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Home / News / 미쉐린의 45% 지속가능한 소재로 제조된 승용 타이어, 독일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어워드 2023’ 수상

미쉐린의 45% 지속가능한 소재로 제조된 승용 타이어, 독일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어워드 2023’ 수상

일반 차량용 타이어 (2)

미쉐린의 45% 지속가능한 소재로 제조된 승용 타이어가 프랑크푸르트에서 ‘섀시, 차체 및 외장’ 부문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어워드(AutomotiveINNOVATIONS Award) 2023을 수상했다.

다국적 회계 법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와 독일 자동차관리센터(the Center of Automotive Management; CAM)가 주관하는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어워드 2023’은 산업 분야, 과학 및 컨설팅 분야, 전문 미디어 등의 심사위원단으로 구성되며, 10년 이상 자동차 산업의 주요 혁신을 선도해온 제조사 및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수여된다.

일반 차량용 타이어 (1)

미쉐린의 ‘지속가능한 소재 전략’은 높은 기준과 범위, 파트너십 관점,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라는 점에서 독보적이다.

  • 지속가능한 소재에 대한 엄격한 정의 확립

오늘날 지속가능한 소재의 명확한 정의가 없기 때문에, 타이어 산업에서 현재 적용되고 있는 서로 다른 공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미쉐린은 지속가능한 소재를 인간의 일생만큼의 시간동안 재활용되거나 재생가능한 것으로 간주했으며, 이를 통해 공통적이고 엄격한 정의에 대한 업계의 합의를 이끌어내고 있다.

  • 미쉐린 그룹 전 제품에 적용되는 지속가능한 소재의 광범위한 비전 제시

미쉐린은 ‘지속가능한 소재 전략’을 일부 제품군에 국한하지 않고, 모든 제품군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방법과 도구, 산업 프로세스에 대한 고도화된 혁신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새로운 산업 분야와 가치 사슬 창출을 위한 연구 개발 및 산업적 과제 해결이 필요하다. 이렇듯 유례없는 환경 속에서 미쉐린 그룹은 지구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전면적으로 제품에 대한 설계 및 제조를 재검토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 전례없는 파트너십 구축을 통한 연구와 혁신 가속화

미쉐린은 지속가능한 소재의 혁신 속도에 발 맞추기 위해 신기술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변형(transformation) 및 재활용 분야에서 다양한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수행해왔다. 파이로웨이브(Pyrowave), 카비오스(Carbios), 엔바이로(Enviro), IFP 에너지(IFPEN)/악센스(Axens) 등의 협업 사례와 함께, 프랑스 환경에너지관리청(ADEME)과 EU의 지원을 받아 블랙사이클(BlackCycle) 및 화이트사이클(Whitecycle)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수명이 다한 타이어에서 새 타이어 생산을 위한 설계를 연구하는 ‘앙프랑트(Empreinte)’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 제품 수명 주기 전체에 걸친 포괄적인 접근 방식

미쉐린은 모든 매개변수와 환경적인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 ‘에코 디자인(eco-design)’이라는 일반적인 틀 안에서 타이어의 수명주기 분석을 기반으로 원재료 선택부터 재활용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360° 접근 방식을 구현했다. 이러한 미쉐린의 의지는 단순히 지속가능한 소재를 개발 및 적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타이어 수명 주기의 각 단계(설계, 제조, 운송, 사용 및 폐기)에 걸쳐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일반 차량용 타이어 (3)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100% 지속가능한 소재로 타이어를 제조하겠다는 미쉐린의 헌신을 인정하는

미쉐린이 지난해 공개한 45% 지속가능한 소재로 제조된 타이어는 오는 2025년 표준 타이어에 적용될 기술을 구체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쉐린은 대규모의 지속가능한 신소재 개발에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 이는 재생 가능하거나 재활용된 재료만을 사용하여 얻은 지속가능한 소재를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100% 활용해 글로벌 생산을 촉진시키겠다는 미쉐린의 헌신을 보여준다.

미쉐린 연구 개발 총괄 겸 최고 경영 위원회 일원인 에릭 비네스(Eric Vinesse)는 “미쉐린은 야심찬 로드맵을 달성하기 위해 첨단 소재 분야의 전문성은 물론이고, 엔지니어, 연구원, 화학자 및 개발자로 구성된 전 세계 6,000명의R&D 부서의 지원을 받고 있다. 이 상을 모든 팀원들에게 바친다”고 소감을 전했다.

About 신한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