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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감가율 낮은 순위 SUV가 세단보다 우세

이달 주요 인기 모델 중고차 감가율을 분석해 감가율이 낮은 순으로 정리한 결과 10위권 내에 SUV, RV가 7모델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 같은 조사에서 3개 모델만 포함돼 있던 것에 비하면 SUV 수요가 눈에 띄게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중고차 포털 오토인사이드(www.autoinside.co.kr)는 이달 연식이 3년 된 2011년식 국산 주요 모델의 감가율이 낮은 순 1위부터 10위까지 정리해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현대 싼타페, 기아 쏘렌토R, 한국GM 올란도 등 SUV, RV 모델 7가지가 순위권 안에 들었다.

[오토인사이드]보도자료_표

중고차 감가율에는 소비자의 차량,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등이 반영되는데 감가율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수요가 많아 중고차 시세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판매가 잘 된다는 것이다.

1위부터 5위에 현대 싼타페(25.53%), 기아 K5(26.65%), 현대 스타렉스(28.22%), 한국GM 캡티바(29.28%), 현대 아반떼MD(29.34%)가 올랐으며 그 다음으로는 한국GM 올란도(29.72%), 쌍용 코란도C(31%), 기아 쏘렌토R(31.25%), 기아 카니발R(31.54%), 한국GM 스파크(32.34%)순이다.

10개의 모델 중 SUV와 RV가 7개 모델이다. 그 외에 차종은 3개 모델이다. 이는 불과 1년 전인 지난해 2월 연식이 3년 된 2010년식 차량의 감가율을 조사해 낮은 순으로 정리했을 때 SUV 및 RV가 3개 모델만 10위권 안에 있던 것과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SUV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진 것이다.

[오토인사이드]보도자료_표2

지난해 2월 감가율이 낮은 순 1위부터 5위는 기아 쏘렌토R(19.74%), 현대 스타렉스(21.96%), 르노삼성 SM3(28.57%), 현대 아반떼MD(29.34%), 기아 뉴모닝(31.03%)이었다. 6위부터 10위는 기아 K5(31.06%), 현대 YF쏘나타(32.62%), 현대 싼타페(33.5%), 르노삼성 SM5(33.6%), 한국GM 라세티 프리미어(34.19%)가 차지했었다.

쏘렌토R과 스타렉스, 싼타페를 제외하면 SM3나 아반떼MD, 라세티 프리미어와 같은 준중형차, K5, YF쏘나타, SM5와 같은 중형차가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었던 것이다.

오토인사이드 우수딜러는 “최근 오토캠핑과 같은 아웃도어활동을 즐기는 젊은 소비자들이 늘어나 SUV에 대한 수요가 눈에 띄게 늘었다”며 “또한 SUV는 지상고가 높아 시야확보에 유리하고 사고 발생 시 세단보다 안전하다는 소비자 인식도 SUV 인기에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SUV 인기가 당분간 계속되는 가운데 국내 완성차 업체들은 새로운 세단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아에서는 K3 디젤모델을, 현대는 4륜구동 신형 제네시스를 출시했다. 또한 현대는 5년만에 풀체인지 된 LF쏘나타를, 한국GM에서는 말리부 디젤 등을 출시할 계획을 발표했다.
새로 출시되는 세단 판매율이 높으면 향후 중고차 시장에서도 세단에 적용되는 감가율이 낮아질 것으로 오토인사이드는 내다봤다.

오토인사이드 위탁운영사 (주)오토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오정민 대표는 “중고차 시장에서 SUV의 감가율이 낮고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는 것은 신차 시장에서도 소비자의 많은 인기를 얻은 것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신차시장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세단이 인기를 끌면 중고차 시장에서도 다시 세단의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토인사이드는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소유권이 변경 된 중고차는 판매가 된 것으로 인식하여 자동판매완료 처리되는 시스템 등 다양한 허위매물 원천 차단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팔리고도 계속 광고 중인 허위매물이 많은 온라인 중고차 업계의 취약점을 보완, 판매가 된 매물은 매물 광고 리스트에서 삭제되는 것이다.
또한 판매자가 매물 등록 시 차 번호만 입력하면 모델명, 연식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돼 실존차량만 등록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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