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S1 콰트로가 오는 3월 열리는 제네바모터쇼에서 데뷔한다. 라인업은 3도어 모델과 5도어 스포트백 두 가지로 구성될 예정. 아우디는 지난 2012년 한정 판매된 고성능 모델 A1 콰트로를 정규 모델 라인업에 추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이번 S1 콰트로의 데뷔로 실현되었다.
외관은 A1에 비해 더욱 공격적인 인상이 두드러지며, 제논 헤드램프, LED 테일 램프, 와이드 사이드 실, 그리고 디자인이 변경된 범퍼가 특징적이다. 외장 칼라는 이미지의 옐로우를 포함해 네 가지가 마련되어 있다.
S1 콰트로는 2.0리터 직렬 4기통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7.7kg.m의 힘을 발휘한다. 한정 모델인 A1 콰트로에 탑재된 EA113 2.0리터 터보 엔진과 비교하면 출력은 24마력 부족하지만 토크는 2.1kg.m 상승했다.
AWD 시스템은 할덱스의 멀티 플레이트 클러치를 사용하고, 변속기는 6단 수동이 기본으로 장착된다. 아울러 전자 제어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과 2-스테이지 전자제어 스태빌리티 컨트롤이 탑재된다.
0→시속 100km 가속까지는 3도어 모델이 4.8초, 5도어 스포트백은 4.9초가 걸린다. 최고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된다. 연비는 3도어 14.3km/L, 5도어 14.1km/L, CO2 배출량은 3도어 39.8g/km, 5도어 40.4g/km이다.(수동변속기, 유럽 기준)
맥퍼슨 스트럿 전륜 서스펜션은 피봇 베어링의 변화 등 세부적인 개선이 이루어졌고, 전동식 스티어링 시스템 역시 성능이 향상되었다. 또한, 후륜 서스펜션은 기존 일반 모델에서 토션빔 방식이었던 것이 4-링크 타입으로 변경되었다. 브레이크 역시 프론트가 310mm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옵션을 통해 레드 컬러 캘리퍼를 고를 수 있다.
아울러 사용자의 주행모드 선택에 따라 스티어링과 드로틀 및 댐퍼의 세팅이 변하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시스템이 탑재되며, 가변 댐퍼 컨트롤, 17인치 휠, 215/40 타이어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휠과 타이어는 옵션으로 18인치, 225/35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