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Theme / “테슬라 모델 3, 생산비용 낭비 심각”… 경쟁모델比 230만원↑

“테슬라 모델 3, 생산비용 낭비 심각”… 경쟁모델比 230만원↑

First-Production-Model-3-VIN001

테슬라의 컴팩트 전기 세단, 모델 3의 생산비용이 불필요하게 많이 든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문가는 “모델 3의 비싼 생산비용은 수익성 악화의 주 원인”이라며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동차 전문 컨설팅 업체, ‘먼로&어쏘시에이츠’를 설립한 생산 애널리스트, 샌디 먼로(Sandy Munro)는 최근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모델 3의 분해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이와 같이 밝혔다. 그는 “불필요하게 복잡한 구조와 중복된 구조재가 모델 3의 수익성을 크게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샌디 먼로 애널리스트는 양산차를 직접 분해, 설계와 생산 프로세스를 역추적함으로서 생산 및 조립 과정에서의 비효율성을 분석하는 생산 전문가로 유명하다. 그는 최근 검은색 테슬라 모델 3를 구입, 직접 분해하며 몇 가지 문제 요소를 발견했다.

Tesla-Model_3-2018-1280-04

그에 따르면 자동차 개발·생산에 대한 테슬라의 부족한 경험 탓에 모델 3의 생산 과정에서 불필요한 비용이 낭비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디 설계다. 먼로 애널리스트는 “모델 3의 바디는 쓸데없이 복잡하게 설계돼 조립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힘을 받지 않는 부분에 보강 구조재가 설치되는 등 자원과 비용 낭비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지금보다 훨씬 단순한 설계를 적용하더라도 동일한 수준의 강성과 안전성, 주행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

특히 많은 힘을 받지 않는 부위에 도배하듯 스팟 용접과 리벳 결합 작업이 이뤄져 생산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것이 트렁크 하단의 스페어 타이어 랙이다. 다른 회사들은 하나의 철판으로 일체화된 스페어 랙을 만들지만, 테슬라는 여러 개의 작은 철팟을 덧대고 용접해 생산비용만 늘어났다.

또 전기차의 특성 상 차체 하단의 배터리 팩이 그 자체로서 차체 강성을 유지해주는데, 테슬라는 그 주변에 불필요한 강철/알루미늄 프레임을 적용해 원자재 비용이 증가하고 총중량이 무거워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로 인해 안전성이나 차체 강성이 개선되는 효과도 없다는 것.

Tesla-Model_3-2018-1280-12

그 결과 모델 3의 생산비용은 고가의 카본 섀시를 사용하고 비슷한 소매가격에 판매 중인 BMW i3와 비교해도 2,000달러(한화 약 226만 원)나 비싸다. 모델 3의 차체 소재와 배터리가 더 저렴한 것을 생각하면 지나치게 많은 비용이다.

먼로 애널리스트는 공장에서의 비효율적인 인력 투입도 지적했다. 연간 생산량이 비슷한 수준인 토요타나 GM의 공장에서 4,400명이 근무하는 반면, 테슬라의 프리몬트 공장에서는 두 배가 넘는 1만 명이 근무 중이라는 것.

Tesla-Model_3-2018-1280-0e

그는 “3교대 근무자, 재택 근무자를 다 포함하더라도 공장에서 1만 명이 일할 이유가 없다”며 “테슬라는 설계와 생산 양면에서 다른 자동차 회사들이 수십년 전 겪은 시행착오를 이제야 경험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자신이 분석한 227개의 개선사항을 테슬라에 무료로 전달했지만, 테슬라는 “이미 우리가 알아서 개선했다”며 이러한 제안을 거절했다고도 덧붙였다.

하지만 이런 저효율 구조 속에서도 모델 3의 경쟁력은 무시할 수 없다는 게 샌디 먼로의 설명이다. 그는 “테슬라가 모델 3의 생산성을 최적화한다면 대당 최대 30%의 이익을 남길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경쟁사에 비해 잘 설계된 전장 시스템은 다른 회사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먼로 애널리스트는 “테슬라가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수익성을 최대로 높이기 위해선 타사의 생산 프로세스 전문가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bout 신한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