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 Model / 한국토요타, 토요타 최고 개성 ‘FJ 크루저’ 한국출시

한국토요타, 토요타 최고 개성 ‘FJ 크루저’ 한국출시

[참고사진] TOYOTA_FJ Cruiser (3)-1

“수심 700mm 깊이의 계곡도 거뜬하다!”
“진흙탕과 모래속, 가파른 산비탈에서 3바퀴만으로도 유유히 빠져 나올 수 있는 바로 그 차!”
“과감하게 시트와 바닥에 물을 뿌려 세차할 수 있는 것은 FJ 크루저 오너만의 특권!”

출시 이후 숱한 화제로 자동차 매니아들을 사로잡았던 ‘FJ 크루저’가 국내에 상륙했다.

한국토요타는 토요타 정통 오프로드(Off-Road) SUV ‘FJ 크루저’를 24일 출시하고 본격적인 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미 한국토요타는 오프로더(Off-Roader) 전문 모델로서의 외관, 기능 및 주행 특성 등 모든 측면에서 토요타 라인업 중 가장 개성이 강한 FJ 크루저에 대해 지난 3월 국내에 처음 선을 보인 이후 뜨거운 고객 반응 등을 감안, 국내 출시를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 한국토요타는 한국向 판매모델을 ‘FJ크루저 Exclusive Edition’으로 명명했다. 이에 따라 국내에는 100대만 한정 판매되며, 전량 일본에서 생산된다.

최고 260마력(5,600rpm)의 출력과 최대 38.8 kg.m 토크(4,400rpm)를 내는 4,000cc 6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고, 원하는 대로 2륜과 4륜으로 변환이 가능한 파트타임 4WD 시스템을 갖춘 ‘FJ크루저 Exclusive Edition’의 국내 판매 가격은 5,490만원이다. (부가세 포함)

2006년 북미시장에 처음 소개된 FJ 크루저가 토요타의 가장 ‘튀는’ 모델로 화제를 받는 것은 오프로드 주행에 차별화된 특성 때문이다. FJ크루저는 ‘세계의 오지’에서는 어김 없이 등장하는 전설의 랜드크루저 FJ40을 계승한 모델이다. 랜드크루저 FJ40는 1960년부터 1984년까지 24년에 걸쳐 100만대 이상 판매되며 폭발적인 호응을 받았다.

참고자료_FJ크루저-1
왜 FJ크루저에 열광하는가 ? 강력한 오프로드 퍼포먼스로 입증되는 우월한 존재감

1) 험한 노면도 자신 있게 돌파한다!

짧은 앞뒤 오버행과 최적의 휠베이스 확보로 진입각과 이탈각, 램프각 모두 높은 각도를 확보해 거친 노면도 문제없이 주행이 가능하며, 최저 지상고가 높아 바위나 장애물을 건널 때에도 하체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가파른 경사로 주행시 진입각과 이탈각이 클수록 범퍼에 손상을 주지 않고, 램프각이 클수록 하체에 손상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2) 오프로드만 달린다고? 도로상황에 맞게 자유자재로 변신한다!

FJ크루저는 전천후 4WD 시스템을 채용, 간단한 트랜스퍼 레버 조작으로 도로 조건에 맞는 최적의 구동 시스템을 조작해 안전하면서도 즐거운 주행을 즐길 수 있다. (일반도로:H2모드, 미끄러운 노면:H4 모드, 험로나 급경사: L4모드 선택)

또한FJ 크루저에 적용된 A-TRAC(Active Traction Control)은 눈길, 진흙 길 등 험로에서 미끄러짐을 감지하면, 접지력이 회복될 때까지 공전하는 휠에 제동력을 높여주고 나머지 휠에
구동력을 배분해주는 시스템으로 안정된 출발 및 가속을 돕는다.

3) 어떠한 험로도 자신있게 탈출한다!

리어 디퍼런셜 락 시스템 (Rear Differential Lock System)이 적용되어 강력한 구동력이 필요한 상황, 즉 차량이 진흙 혹은 모래밭 등에 빠져 바퀴가 헛돌거나 바위길과 같은 험로에서 바퀴가 들리는 경우에 후륜의 좌우 바퀴에 50:50의 구동력이 전달되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다.

또한 FJ 크루저는 코일 스프링과 쇽업쇼버 기술이 최적화된 4륜 독립 서스펜션을 높게 세팅한 하이마운티드 서스펜션으로 험로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주파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전륜 더블 위시본, 후륜 래터럴로드가 장착된 4링크 서스펜션을 채택, 핸들링과 안정성, 승차감을 보장한다.

한편 FJ 크루저는 험로나 악천후에서도 정숙한 주행이 가능하다. 앞 좌석 바닥에 충격 및 소음 흡수 패들을 적용해 노면 소음을 차단함은 물론, 엔진 커버 하단의 흡음재와 다양한 소음 차단 재질로 측면 및 지붕 소음 등을 최소화했다.

4) 깊은 물속도 안전하게 건넌다!

FJ크루저는 수심 700mm까지 정상 주행이 가능해 계곡을 만나도 안전하게 건널 수 있다.

트랜스미션, 엔진, 휠 드라이브에 물이 들어가지 않으며, 에어 인테이크도 앞 바퀴 위쪽의 물이 닿지 않는 곳에 장착되어 있다. 또한 침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 하단부 모든 전기적 연결부분이 방수 고무 개스킷으로 처리되어 있다.

FJ크루저는 이처럼 물속을 주행한다는 기본 전제하에 설계된 모델이다.

전설의 오프로더 랜드 크루저의 DNA를 계승한 복고적이면서도 대담한 모델

FJ 크루저는 랜드크루저 FJ40의 전통적인 ‘강인함’을 현대적인 디자인 코드로 재해석해 개발됐다.

FJ 크루저의 개발 목표는 ‘매력적이고 개성강한 디자인’과 ‘진정한 오프로드 주행의 즐거움’을 겸비한 오프로더 SUV의 구현. 이를 위해 토요타는 시선을 사로잡는 대담한 디자인, 오프로드에 최적화된 차체구조, V6 4.0L 엔진의 강력한 퍼포먼스,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설계 등의 혁신을 통해 FJ 크루저를 탄생시켰다.

우선 랜드크루저 FJ40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독창적으로 탄생시킨 FJ 크루저의 외관 디자인이 압권이다.

차체 상부인 탑승공간의 상∙하폭은 좁게, 차체 하부의 상∙하폭을 넓게 보이게 하는 선명한 대비로 강인하고 웅장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여기에 대형 아웃사이드 미러, 리어범퍼, 도어핸들 등에 실버 컬러의 액센트를 적용, 심플한 느낌을 준다.

전면부에는 원형 헤드램프와 ‘TOYOTA’ 엠블럼을 통해 복고풍의 디자인을 구현했다. 대형 32인치 타이어와 7스포크의 불륨감있는 알로이휠을 최대한 바깥쪽으로 장착해 안정적이면서도 대담한 디자인을 실현했으며, 3개의 와이퍼를 적용, 효율적인 전방시야를 확보했다.

측면부는 곡선형의 루프라인과 짧은 앞∙뒤 오버행으로 앞으로 기운 듯한 실루엣을 연출해 보다 날렵해 보인다. 후면부는 쿼터 윈도우(뒷문 옆 조그만 창문)와 하드커버를 적용한 스페어 타이어로 깔끔하게 마무리 됐다.

오프로더 SUV로서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인테리어 디자인

FJ 크루저는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기능적인 공간을 확보하면서 실내 전반에 걸쳐 모던하면서도 강인함을 강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상∙하단에 파이프 프레임 디자인을 적용, 안정감 있고 심플하게 디자인됐으며, 패널 중앙부 및 도어 트림 등을 차체 외장 컬러로 마감해 멋을 살렸다. 두꺼운 장갑을 끼고도 조작이 쉬운 도어 레버 및 다이얼 스위치가 적용된 것도 FJ 크루저만의 특징.

특히, 콤비네이션 미터는 랜드크루저 FJ40을 연상하게 하는 블랙&화이트의 원형 아날로그 미터로 심플하게 표현되어 뛰어난 시인성을 보여준다. 패널 중앙부 상단에는 나침반, 외부 온도, 경사계를 표시하는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를 통해 주행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정통 오프로더 SUV답게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기능성 시트 및 매트가 사용됐다. 전 시트에 방수 및 발수 재질의 패브릭 시트 커버를 적용해 물이 잘 흡수되지 않으며, 오염물질 또한 쉽게 제거된다. 바닥과 데크 매트 역시 고무와 유사한 소재의 TPO(Toyota Plastic Olefin)를 적용해 물청소가 매우 용이하다.

운전석은 8가지 방향으로 조절이 가능하고 암레스트가 있어 험한 주행에서도 편안한 주행을 돕는다. 앞좌석에는 액티브 헤드레스트가, 뒷좌석에도 접이식 대형 헤드레스트와 센터 헤드레스트가 있어 안락한 승차감을 선사한다.

또한 FJ 크루저는 다양한 수납공간을 자랑하는데, 기본 글로브 박스 외 대시보드 상단에도 터치식 커버를 적용한 글로브 박스가 있으며 뒷좌석 시트가 6:4 분할 폴딩되어 부피가 크고 길이가 긴 물건도 쉽게 적재할 수 있다.

[참고사진] TOYOTA_FJ Cruiser (4)-1

어느 곳에서든지 안락하고 즐거운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첨단 안전∙편의 사양

FJ 크루저는 다양한 안전∙편의사양으로 실용성과 기능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FJ 크루저에는 토요타자동차의 다양한 능동적 안전사양의 기준인 토요타의 스타 세이프티 시스템(Star Safety System)을 적용, 탑승객의 안전을 보장한다.

코너링시 차량의 미끄러짐을 방지해 운전자가 의도하는 주행 라인을 유지하도록 돕는 VSC (Vehicle Stability Control), 미끄럽거나 울퉁불퉁한 노면에서 출발∙가속 시 구동 바퀴가 헛도는 것을 자동으로 억제해주는 TRC(Traction Control)를 비롯, ABS (Anti-lock Brake System), EBD (Electronic Brake Distribution), BA (Brake Assist) 등이 그것이다.

또한, 어드밴스드 타입의 앞 좌석 에어백과 사이드 & 커튼실드 에어백을 포함한 ‘6 SRS 에어백’을 기본으로 장착됐다. 특히, 충돌 강성 및 뒤틀림 강성이 뛰어난 프레임이 차체를 단단하게 지지해 충돌 시 차체의 극단적인 변형을 막아 탑승객의 안전공간을 확보하고, 진동을 완화해 보다 안전한 탑승을 돕는다.

이와 함께, 외부 충격이나 원심력 등에 의해 발생한 횡방향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퍼포먼스 댐퍼’를 적용했고, 충돌 시 탑승공간 변형을 최소화해 탑승객의 안전을 보호하는 ‘고장력 강판’을 넓은 부위에 걸쳐 사용해 내구성을 높임은 물론 차량경량화에도 도움을 주었다.

토요타의 탑승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 또한 더했다. 백가이드 모니터∙후방카메라와 후방 센서∙코너센서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안전한 후진을 돕고, 파워 아울렛을 센터페시아 및 데크에 적용해 아웃도어 활동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FJ 크루저에 적용된 8개의 스피커 중 2개의 ‘익사이터 스피커’는 진동판을 이용해 음향이 차량 전체로 넓게 퍼지도록 했으며, HD 고화질 패널로 구현되는 토요타 맞춤형 내비게이션을 장착했다.

나카바야시 히사오 한국토요타 사장은 “ ‘연료 효율성’,’쾌적한 이동공간’ 등 차량개발의 주된 흐름에서 벗어나 한번쯤은 ‘익사이팅’의 관점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는 진정한 즐거움을 알리기 위해 토요타가 심혈을 기울인 것이 바로 FJ크루저’ 라며, “한국의 고객들이 FJ크루저를 통해 앞으로도 오랫동안 토요타의 ‘Fun to Drive’를 기억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국토요타는 24일 FJ크루저의 출시와 함께 전국 토요타 전시장에서 판매계약을 시작하며, 1월부터 고객 인도를 실시할 계획이다.

About 박기돈

자동차와 삶을 사랑하는 사람 1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