 보여준다.

Toyota-Avalon_TRD-2020-1280-07

캠리 TRD의 섀시에는 더 엄격해진 코일 스프링과 프론트/리어 스웨이 바가 사용되어 전방 44%, 후방 67%만큼 롤 강성이 향상됐다. 장착된 TRD 쇽-업소버는 스프링의 출렁임을 보완해 차량의 롤 운동을 제어하고 주행 품질을 개선한다.

Toyota-Camry_TRD-2020-1280-0b

캠리 TRD에는 TRD 에어로바디 외에도 스포츠 메쉬 인서트와 블랙 외관 배지가 적용된 독특한 광택의 블랙 프론트 그릴이 적용됐다. 외관 색상은 드라마틱 한 인상을 자아내는 Supersonic Red, Windchill Pearl, Celestial Silver Metallic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Midnight Black Metallic 색상의 루프와 함께 투톤 바디 색상을 보여준다.

Toyota-Camry_TRD-2020-1280-0a

토요타 캠리 TRD의 실내는 빨간색으로 된 TRD 전용 디자인 요소들로 가득하다. 검정색 스포츠 시트에는 SofTex® 트림으로 장식된 빨간색 울트라스웨이드(Ultrasuede)와 빨간색으로 스티칭 된 TRD 머리 받침대가 추가됐다. 패들 쉬프트가 장착된 가죽 스티어링 휠에는 빨간 스티칭이 박혀있고, TRD 로고로 장식된 바닥 매트와 트렁크 매트, 기어 노브에도 빨간색 TRD 로고로 장식되어 있다. 심지어 안전벨트까지 빨간색이다.

Toyota-Avalon_TRD-2020-1280-0a

토요타 아발론 TRD는 위에서 언급했던 캠리 TRD와 엔진, 서스펜션, 외관 및 실내 스타일 등 여러 사항을 공유하지만 몇 가지 다른 특징이 있다. 먼저, 토요타 아발론 TRD에 장착된 무광택 검정색 19×8.5인치 합금 휠은 2019년형 아발론 XSE 트림에 장착된 19인치 휠과 같은 사이즈지만 전체적으로 약 8.6kg 정도 가볍다. 타이어는 캠리 TRD에 장착된 브릿지스톤과 달리 미쉐린을 탑재했다. 스포일러 디자인도 트렁크 리드 스포일러로 캠리 TRD와 차별화했다. 아발론 TRD의 외관 색상은 캠리 TRD와 동일하게 제공되지만 투톤 옵션은 제공되지 않는다.

Toyota-Camry_TRD-2020-1280-09

이제 토요타는 TRD만의 민첩성, 정밀성 및 바디 컨트롤을 조화시킨 디자인과 일상적인 주행성을 겸비한 트랙용 튜닝 세단을 제공할 것이다. 토요타 캠리 TRD와 아발론 TRD는 모두 2020년 모델이며, 11월 28일에 열리는 LA오토쇼에서 먼저 선보인 후, 2019년 가을에 출시될 예정이다.

About 신한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