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국회 출석한 재벌 총수들, 어떤 차 탔나… “대부분 국산차”

국회 출석한 재벌 총수들, 어떤 차 탔나… “대부분 국산차”

page

지난 6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개최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 28년 만에 처음으로 재벌 총수들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한국 경제를 주무르는 9대 기업 총수들은 과연 어떤 차를 타고 국회에 나타났을까?

롤스로이스나 벤틀리같은 최고급 세단을 타고 나타나리라는 예상과 달리, 의외로 재벌 총수들은 검소한(?) 국산차를 타고 국회에 출석해 눈길이다.

Mercedes-Benz S-Klasse, S 600 (2013); Mercedes-Benz S-Class, S 600 (2013)

9명 중 수입차를 탄 사람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한 사람 뿐이었다. 그가 탑승한 차는 메르세데스-벤츠 S600L로 가장 비싼 차량이기도 하다. 신동빈 회장은 10년 가까이 S 클래스만 고집하는 메르세데스-벤츠 매니아로 재계에서는 이미 유명하다. 지난 해 국정감사 때도 S600L을 타고 출석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한편, 그 외의 재벌 총수들은 모두 국산차를 타고 출석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등 3명은 제네시스 EQ900L 리무진을 타고 왔다. EQ900L은 제네시스 EQ900의 리무진 버전으로, 국산 승용차 중 가장 비싼 1억 5,300만 원에 달한다.

EQ900G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손경식 CJ 회장은 리무진이 아닌 일반 제네시스 EQ900을 타고 나타났다. 이들은 EQ900L과 동일한 5.0L V8 엔진이 탑재되지만 전장과 휠베이스가 짧다. 특히 정몽구 회장의 경우 현대차그룹의 수장임에도 자사의 최상급 모델인 EQ900L 리무진을 타지 않고 EQ900 세단을 타고 온 점이 이색적이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경우는 출석 증인들 중 유일하게 구형 차량을 탔다. 조양호 회장의 차는 에쿠스 리무진으로, 지난 해 제네시스 EQ900의 출시와 함께 단종된 모델이다.

20140616_체어맨_W_2015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해부터 업무용 차량으로 사용 중인 쌍용 체어맨 W를 타고 출석했다. 과거 이건희 회장이 마이바흐 62 등 초호화 자동차를 타고 다녔던 것과 대조적이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해까지 현대 에쿠스를 탔지만 작년 여름께 차를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체어맨W의 경우 삼성 내에서 전무급 임원이 타는 차로, 그 이상의 경우 에쿠스나 EQ900, 수입차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 해 인사 시즌도 아닌 시기에 이재용 부사장이 갑자기 차를 바꾸면서 한전부지 매각 등으로 현대차와 삼성의 관계가 소원해졌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1445585857

한편, 국정농단 사태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 좋은 기업 이미지(?)를 쌓고 있는 LG그룹의 구본무 회장은 증인들 중 유일하게 1억 원 미만의 차량을 타고 나타나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구본무 회장이 탄 차는 기아 카니발 하이리무진으로 주문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대 5,000~6,000만 원 내외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본무 회장은 지난 달 검찰 조사 때도 카니발을 타고 출석했다.

이처럼 대부분 국산차를 타고 국회에 출석한 것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대기업 총수들은 여러 대의 업무용 차를 보유 중이다. 만나는 상대방의 직급이나 상황에 따라서 적절히 차종을 바꿔 타는 것이 관행”이라고 설명했다. 가령 평소에는 수입차를 사용하더라도 조사나 청문회 등으로 공공기관에 출석할 때는 국산차를 타고 출석한다는 것.

실제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경우 평소에는 마이바흐 62를 타고 다녔지만,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나 에쿠스, 심지어 과거 삼성자동차에서 임원전용으로 개발했던 SM530L을 타는 경우도 있었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