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Preview / 삶의 방식을 바꾼 미래의 이동 수단, 볼보 360c

삶의 방식을 바꾼 미래의 이동 수단, 볼보 360c

Volvo-360c_Concept-2018-1280-01

볼보 자동차는 지난달 5일 스웨덴 요테보리 디자인센터에서 운전대가 없고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컨셉트카 ‘360c’를 공개했다. 360c는 긴 휠베이스와 파노라믹 루프 등 미래 지향적 디자인과 자율주행기능으로 이동 중 업무를 보거나 잠을 잘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많은 자동차 브랜드들이 미래형 자동차들을 공개했었지만, 볼보 360c는 단순한 미래형 자동차가 아닌 ‘삶의 방식을 바꾼 미래의 이동 수단’이다.

Volvo-360c_Concept-2018-1280-06

볼보는 자율주행기술 도입과 관련된 주요 과제 중 하나를 해결하고, 자율 주행 차량이 도로 위의 다른 모든 차량과 안전하게 통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 개발 중이다. 볼보가 1959년 3점식 안전벨트를 최초로 발명함으로써 교통안전에 크게 이바지했던 것처럼, 교통안전과 밀접하게 연관된 자율주행기술의 발달은 교통안전에 있어 큰 개선점을 제공할 것이라 예상된다.

Volvo-360c_Concept-2018-1280-12

360c를 개발하면서, 볼보의 안전 엔지니어들은 혼잡한 오늘날의 교통 상황 속 다른 차량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기준점을 정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볼보 360c는 차량의 의도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소리, 색상, 영상, 움직임 등 다양한 도구를 조합한 시스템을 이용한다. 이를 통해 다른 차량들과의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며, 이 시스템은 차가 다음에 어디로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다른 차량들에게 항상 분명하게 알려준다.

Volvo-360c_Concept-2018-1280-02

볼보 자동차 안전 센터의 부사장인 말린 에크홀름(Malin Ekholm)은 “이 통신 방법은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표준이 되어야 하며, 어떤 제조업체가 차량을 만들던지 관계없이 모든 자율 차량과 쉽게 통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혼란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지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연구는 자율주행 차량이 다른 도로 사용자와 통신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Volvo-360c_Concept-2018-1280-11

360c는 자율주행과 더불어 전동화, 연결성, 안전성을 갖춘 미래 여행에 대한 볼보 자동차의 비전을 나타내며, 볼보 자동차가 새로운 성장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360c는 자율 주행 차량의 네 가지 잠재적 용도인 수면 환경, 모바일 오피스, 거실,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통해, 사람들이 여행할 때 이용하는 이동 수단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Volvo-360c_Concept-2018-1280-16

특히, 수면 환경에서 주로 쓰기 위해 고안된 ‘안전 담요’는 평소에는 3점식 안전벨트처럼 작동하지만 여행 중에 누워있는 탑승자에게 안전을 보장한다. 어쩌면 예전의 볼보가 그랬듯이 미래의 표준 안전장치도 볼보에서 개발하여 도입될 것이라 예상해 본다.

Volvo-360c_Concept-2018-1280-0d

볼보의 디자인 담당 수석 부사장인 로빈 페이지(Robin Page)는 “자율주행차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는 대신 단순한 전시품이 되는 경향이 있다”라고 말하면서 “볼보는 인간 중심의 브랜드이며, 고객의 일상생활을 좀 더 풍요롭게 만드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360c는 이러한 접근 방식의 다음 단계를 보여주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안전한 자동차’하면 가장 먼저 볼보가 떠오르는 것처럼, 360c를 통해 발전된 미래 자동차의 안전성과 자율주행차의 가능성을 보게 될 것이다.

About 신한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