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아우디, 2016 파리모터쇼 월드 프리미어 카로 “뉴 아우디 Q5, 뉴 아우디 RS 3 세단” 공개

아우디, 2016 파리모터쇼 월드 프리미어 카로 “뉴 아우디 Q5, 뉴 아우디 RS 3 세단” 공개

The new Audi Q5, Paris Motor Show 2016

아우디가 2016 파리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뉴 아우디 Q5(The new Audi Q5)’를 선보인다. 지난 2008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새롭게 선보이는 2세대 모델로 2017년 초 출시될 예정이다. 5기통 엔진이 장착되며 댐퍼 컨트롤이 적용된 에어 서스펜션을 갖춰 보다 편안한 주행을 실현했다.

아우디의 SUV 모델인 ‘뉴 아우디 Q5’는 더욱 스포티해진 외관 디자인에 유기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인테리어가 결합되었다. 인터넷 연결성, 연비 효율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갖춰 동급 모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차량 전장은 4.66m, 전폭은 1.89m, 전고는 1.66m, 윤거는 2.82m로 거의 모든 규격이 이전 모델에 비해 길어졌지만 차량 무게는 줄었다. 차종별 장착된 엔진의 무게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최대 90kg이 가벼워졌다. 이번 모델은 공기역학 부문에서도 동급 최강이다. 4기통 엔진을 장착한 모델의 경우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 디자인 된 루프를 장착했을 때 항력계수가 0.30이다. 특히 풍절음이 줄었으며 진동도 줄어들었다. 이번 모델은 운전자와 동승자 모두에게 동급 경쟁모델 중 가장 정숙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

이전 모델 대비 확장된 실내공간은 동급 최고의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며 내부의 직선형 라인은 차량의 더욱 넓어 보이게 한다. 트렁크 용량은 뒷좌석 각도에 따라 다른데, 550 ~ 610리터 사이로 이전 모델보다 10리터 커졌다. 다양하게 접을 수 있는 폴딩 매트(기본 사양)나 파워 테일 게이트 센서 컨트롤(옵션), 에어 서스펜션(옵션)을 이용해 차체 높이를 낮출 수 있어 큰 짐을 싣고 내리기가 훨씬 수월해졌다.

‘뉴 아우디 Q5’는 직관적이다. 옵션으로 12.3 인치 고해상도 스크린을 장착한 아우디 버추얼 콕핏을 선택할 수 있으며 옵션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채택할 수도 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상부에는 MMI 터치가 가능한 MMI 내비게이션이 8.3 인치 스크린을 통해 제공하며 회전식버튼과 통합된 터치패드로 컨트롤 가능하다. MMI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스마트폰과 같은 구조의 수평적 검색구조를 채택했으며 자연어 검색이 가능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뉴 아우디 Q5에는 “개인경로보조” 자가학습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내비게이션은 운전자가 반복적으로 선택하는 경로와 목적지를 학습한다. 학습된 정보와 주차 방향과 시간 등의 정보와 연계하여 활용한다. 자가학습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운전자의 행동까지도 학습하여 다음 주행 시 최적화된 경로를 제시한다. 내비게이션이 꺼져 있을 때에도 이 기능은 유지되며 원하지 않을 경우 자가학습 기능을 비활성화 할 수도 있다.

MMI 내비게이션은 아우드 커넥트 모듈로 LTE 모듈과 Wi-Fi 핫스팟 기능을 제공해 최대 8명까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아우디 커넥트 기능은 유럽 전역에서 편리한 로밍 서비스를 제공하여 영구 장착된 SIM 카드를 활용한 다양한 아우디 인터넷 연결 서비스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원하는 경우 저렴한 가격으로 유럽 로밍 서비스도 포함한 Wi-Fi 핫스팟용 데이터 패키지를 신청할 수 있다. Qi스탠다드를 채용한 아우디 폰박스를 통해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하며, 뉴 아우디 Q5에 새롭게 도입된 아우디 태블릿으로 뒷좌석 승객에게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뉴 아우디 Q5는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와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를 모두 채용한다.

동급 최강, 최신의 다양한 기능을 자랑하는 ‘뉴 아우디 Q’5의 운전자 보조시스템은 실현 가능한 수준의 파일럿 드라이빙(piloted driving, 무인자동차 기술)을 보여준다. ‘장거리 주행, 도심 주행 그리고 주차’의 3가지 큰 기능을 담당하는 운전자 보조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예측효율시스템(PEA)’의 경우 운전자에게 특정한 차량 주변부 정보를 제공하여 연료를 절감할 수 있게 도와준다. ‘교통혼잡보조시스템(traffic jam assist)’ 기능이 탑재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막히는 구간에서의 조향을 돕는다. 차선 변경 보조 시스템인 ‘아우디 액티브 래인 어시스트(Audi active lane assist)’는 차선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며 앞 차와의 거리가 안전거리 보다 가까울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새로운 기능 중 하나인 ‘프리센스 시티’는 차량 전면 보행자나 차량과의 충돌이 예상될 때 경고해주는 시스템으로 한계 내에서 자동 긴급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2017년 유럽시장에서 먼저 선보일 ‘뉴 아우디 Q5’는 연비 효율적이고 강력한 4가지 TDI 엔진과 한 가지 TFSI 엔진으로 선보인다. 이전 대비 27마력이 증가하여 더욱 강력해지면서도 연료 소모는 획기적으로 줄였다. 특히 2.0 TFSI 엔진의 경우 252마력으로 강력한 엔진 출력을 보여주면서도 100km 주행에 6.8리터의 가솔린만을 소모하며 1km당 154g의 CO2를 배출한다.(유럽 기준) 2.0 TDI 엔진과 3.0 TDI 엔진 역시 강력한 힘과 뛰어난 연료 효율성을 자랑한다. 구동 시스템은 6단 수동변속기, 7단 S-트로닉, 8단 팁트로닉(3.0 TDI엔진만 적용) 등을 적용하여 획기적으로 변화하였다. 새로운 울트라 기술이 적용된 콰트로 구동시스템은 최대 출력 163마력 및 190마력의 2.0 TDI 모델과 252 마력의 2.0 TFSI 모델에 기본 사양으로 장착됐다.

새롭게 개발된 5링크 서스펜션과 전자기계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은 극도로 편안하면서도 스포티한 주행성능을 보여준다. 다이내믹 스티어링도 옵션으로 장착 가능하며 운전자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을 이용해 컴포트부터 다이내믹까지 다양하게 차체의 강도와 댐퍼컨트롤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은 5단계로 차량의 전고를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기본 사양인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운전자는 7가지 주행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새롭게 추가된 리프트/오프로드와 올로드 모드를 통해서는 ‘뉴 아우디 Q5’의 오프로더로서의 특징을 극대화하여 경험할 수 있다.

‘뉴 아우디 Q5’는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될 에정이며 2017년 초부터 독일 및 유럽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S트로닉 트랜스미션을 장착한 ‘뉴 아우디 Q5’ 2.0 TDI 콰트로 모델의 경우 판매가격은 45,100유로로 책정될 전망이다.

Static photo Colour: Catalunya Red

아우디가 2016 파리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뉴 아우디 RS 3 세단(The new Audi RS 3 Sedan)’를 선보인다. 아우디의 컴팩트 세단 중 최초로 RS 배지를 달고 선보이는 이 작고 강력한 차는 2.5 TFSI 알루미늄 엔진을 장착하여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48.96 kg.m 의 강력한 힘을 자랑한다.

2.5 TFSI 엔진을 장착해 이전 모델 대비 33마력 높아진 400마력의 최고출력을 보여주는 ‘뉴 아우디 RS 3 세단’은 5기통 엔진을 장착한 모델 중 전 세계에서 가장 파워풀한 성능을 자랑한다. 아우디의 컴팩트 세단 중 처음으로 RS 라벨을 달고 선보인 이 모델은 효율성 개선과 더불어 더욱 날렵한 외관을 갖췄다. 1,700 ~ 5,850 rpm 에서 최대토크 48.96 kg.m을 나타내며 0->100km/h 도달 시간은 4.1초이다. 표준 모델의 최고 속도 250 km/h을 기록하나 옵션 적용 시 최고 280 km/h까지 기록한다. 5기통 엔진 특유의 강렬한 엔진사운드가 스포티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더욱 감각적으로 만들어주며 이 사운드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조정할 수 있다.

‘뉴 아우디 RS3 세단’에 장착된 5기통 엔진은 알루미늄 크랭크 케이스가 적용돼 기존 대비 26kg 가벼워졌다. 7단 S-트로닉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2.5 TFSI 엔진의 힘을 상시 사륜구동 콰트로로 전달한다. 전기 유압식 멀티 클러치가 구동 토크를 상황에 따라 차축으로 분배한다. 운전이 스포티해질수록 더 많은 토크를 차량 뒤쪽으로 배분하여 더욱 민첩한 드라이빙 성능을 보여준다.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4-링크 리어 액슬, 더욱 단단한 차체와 일반 세단 모델 대비 25 mm 낮아진 차체는 파워풀한 드라이브 시스템과 결합해 스포티하고 강력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뉴 아우디 RS 3 세단’은 심한 커브에서도 안정적인 센터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자유자재로 민첩하게 운전할 수 있다.

‘뉴 아우디 RS 3 세단’은 컴팩트 세단 세그먼트에서 최고 성능 모델로서 RS 모델 특유의 스포티한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싱글 프레임은 3D 허니컴 그릴을 적용했으며 콰트로 로고를 하단에 배치했다. 싱글프레임 하부에는 블레이드가 앞쪽에서 측면 공기 흡입구까지 완전히 뻗어나가 효율적인 공기흐름을 가능케 한다. 고유의 시그니처를 지닌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 옵션으로 제공되며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실내 디자인은 RS 3 로고가 박힌 광택 재질의 도어 실과 대비되는 어두운 컬러를 사용했다. 고급 재질의 블랙 컬러 나파 가죽을 사용하고 등받이에 RS로고가 박힌 스포츠 시트가 기본 사양이며 헤드레스트 일체형 디자인에 다이아몬드 패턴과 퍼포레이티드 재질이 강조 된 RS 스포트 시트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RS 스포츠 가죽 스티어링 휠과 계기판의 인레이와 도어는 스포티한 품격을 더욱 자아낸다.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및 터치 패드가 장착되어 있다. 일부 문자만 입력해도 탐색이 가능한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과 보이스 컨트롤이 적용되어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다. 아우디 버추얼 콕핏도 적용되어 있다. 12.3인치의 고화질 모니터를 통해 운전자는 세 가지 모드 디스플레이에서 선택을 할 수 있으며 특히 타코미터를 중앙으로 배치한 특별한 RS 스크린이 포함되어 있다.

아우디 커넥트를 통해 구글 어스(Google Earth)와 거리 뷰, 연료 정보, 날씨, 교통 상황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이 정보는 MMI 디스플레이를 통해 나타나며 RS 다기능 스티어링 휠에서도 조정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Wi-Fi 핫스팟 기능을 통해 태블릿, 스마트폰 그리고 그 외 다른 모바일 기기로도 연결 가능하다. 아우디 MMI 커넥트 앱을 통해 개인의 스마트폰 스케줄표, 달력을 MMI로 전송할 수 있으며 음악도 연결할 수 있다. 아우디 스마트폰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애플사의 카플레이(CarPlay)와 안드로이드사의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은 705와트의 전력과 14개의 스피커로 빼어난 품질의 사운드를 들려준다.

뉴 아우디 RS 3 세단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전면 차량과 일정 간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운전자가 차선을 변경하거나 유지할 때도 도움을 준다. 교통 신호를 감지하는 것과 더불어 차량 및 보행자 충돌을 방지케 해준다. 65 km/h 내에서 차량이 자체적으로 핸들을 조정하며 속도를 유지하는 교통 정체 보조 시스템을 비롯해 긴급 보조 시스템, 크로스 트래픽 어시스트 리어 시스템 등이 적용되어 있다.

‘뉴 아우디 RS 3 세단’은 “아우디 스포트(Audi Sport)” 레이블 아래 2017년 봄에 유럽시장에서 먼저 출시될 예정이다.

Static photo, Color: Ara Blue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