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제네시스 GV80의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 하만의 할로소닉(HALOsonic) 기반 소음 제어 기술 적용

제네시스 GV80의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 하만의 할로소닉(HALOsonic) 기반 소음 제어 기술 적용

사진2- 제네시스 GV80 실내

자동차,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을 위해 최고의 연결 기술을 공급하고 있는 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HARMAN International Korea)는 지난 1월 15일(수) 출시된 제네시스의 첫번째 럭셔리 플래그십 SUV GV80에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의 음향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밝혔다.

역동적 우아함을 담아낸 외관과 대형 SUV 의 품격을 높인 편안하고 깔끔한 내부와 더불어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의 음향 기술은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2- 제네시스 GV80에 적용된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

18개의 스피커를 최적의 위치에 배치하여 최고의 음향을 선사하는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다이내믹하고 파워풀한 저음, 왜곡 없이 자연스러운 중음, 섬세하고 명료한 고음을 제공하며 보다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전방에 위치한 센터 어레이 스피커와 러기지 트림 상단부의 서라운드 스피커는 사운드 스테이지를 향상시키고 앞좌석 아래에 위치한 서브우퍼는 다이내믹하면서 깨끗한 베이스를 선사한다.

렉시콘 서라운드 기술의 최고 정점인  ‘퀀텀로직 서라운드(QuantumLogic Surround, QLS)’는 모든 음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소리를 최소 단위로 분석하고 재해석한 후 입체음향으로 재구성하여 완벽하게 안정된 서라운드 음향을 제공하는 하만의 독자적인 특허기술이다. 세 가지 청취모드로 제공되어 레퍼런스 모드(Reference Mode), 관객모드(Audience mode), 무대모드(On Stage mode)로 변경 가능하다. ‘관객 모드’를 통해 들으면 음악이 눈 앞에서 펼쳐지는 듯한 콘서트홀 객석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무대 모드’는 마치 무대 위에서 밴드 또는 오케스트라의 일원인 듯한 서라운드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

사진-제네시스 GV80에 적용된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

제네시스 GV80에는 현대자동차와 하만이 공동 개발한 최첨단 음향기술이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구현된다.

제네시스 GV80에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 Road-noise Active Noise Control)이 세계 최초로 적용되었다.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은 노면에 의해 발생된 타이어의 진동이 서스펜션과 바디를 통해 실내로 전달되어 발생된 노면소음을 4개의 가속도계와 실내에 장착된 8개의 마이크를 통해 제어기로 송신하고 이를 통해 반대 위상의 제어음을 생성해 스피커로 출력하여 상쇄시킴으로써 최상의 실내 정숙성을 제공한다. 특히, 하만의 특허 기술인 ‘트루 오디오(True Audio)’ 기술을 더하여 차량 내 오디오가 소음 제거 원리에 영향을 받지 않고 최상의 사운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외장앰프로 수신되는 운전 정보(RPM, speed, torque, pedal position등)를 이용하여 가상의 엔진음을 차량 내의 스피커를 통해 재생해 운전자에게 주행의 즐거움을 주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Active Sound Design)’ 도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현대자동차와 하만이 공동 개발하여 제네시스 GV80에 적용한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과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의 음향 기술은 하만의 할로소닉(HALOsonic)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에 기반한다. 특히,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는 현대차와 하만이 공동 개발하여 세계 최초로 양산차에 적용된 것이다.

사진-하만의 할로소닉(HALOsonic)

하만은 2009년부터 개발해온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 할로소닉(HALOsonic)을 개발해왔으며, 하만의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 할로소닉(HALOsonic)은 크게 필요에 따라 소음을 제거하는 기술과 소음을 생성하는 기술로 나뉜다.

- 소음을 제거하는 기술 ANC(Active Noise Cancellation)
차량 내부에 원하지 않는 도로/노면 소음을 제거해주는 노면소음 제거기술(RNC, Road Noise Cancellation)과 불필요한 엔진 소음을 제거하여 차량내 편안함과 정숙성을 높이는 엔진소음 제거기술(EOC, Engine Order Cancellation)이 있다.

- 소음을 생성하는 기술(ESS, Electronic Sound Synthesis)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과 같이 차량 내 엔진음을 재생하는 차량 내부 음향 솔루션(iESS, internal Electronic Sound Synthesis)과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 주변 보행자의 안전 향상을 위한 어쿠스틱 차량 경고 시스템(AVAS, Acoustic Vehicle Alerting System)과 같은 차량 외부 음향 솔루션(eESS, external Electronic Sound Synthesis)이 있다.

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 제임스 박 대표는 “제네시스와 렉시콘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제네시스의 첫 번째 플래그십 SUV GV80에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를 선보이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하만은 렉시콘 브랜드를 통해 제네시스 고객들이 차량에서 더욱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음향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About 신한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