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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비전 도쿄 컨셉트 공개… “스스로 달리는 응접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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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모터쇼의 주인공은 일본 브랜드들이지만,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번 모터쇼에서 월드 프리미어 컨셉트카를 공개했다. “비전 도쿄”라는 이름의 새로운 컨셉트카는 넉넉한 공간 효율성을 갖춘 자율주행차로, 미니밴 형태의 디자인 스터디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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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는 이전에도 해외 모터쇼에서 여러 차례 디자인 스터디를 위한 컨셉트카를 선보인 적이 있다. 가령 2012년 LA 모터쇼에서 공개한 “에너지포스(Ener-G-Force)”나 2013년 선베일에서 공개한 AMG 비전 그란투리스모, 2014년 북경모터쇼에서 공개한 G-코드 등이다. 이런 컨셉트카들은 단순한 쇼카로 끝나지 않고 향후 메르세데스-벤츠 디자인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비전 도쿄 컨셉트도 이러한 컨셉트카의 흐름을 이어간다는 것이 메르세데스-벤츠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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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도쿄 컨셉트는 구조적으로는 올해 초 CES에서 공개된 F015 럭셔리 인 모션 컨셉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그 위에는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MPV 바디를 탑재했다. 메르세데스-벤츠에 따르면 비전 도쿄 컨셉트는 붐비는 도심의 도로 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생활공간의 형태로 설계됐다. 특히 1995년 이후에 태어난 Z세대를 위한 차로, 운송수단일 뿐 아니라 디지털 연결을 통한 만족도 확대에 집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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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관은 최근 여러 메르세데스-벤츠 컨셉트카에서 선보인 바와 같이 긴 휠베이스를 통해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비례를 갖췄다. 특히 차체와 양 측면의 창문이 같은 색으로 도색돼 탑승자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해 주면서 너무 따갑지 않은 적당한 양의 햇빛이 차 안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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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하단과 휠, 라디에이터 그릴 등에는 푸른 색 조명이 들어와 존재감을 강화해주며, 동시에 친환경적인 구동 시스템을 상징한다. 완전한 자율주행 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차체 상단의 핀에는 360도 카메라와 각종 센서가 집약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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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도쿄 컨셉트카는 마치 요트처럼 운전석을 감싸는 형태의 유리창을 채택했으며, 라디에이터 그릴에 해당하는 전면부의 조명은 정보를 표시하거나 용도에 따라 조명을 전환하는 등 폭 넓은 활용도를 자랑한다. 가령, 차량 내부에서 음악을 재생 중이라면 외부 디스플레이에는 음향 패턴이 표시된다. 붉은 LED 조명으로 둘러싸인 후면 유리의 디자인도 독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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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도쿄 컨셉트의 전장*전폭*전고는 4,803*2,100*1,600mm로 전형적인 중형MPV에 속한다. 이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연구에 따라 일본의 거대도시에서 5인이 안락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꾸며진 공간으로, 일본 도로법규에 맞게 차량 좌측에 승하차를 위한 스윙 도어가 장착됐다. 탑승자들은 분리된 좌석에 앉지 않고 마치 응접실같은 원형 소파에 앉는다. 이 독특한 좌석 설계는 모든 탑승자들이 불안감 없이 자율주행을 누릴 수 있도록 해줄 뿐 아니라,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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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석 뒷편에는 대형 LED 스크린이 탑재돼 어플리케이션과 지도,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으며, 3차원 홀로그램 영상 또한 제공한다. 운전자 또한 탑승객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자율주행 중에는 운전석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차체는 충돌사고 시에도 안전하게 탑승객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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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계는 F015 럭셔리 인 모션 컨셉트카와 동일한 연료전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고전압 배터리는 부피를 최소화했고, 수소 연료탱크는 튼튼하고 가벼운 CFRP로 만들어져 경량화와 내구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친환경적인 연료전지 시스템 덕분에 비전 도쿄 컨셉트카는 단 한 방울의 석유도 소모하지 않고 980km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이 중 190km는 충전된 전력으로, 나머지 790km는 수소 연료전지를 이용해 주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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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임러 AG의 디자인 총괄인 고든 바그너는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도쿄는 미래 거대도시를 위한 달리는 라운지에 대한 제안이다”라며, “비전 도쿄의 순수하고 감각적인 스타일링은 현대적인 럭셔리에 대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새로운 해석”이라고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스튜디오 네트워크는 앞으로도 비전 도쿄와 같은 디자인 스터디 컨셉트카를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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