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버지니아 주, 친환경 통학수단으로 ‘다임러 전기 스쿨버스’ 도입

버지니아 주, 친환경 통학수단으로 ‘다임러 전기 스쿨버스’ 도입

dims

버지니아 주정부가 다임러(Daimler)의 토마스 빌트 전기 버스(Thmas Built electric bus) 50대를 주문해 보다 친환경적인 통학 시설을 향한 큰 발걸음을 내디뎠다. 한 번 충전으로 134마일(약 214km)를 갈 수 있는 ‘Saf-T-Liner C2 Jouley 버스’는 최대 81명의 어린이에게 안전하고 조용한 통학 환경을 제공한다. e-버스는 디젤 차량보다 120,000달러(약 1억 4천만 원) 비싸지만, 버지니아 전기회사인 도미니온(Dominion)이 차액을 지불하고 선별된 학교에 충전소를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0kWh의 배터리를 장착한 이 전기 스쿨버스는 기존 모델보다 조용하고 편안한데다 배기가스도 없다. 60kW DC 고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약 3시간 만에 충전할 수 있고, V2G(차량 대 그리드)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 정전 시 자가발전에 사용할 수 있다. 버지니아 주는 2025년까지 도로에 전기버스 1000여 대를 배치하고, 2030년까지 13,000여 대의 디젤 모델을 모두 전기차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daimler-thomas-built-electric-bus

대부분의 스쿨버스는 짧은 2개 노선만 운행하고 재충전을 위한 긴 휴식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전기차로 대체하기 좋은 모델이다. 또한, 스쿨버스는 보통 오후 5시에 차고로 돌아오기 때문에 혼잡한 교통 체증도 피할 수 있다. 도미니온은 “디젤 버스는 승용차 5대 정도의 일산화탄소를 생성해 버스 실내외 모두를 오염시킨다”며, “디젤 버스 1대를 전기 버스로 교체하면 한 학군이 한 달에 700달러(약 81만 원)의 주유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물론 이런 계획에 오염이 전혀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버지니아 주는 2017년 기준 전체 전기 생산량의 약 61%가 석탄과 천연가스로 생산된다. 이 수치는 미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해당된다. 버지니아 주정부는 2025년까지 전력의 15%를 재생 에너지를 통해 생산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풍력 및 태양열 등으로 발전되는 양은 극소수다.

한편, 다임러의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는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EQ 라인업을 통해 향후 몇 년 동안 전기차 범위를 크게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다임러는 일본과 미국에서 최초의 전기 트럭 배달을 시작할 예정이다.

About 신한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