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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다듬고 새 파워트레인 얹은 포르쉐 뉴 카이엔

Cayenne S Diesel

더욱 샤프해진 디자인, 한층 더 뛰어난 효율성과 다양한 스탠더드 옵션은 포르쉐 뉴 카이엔이 자랑하는 핵심이다. SUV 세그먼트의 스포츠카로서, 뉴 카이엔은 5인 좌석을 비롯한 다양한 하이엔드급 특성들뿐 아니라, 탁월한 성능과 전형적인 포르쉐 디자인 DNA을 갖춘 모델로서 드라이빙의 묘미를 배가시킬 다채로운 매력을 제공한다.

신세대 카이엔은 다섯 가지 버전으로 출시된다. 카이엔 S, 카이엔 터보, 카이엔 디젤, 카이엔 S 디젤, 그리고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카이엔 S E-하이브리드다. 카이엔 S E-하이브리드는 프리미엄 SUV 부문 내 최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이로써 포르쉐는 파나메라 S E-하이브리드, 918 스파이더와 함께 세계 최초로 세 가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유한 브랜드가 되었다. 새로운 카이엔 엔진 버전은 이전 버전들에 비해서 향상된 성능과 연비를 보여준다. 포르쉐는 카이엔 S의 새로운 3.5리터 V6 바이터보 엔진을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포르쉐에게 카이엔의 성공신화는 특별하다. 포르쉐가 2002년 출시한 1세대 카이엔은 SUV 세그먼트 내 스포츠카의 꿈을 현실화 한 것이었고, 탄생과 동시에 해당 세그먼트의 기준을 정립했다. 1세대의 경우 276,000대 이상(2002년~2010년 기준), 2010년에 출시된 2세대는 현재까지 303,000대 이상 생산되며 기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다시 말해, 카이엔은 포르쉐의 수익 상승뿐만 아니라, 미래 스포츠카에 대한 투자의 탄탄한 기반을 다지는데 기여하고 있다.

Cayenne Turbo

샤프해진 외관

포르쉐 디자이너들은 정교한 라인과 빛을 굴절시키는 모서리들을 기능에 충실하도록 설계, 배치하며 더욱 샤프해진 디자인의 카이엔을 탄생시켰다. 전면 바디, 윙과 보닛의 디자인은 완전히 새로워졌다. 에어블레이드 역시 새로워졌다: 차량의 전면 엔드 좌우에 위치한 에어핀은 냉각 공기를 인터쿨러로 유도하는 역할을 하며, 시각적으로도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뉴 카이엔에 장착된 바이제논 헤드라이트 덕에 첫 눈에도 차량이 포르쉐임을 확실히 알 수 있다. 바이제논 헤드라이트는 기본 모델과 S모델의 기본 사양으로서, 포르쉐 특유의 호버링 4 포인트 LED 주간 주행등을 탑재했다. 카이엔 터보의 경우, 포르쉐 다이나믹 라이트 시스템(PDLS)의 스탠더드 LED헤드라이트가 장착되어 탑 모델의 탁월한 성능을 강조한다.

Cayenne Turbo

뉴 카이엔의 후면부 역시 완전히 업그레이드 됐다. 후미등의 배치는3차원의 입체 효과를 내며, 브레이크 등은 전면의 LED주간 주행등과 마찬가지로 네 가지의 디자인 요소를 지닌다. 번호판의 움푹한 위치, 트렁크 핸들과 라이트가 더욱 우아한 형태로 리드에 통합됐다. 디자이너들이 새로 디자인한 차량의 가로 라인은 노면에서 향상된 안정감을 선사한다. 새로워진 배기관은 후면 하단부에 통합됐다. 자동식 트렁크 리드는 기본 사양이다.

디자이너들은 운전자석 공간을 비롯한 인테리어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쉬프트 패들을 장착한 다기능 스포츠 스티어링 휠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그 디자인과 기능은 918 스파이더의 스티어링 휠에 기초를 두고 있다. 뒷 좌석의 시트 시스템 역시 탑승자가 더욱 편안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뒷 좌석의 시트 통풍 기능은 옵션으로 제공한다.

Cayenne Diesel

향상된 효율

향상된 연비를 보여줌과 동시에 출력과 토크도 향상됐다. 포르쉐로서, 연료 효율성의 증대와 파워 향상이라는 모순되어 보이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이루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아니었다. 이는 동력 장치 전반에 걸쳐 개별적 수정을 진행함으로써 가능한 일이었다. 이를테면, 모든 뉴 카이엔 모델은 상당히 줄어든 연료 소비량을 보여주는데, 이는 코스팅 기능과, 더욱 정교한 “오토 스탑-스타트 기능 플러스”, 그리고 최적화된 열 관리 기능 덕이다. 액티브 쿨링 에어플랩이 카이엔 모델에 최초로 적용되었다. 에어플랩은 중앙 공기 흡입구 후면에 위치하며 엔진 관리 장치에서 제어한다. 에어 플랩은 각 주행 상황과 냉각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맞춰 열리거나 닫힘으로써 사용 가능한 공기의 양을 조절한다. 플랩이 닫히면 에어로다이나믹이 향상되며, 공기 저항이 감소됨으로써 연료 효율은 높아진다.

카이엔 S E-하이브리드는 프리미엄 SUV 세그먼트 내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다. 이전 카이엔 S 하이브리드에 비교했을 때, 엄청난 기술적 진보를 이룬 셈이다. 신형 모델은 전력 10.9kWh의 리튬-이온 트랙션 배터리를 장착했으며, 주행 스타일과 지형에 따라 순수 전기 주행으로 18~36km에 해당하는 거리를 달릴 수 있다. 전기 모터의 출력은 47 마력(34kW)에서 95마력 (70kW)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연비는 3.4l/100km(79g/km CO2)다. 3리터 V6 수퍼차지 엔진(333 마력/245kW)과 전기 모터(95 마력/70kW)는 시스템 종합, 5,500rpm에서416 마력(306kW)에 달하는 출력과 1,250~4,000rpm에서 590Nm의 토크값을 보여준다. 이런 파워는 스포츠카 레벨에 버금가는 성능을 낸다. 0~100km/h 가속을 5.9초에 달성하며, 최고 속도는 시속 243km다. 순수 전기 주행 시 최고 속도는 125km/h다. 트랙션 배터리는 전기 파워 그리드에서 충전하거나, 주행 중 충전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한 차량 데이터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포르쉐 카 커넥트 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르쉐의 하이브리드 전통은 1899년, 로너 포르쉐(Lohner Porsche)로 거슬러 올라간다. 로너 포르쉐는 세계 최초로 배터리를 동력으로 하는 전기 주행 기능과 연소 엔진을 장착한 차로서 페르디난트 포르쉐가 설계했다. 현재 모델 라인업 중에서는, 파나메라 S E-하이브리드가 프리미엄 클래스 내 최초 플러그인 차량으로서 세계적 기준을 선도하고 있다. 카이엔 S E-하이브리드는 이런 전도 유망한 기술을 프리미엄 SUV 부문에도 전도하게 됐다. 강력한 파워를 지닌 하이브리드 기술은 이미 스포츠카에 적용되고 있으며, 수퍼 스포츠카인 918 스파이더가 훌륭한 예다. 918 스파이더는 모터스포츠 기술이 양산 차량에 적용된 대표적 예로 통하며, 현재919 하이브리드에 적용된 최첨단 하이브리드 기술을 양산 차량에도 도입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포르쉐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카이엔 S의 새로운 3.6리터 V6바이터보 엔진은 배기량이나 실린더 수의 축소가 차량의 핵심적 역량의 축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한다. 엔진의 NEDC 기준 연료소비량은 9.5~9.8l/100km, CO2 배출량은 223-220g/km로서 V8엔진보다 1리터가 적다. 바이터보 V6엔진은 6,000rpm에서 20 마력 증가한 420 마력의 출력을 낸다. 최대 토크는 1,350~4,500rpm사이에서 50Nm 증가한 550Nm의 토크값을 낸다. 이전의 배기량 1리터당 83 마력에 해당하는 출력밀도는 117 마력(약 40%증가)으로 늘어났다. 8단 팁트로닉(Tiptronic) S 변속기를 기본 장착하여, 카이엔 S가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로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5.5초로(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옵션 장착 시 5.4초), 이전 카이엔 S에 비해서 0.4초 단축됐다. 최고 속도는 259km/h로 1km/h 증가했다.

카이엔 터보는 높은 성능을 끌어내는 탁월한 민첩성, 가차없는 추진력과 어떤 주행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4.8리터 엔진배기량, 8기통 바이터보 부스트는 6,000rpm에서 520 마력의 출력을 보여주며, 2,250~4,000rpm 사이에서 750Nm의 토크를 낸다. 카이엔 터보가 정지상태에서 100km/h로 가속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4.5초다(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옵션 장착 시 4.4초). 최고 속도는 279km/h다. 연비는 11.2~11.5ㅣ/100km이고 CO2 배출량은 261-267g/km다.

Cayenne S E-Hybrid Interieur

카이엔의 디젤 버전은 스포티함과 더욱 높은 연료 효율을 자랑한다. 카이엔 디젤의3리터 V6엔진은 4,000rpm에서 262 마력의 출력을 보여주며, 연비는 6.6~6.8l/100km, CO2 배출량은 173-179 g/km다. SCR시스템 덕에, EU6 배출기준을 진작 통과했다. 1,750~2,500rpm에서 토크 580Nm를 내며, 정지상태에서 100km/h로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7.3초(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옵션 장착 시 7.2초), 최고 속도는 221km/h다. 카이엔 S 디젤의 4.2리터 V8엔진은 3,750rpm에서 385 마력의 출력, 2,000~2,750rpm에서 850Nm의 토크를 보여준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로 가속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은 5.4초(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옵션 장착 시 5.3초)다. 최고 속도는 252km/h다. NEDC기준 연비는 8.0l/100km, CO2 배출량은 209 g/km다.

뉴 카이엔의 최적화된 섀시 튜닝은 역동 주행 시에도 탁월한 승차감을 보장한다. 이전보다 더욱 극대화된 승차감과 스포티함은 SUV 세그먼트의 스포츠카라는 카이엔의 명성을 공고히 한다.

1) 카이엔 (2015년 형): 복합연비: 11.5 – 6.6 l/100 km; CO2 배출량 267 – 173 g/km; 효율등급 F – B
2) 카이엔 S E-하이브리드: 복합연비: 3.4 l/100 km; 복합전기 소비량: 20.8 kWh/100 km, CO2 배출량 79 g/km; 효율등급 A+

Cayenne S

Cayenne S E-Hybrid Interieur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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