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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신형 A4 공개… “효율·공간·안전 Up, 무게는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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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가 7년 만에 신형 A4를 공개했다. 코드명 B9으로 불리는 차세대 A4는 차세대 패밀리 룩을 이어가지만 안전사양과 편의사양을 대폭 추가하고 공간 활용도도 높이는 등 내실있는 변화를 이뤄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게를 줄이고 효율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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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A4는 전후면 디자인에 가로 캐릭터 라인이 사용되면서 보다 넓어 보이는 스탠스가 완성됐다. 전면부는 아우디 특유의 육각 그릴을 중심으로 배치됐는데, 기존 디자인 큐를 이어가면서도 공기역학적 개선이 이뤄졌다. 그 결과 공기저항계수(Cd)는 A4 세단이 0.23, A4 아반트(왜건)가 0.26으로 동급 최저 수준을 기록한다. 또 새로운 헤드라이트에는 선택 사양으로 아우디 A8에서 앞서 선보인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가 탑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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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부는 기존보다 날카로운 형태로 마무리됐는데, 동생인 A3 세단을 연상시킨다. 신형 모델은 전장이 기존 대비 29mm, 휠베이스가 12mm 늘어나 겉보기 뿐 아니라 실제로도 차가 더 커졌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세대 합성 소재와 경량 차체구조를 채택해 엔진에 따라 기존 대비 최고 120kg 경량화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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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에도 다양한 사양변화가 이뤄졌는데, 우선 기존 대비 한결 고급스러워진 마감 품질이 돋보인다. 30가지 색을 선택할 수 있는 앰비언트 라이트가 실내 곳곳에 장착됐고, 나파 가죽과 알칸타라 등 고급 소재가 아낌없이 투입됐다. 상위 트림에는 뱅 앤 올룹슨 오디오 시스템까지 투입돼 고급 세단 부럽지 않은 감성 품질을 완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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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 PC를 닮은 차세대 MMI 시스템도 탑재됐다. 두께가 13mm에 불과한 8.3인치 디스플레이와 터치를 지원하는 컨트롤 장치로 구성된 MMI 시스템은 물리적 조작 뿐 아니라 터치, 음성 조작 등 다양한 조작 수단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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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쉬보드 상단에는 독특한 밴드 형태의 에어 벤트가 장착돼 냉·난방 효율을 높였으며, 계기판은 상위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풀 디지털 타입이 적용돼 메뉴에 따라 내비게이션을 계기판에 표시하거나, 다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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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디젤에 무게를 두고 있다. 엔트리 모델인 2.0 TDI 울트라는 150마력의 최고출력을 내며, 유럽 기준 공인연비는 30km/L에 육박한다. 특히 CO2 배출량이 95g/km에 불과해(아반트는 99g/km) 하이브리드 승용차와 비슷한 수준의 친환경성을 자랑한다. 그 밖에도 272마력의 6기통 디젤과 190마력을 내는 2.0 TFSI 가솔린 엔진도 마련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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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새로 개발된 7속 S트로닉 듀얼클러치, 8속 팁트로닉 토크컨버터 자동변속기와 6속 수동변속기가 마련돼 있다. 향후 고성능 버전인 S, RS 모델도 속속 추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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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신형 A4는 안전성 강화에도 신경썼다.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장비가 풍성하게 탑재됐는데, 완전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교통표지판 인식 시스템, 전방추돌 경보 및 능동 제동 시스템, 후방 교행 경보 시스템 등이 그것이다. 능동 안전장비는 물론,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에 차량 속도를 줄여 충격을 최소화하는 충돌 대비 시스템까지 탑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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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모습은 일견 크게 다르지 않지만, 완전히 새롭게 탈바꿈한 신형 A4는 세단과 아반트(왜건), 두 모델이 동시에 출시된다. 공식 시판은 올 가을께로 예정돼 있으며, 국내 출시 시기는 미정이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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