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쉐보레 크루즈, 벌써부터 할인 공세… 불안한 시작 괜찮나?

쉐보레 크루즈, 벌써부터 할인 공세… 불안한 시작 괜찮나?

쉐보레 올 뉴 크루즈 제품 이미지 (3)

쉐보레가 지난 17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 올 뉴 크루즈에 벌써부터 할인 혜택을 제공해 눈길이다. 갓 출시된 신차가 사전계약 기간부터 대규모 할인 공세에 나서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크루즈의 판매가 기대에 못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국GM에 따르면 쉐보레는 올 뉴 크루즈 구매고객 대상으로 전폭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2월 한 달 간 매일 크루즈 계약자 중 1명을 추첨, 월내 출고 시 맥북 에어를 증정하며, 쉐보레 국내시장 도입 7주년을 맞아 콤보 할부 이용 시 최대 50만 원 할인, 입학·졸업·입사·퇴직·결혼·이사 등 새출발 고객에게 30만 원 추가 할인, 5년 이상 노후차량 보유 시 30만 원 중복 할인 등을 제공한다.

cruze

이 밖에도 쉐보레 차량 재구매 시 최대 50만 원 할인, 노후 경유차 폐차 및 신차 구입 시 개소세 지원 104만 원 등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또한 출산예정증명서 등을 제출하면 48만 원 상당의 유아용품 패키지를 제공하는 등 현금할인 최대 264만 원에 용품 지원 등 최대 300만 원 가량의 혜택이 주어진다.

같은 날 출시된 기아 모닝은 지난 해 TV, 김치냉장고 등 가전제품을 사은품으로 제공하고 대대적인 할인에 나섰던 모델이지만 신형 출시 후 첫 달인 2월 할인혜택은 시승 시 20만 원 혜택에 불과하다. 차량가액 대비 할인율을 계산하면 크루즈가 모닝보다 6배 이상 많은 할인을 제공하는 셈이다.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는 많은 혜택을 받을 수록 좋은 일이지만, 판매자에게는 썩 달가운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신차 출시 시에는 새 차를 먼저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의 심리 덕택에 큰 할인혜택 없이도 신차효과로 많은 판매를 이뤄내기 마련이지만, 초반부터 대대적인 할인에 들어간다는 것은 그 만큼 시장의 반응이 기대에 못 미친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2017 All New Cruze_Exterior_02

실제로 지난 1월 17일 신형 크루즈의 사전계약이 시작됐지만 2주가 지난 시점에서 사전계약댓수는 1,500대에 그쳤다. 도중에 명절 연휴가 있었다 해도 ‘아반떼 대항마’라고 하기에는 기대에 한참 못 미치는 실적이다. 아반떼의 경우 지난 2015년 사전계약 당시 세부사양과 실차 이미지도 공개하지 않은 채 사전계약이 진행됐음에도 일주일 만에 5,000대 이상 계약된 바 있다.

크루즈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미지근한 데에는 높은 가격 탓이 크다. 크루즈는 1,890만~2,478만 원에 달하는 가격대로 동급 경쟁모델 중 가장 비싸다. 전 모델 자동변속기와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이 기본이라고 하지만 소비자들의 심리적 부담감을 높이는 부분이다. 준중형에서 인기가 높은 디젤 라인업의 부재도 간과할 수 없다.

장기화된 경기불황 속에서 주 라이벌인 아반떼는 선호사양만 묶어 판매하는 ‘밸류 플러스’ 트림을 추가하는 등 소비자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지만 크루즈는 아무리 경쟁 모델 대비 뛰어난 완성도를 강조하더라도 가격에 대한 거부감이 강하다는 지적이다.

다운로드

업계 관계자는 “공격적인 할인정책이 단기적으로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제조사의 자금력에 상당한 부담을 가하는 것”이라며 “할인을 계속하면 소비자들이 앞으로 차값이 더 떨어질 것이라는 기대심리로 오히려 구매를 미루는 등 역효과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GM이 향후 올란도 단종까지 검토하면서 군산공장의 사활이 크루즈에게 달려있는 만큼 크루즈의 부진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