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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캐딜락 CTS-V 공개… ‘역사상 가장 빠른 캐딜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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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은 112년의 브랜드 역사상 가장 빠른 양산차인 3세대 CTS-V를 공개했다. 내년 여름부터 판매가 시작될 이 몬스터 세단은 독일의 M5, E63 AMG, RS6 등 경쟁자들을 바싹 긴장시킬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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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 CTS-V에서 점잖았던 CTS의 모습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특유의 날선 헤드램프와 세로형 LED 안개등만이 이 차의 베이스 모델이 CTS였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스포티한 메쉬형 라디에이터 그릴은 그 면적을 범퍼 하단까지 확장하였고, 안개등 옆에는 아가미를 닮은 가니쉬가 추가되어 공격적인 인상을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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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모습에서는 고성능의 냄새를 더욱 강하게 풍긴다. 범퍼 매립형 머플러 팁은 듀얼 트윈타입 머플러로 대체되었고, 범퍼 하단에는 다운포스를 높여주는 리어 디퓨저가 추가되었다. 트렁크 리드 상단에 추가된 립 스포일러 역시 범상치 않은 뒷태를 완성하는 데에 일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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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본도 아낌없이 투입되었다. 공기역학적인 프런트 립댐과 리어 스포일러, 리어 디퓨저 등은 모두 카본 파이버로 제작되었으며, 다운포스를 극대화 시키는 전용 디자인의 보닛 역시 카본 파이버로 만들어졌다. 근육질 오버 휀더가 특징적인 바디 섀시는 휠베이스는 CTS와 동일하지만 훨씬 넓은 트레드로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켰으며, 차대의 강성 역시 25%나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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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도 한결 스포티해졌다. 카본 파이버 트림은 물론이고, 높아진 성능에 맞춰 레카로 스포츠 버킷 시트가 장착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CTS가 보유하고 있던 사각지대 경보장치, 차선이탈 경보장치, 주차 어시스트, 서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보스 서라운드 오디오 시스템 등 화려한 안전장비와 편의사양들은 그대로 유지되어 평소에는 안락한 여유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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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드 안에는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6.2L V8 슈퍼차저 엔진이 탑재되었다. 최고출력은 640마력, 최대토크는 87.2kg.m에 달하여 경쟁자들을 멀찌감치 따돌린다. 최고속도는 약 322km/h에 이르며, 0-60mph(약 96km/h) 가속은 3.7초면 충분하다. 웬만한 슈퍼카들도 CTS-V 앞에서는 감히 명함도 내밀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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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들시프트로 완전 수동조작이 가능한 8단 자동변속기는 토크컨버터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듀얼클러치나 시퀀셜 방식 변속기와 맞먹는 변속 속도를 자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크컨버터의 특성을 살려 변속 충격은 훨씬 덜하다는 것이 캐딜락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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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S-V의 엄청난 성능을 받아내기 위해 재설계된 서스펜션에는 캐딜락이 자랑하는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 시스템이 탑재되어 노면과 주행환경에 따라 댐핑압력을 조절하는데, 그 반응속도 역시 고성능에 맞춰 40% 향상되었다. 오랫동안 협력관계를 이어온 브렘보의 전륜 390mm, 후륜 365mm 로터와 브레이크 시스템 역시 기본으로 탑재되어 어떤 환경에서도 우수한 제동력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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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전자식 LSD, 강성과 피드백을 강화한 ZF 스티어링 시스템, 강성을 45% 향상시킨 경량 19인치 휠과 미쉐린 PSS 썸머 타이어 등 CTS-V의 모든 설계들은 트랙에서 유래한 이 슈퍼 스포츠 세단의 주행성능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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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딜락의 글로벌 디자인 디렉터인 앤드류 스미스는 “V-시리즈는 캐딜락의 감성적인 중추이자 ‘아트 앤 사이언스’ 디자인 철학의 절정”이라며 “새로운 CTS-V는 강렬한 첫인상과 치명적인 퍼포먼스, 매끄러운 기술의 융합과 정확성 높은 장인정신으로 그러한 V-시리즈의 정신을 반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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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 CTS-V는 1세대가 출시된 지 정확히 10년 만인 내년 여름에 공식으로 런칭할 예정이다.

About 이재욱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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