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매워도 정말 매운 작은 고추, 피아트 695 아바르트 비포스토

매워도 정말 매운 작은 고추, 피아트 695 아바르트 비포스토

1

피아트의 대표적인 소형차 500(친퀘첸토, Cinquecento, 이탈리아어로 500)는 특유의 귀여운 외모를 무기로 전 세계적으로 여성들의 마음을 빼앗고 있다. 경차 급의 작은 차체 사이즈와 최고출력 102마력의 1.4리터 엔진은 딱 외모에 어울리는 정도의 성능을 낸다.

fiat500

하지만, 아바르트(또는 아바스, Abarth)에서 손을 댄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나 이탈리아로 귀화한 카를로 아바르트(Carlo Abarth)에 의해 설립된 아바르트는 1949년부터 레이스 경험을 바탕으로 고성능 차들을 생산해 왔다. (사진 : 2008 피아트 500)

abarth595

이후 1971년에 피아트에 인수된 아바르트는 주로 500, Punto를 비롯한 피아트의 소형 차량을 전문적으로 튜닝해왔다. 아바르트의 상징은 창립자의 별자리에서 따온 전갈인데, 아바르트의 차량들 역시 작은 몸집에 강한 독을 품고 있는 전갈 같은 느낌을 풍긴다. (사진 : 1963 피아트 595 아바르트)

4

이번에 소개할 695 아바르트 비포스토(695 Abarth Biposto) 역시 아바르트가 피아트 500을 기반으로 튜닝한 차량이다. 예전의 695 아바르트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된 이 차량은 현재 판매되는 아바르트 차량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5

695 아바르트 비포스토에 탑재된 1.4 T-JET 엔진은 무려 19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한다. 이는 순정 500의 최고출력에서 거의 두 배 가량 증가된 수치이다. 가속성능 역시 놀랍다. 작은 체구에 넘치는 파워와 1톤이 채 되지 않는 무게에 힘입어 0-100km/h 가속을 단 5.9초만에 마치고 최고속도는 230km/h에 이른다. 가속성능만 놓고 본다면 BMW의 428i와 비슷한 셈이다.

6

외관에도 신경을 쓴 흔적이 보인다. 귀여운 500을 바탕으로 에어로파츠를 추가하여 근육질의 몸매를 만들어냈다. 새롭게 디자인 된 앞 범퍼는 공격적인 룩을 완성함과 동시에 공기 흐름을 효율적으로 만들어준다. 뒷 범퍼와 디퓨저, 트윈 머플러는 여느 스포츠카 못지 않은 매력적인 뒷모습을 만들어낸다.

7

차체 곳곳에는 카본 파이버가 사용되어 경량화와 동시에 스포티한 이미지를 풍긴다. OZ에서 제작한 18인치 울트라 레제라 휠과 아크라포비치(Akrapovič)의 배기 시스템, 브렘보(Brembo)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비롯해 소위 말하는 ‘명품’ 파츠들이 장착되어 주행 성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예사롭지 않은 분위기를 내뿜는다.

8

또한, 일반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차량으로는 최초로 레이스에 사용되는 ‘도그 링(Dog ring)’을 사용한 미션이 적용되었다. 덕분에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고 빠르게 기어를 변속할 수 있다. 레이스카에서 사용되는 방식의 픽스드 윈도우(Fixed window)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재밌는 요소다.

9

실내에서는 귀여운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 695가 크게 새겨진 버킷 시트와 Sabelt의 4점식 레이싱 벨트, 카본이 가득한 패널들과 내부가 훤히 보이는 기어 노브 등은 곧바로 레이스카의 실내를 연상시킨다. 뒷자리가 있던 자리는 시트 대신에 티타늄으로 제작된 안티-롤바가 설치되어 있다. 이탈리아어로 2시터, 즉 2인승 자동차를 뜻하는 비포스토(Biposto)를 모델명으로 사용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10

당장 트랙에 들어가도 무리가 없을 것 같은 이 작은 괴물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슈퍼카라는 별명을 얻었다. 하지만 원래 500 대비 2배가량 강력해진 성능만큼 차량 가격 역시 500의 두 배가 넘는 32,955파운드(한화 약 5,600만원)부터 시작된다.

About 강준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