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트럼프 당선, 위기 아닌 기회? 자동차 업체들, 美 연비규제 완화 요구

트럼프 당선, 위기 아닌 기회? 자동차 업체들, 美 연비규제 완화 요구

483208412-real-estate-tycoon-donald-trump-flashes-the-thumbs-up.jpg.CROP_.promo-xlarge2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이 현실로 이뤄지면서 세계 자동차 산업에도 암운이 드리우고 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특히 트럼프는 FTA 때문에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며 미국으로 수출되는 차량들에 과세를 실시하겠다고 선언하는가 하면, 심지어는 멕시코로 생산공장을 이전 중인 미국 자동차 업체들에게도 많은 압박을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동차 업체들은 이런 위기조차도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대체 에너지에 부정적이고 전통적인 화석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의 정책 기조에 맞춰 연비규제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판단이다.

635804410359902256-cars-on-lot

카스쿱(www.carscoops.com) 등 외신은 미국 자동차공업협회(The Alliance of Automobile Manufacturers)가 2017년부터 2025년까지 시행되는 순차적 연비규제 완화를 위한 로비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자동차공업협회는 포드, GM, FCA 등 미국 ‘빅3′ 뿐 아니라 BMW 그룹, 재규어 랜드로버, 마쯔다, 메르세데스-벤츠, 미쓰비시, 포르쉐, 토요타, 폭스바겐 그룹 및 볼보 등 12개 완성차 업체가 가입된 미국 최대의 자동차 산업 이익집단이다.

현재 미국 완성차 업체들에게 가장 큰 도전은 CAFE(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라 불리는 기업평균연비다. 즉 완성차 업체가 판매하는 모델들의 평균 연비를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1차 오일쇼크 당시 제정된 CAFE는 매년 그 규제 강도를 높여 왔다. 특히 오바마 정부에서 배출가스 감축을 위해 CAFE의 규제 강도는 매우 높아졌다.

2017년 미국의 기업평균연비 규제는 14.9km/L 수준이지만 불과 4년 뒤인 2021년에는 17.4km/L까지 끌어올려야 하며, 2025년에는 무려 21.2km/L을 달성해야 한다. 이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판매량에 비례해 천문학적인 벌금이 부과된다. 특히나 미국시장의 경우 여전히 승용디젤의 선호도가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에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달성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목표치다.

Congestion-3

미국 자동차공업협회 관계자는 “지금까지 이뤄진 연비 규제로 완성차들의 연비가 이미 뛰어나고, 저유가 기조도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이 비싼 대체에너지 차량(전기차, 하이브리드 등)을 구입하지 않으려 한다”며 “대체에너지 차량의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향후 연비규제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완성차들이 큰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즉, 규제 충족을 위해 판매가 이뤄져야 하는 대체에너지 차량들의 부진으로 향후 더욱 강력해지는 연비규제를 지키기 어렵다는 것. 또한 대중차 판매가 저배기량 에코카 위주로 이뤄지면서 수익성이 뛰어난 대형차 판매가 저조한 것도 이러한 로비의 이유로 분석된다.

467119309_34

디트로이트 뉴스는 이미 수 년 전부터 완성차 업체들이 연비규제 완화를 위한 로비를 해 왔지만, 내년 1월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취임하면 지금보다 훨씬 원활하게 협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연비규제 완화 정책이 시행될 경우 자동차 업체들의 수익성 개선은 물론 석유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여러 업계에서 8년 만에 돌아온 공화당 정권이 어떤 선택을 내릴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