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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진, 고압수소압력용기 H2 Innovation Award 대상 수상

1. 정만기 H2 MEET 조직위원장 겸 KIAF 회장

H2 MEET 조직위원회(위원장 정만기)는 8월 31일(수) H2MEET에서 ‘H2Innovation Award 시상식을 개최하고 수상기업 10개사를 발표하였다.

2022년 H2 Innovation Award는 지난 3월부터 43개 업체가 신청한 바, 5명의 심사위원(위원장 조원철 과학기술대 교수)이 8월 5일 예비심사에서 18개 업체를 선정한 후, 8월 10일 본심사에서 최종 10개 기업을 선정하여 금일 Award를 수여하게 됐다.

대상은 ㈜에너진의 ‘고압수소 압력용기’에 수여된 바, 조원철 심사위원장에 따르면, 이 용기는 세계 최초로 탄소섬유가 아닌 금속 실린더 외부에 강선을 적층하는 와이어 와인딩 방식으로 제작, 대용량 압력용기 제작에 유리하고, 용기 내부에 인장응력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크랙의 생성, 성장 및 폭발을 방지하는 혁신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동 용기는 68.9MPa 이상의 초고압 용기제조를 위한 ASME section VIII division 3에 의해 ASME 인증과 KGS AC 111에 의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인증을 획득해 즉시 상용화가 가능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시장 파급력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4. 최우수상 수상기업 플라젠

최우수상은 수소생산부문에서 플라젠의 ‘폐플라스틱 가스화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기술, 수소저장·운송부문에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수소 활용부문에서 한맥콘트롤즈의 ‘FCEV 스택용 금속분리판 복합영상 결함 및 불량검출 AOI 시스템’에 수여되었는 바, 조원철 심사위원장에 따르면, 플라젠의 ‘폐플라스틱 가스화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기술’은 폐플라스틱 가스화 공정의 고질적인 문제인 타르 생성 문제를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기술로 관련된 타르 분해 촉매 개발 및 공정 제어 기술은 혁신적이며 시장 활성화가 기대된다는 평가를 받았다.

5. 최우수상 수상기업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는 특허 받은 국내 원천 기술 적용을 통해 유사 용량의 육상용 액화수소 저장탱크 대비 대등하거나 우수한 단열 성능을 확보하였고, 향후 해외 수소 도입이 활성화되면 전 세계적으로 기술 파급력이 높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음.

한맥콘트롤즈의 ‘FCEV 스택용 금속분리판 복합영상 결함 및 불량검출 AOI 시스템’은 ①광학영상과 X-ray 복합 영상 통합 처리기술과 ②복합(광학과 X-ray)영상에 의한 AI-AOI 학습 및 알고리즘 기술의 혁신성이 우수하며, 수소연료전지 양산 체제가 정착되면, 불량 검출 기술이 필수적인 만큼, 향후 성장성이 높다는 평을 얻음.

우수상은 대현에스티의 ‘수소 변색 센서 테이프’, 루프에너지(캐나다)의‘수소연료전지’, 에테르씨티의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수소저장용기’, 솔루포스(네덜란드)의 ‘수소 이송 파이프 기술’,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의‘친환경 구동모터코아 EMFree 금형 및 제조 기술’, 한국조선해양의 ‘수소운반선 LNG-수소 복합 액화가스시스템’에 수여됨

특이점은 캐나다의 루프에너지와 네덜란드의 솔루포스는 각각 캐나다와 네덜란드 현지에서 영상심사를 통하여 우수상을 수상하게 된 점임

특히, 네덜란드 로버트 얀 버그(Robert-Jan Berg) 솔루포스 대표는 수상받기 위하여 ‘H2 MEET’ 개최 전날 급거 한국에 입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H2 Innovation Award은 이미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수상을 위한 글로벌 경쟁이 시작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2. 어워드 시상식

한편, 시상식에서 정만기 H2 MEET 조직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하여 “수소산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세계적 분업을 통해 각국 기업들이 서로 협력하여 발전시켜가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조직위는 한국 기업들뿐만 아니라 외국 기업들에도 Award를 개방했는 바, 이번에 캐나다와 네덜란드 기업이 각각 1개씩 우수상으로 선정됨으로써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의 경우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예를 들어 철강의 경우 2018년 현재 배출량 1억 1백만톤을 2050년까지는 5백만톤으로 줄여야 하나, 이는 현존 기술 내에선 배출권거래제나 온실가스 연비 규제 등 규제를 아무리 강화한다 해도 이루어질 수 없는 목표”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오로지 수소환원제철 등 파괴적 기술혁신만이 탄소중립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면서 “3년차를 맞이한 H2 Innovation Award는 이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술을 인정받기 위해 참여 기업이 늘어나고 있어 글로벌 차원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혁신을 이루어내는 좋은 플랫폼이 되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으며, “내년엔 해외업체들에 대한 적극 개방을 통해 진정한 글로벌 챔피언을 뽑는 H2 Innovation Award가 되도록 노력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3. 대상 수상기업 에너진(주)

에너진(주) 이영철 부사장은 대상 수상 소감에서 “고압 수소 저장 압력 용기는 기존 압력 용기와 달리 설계 단계에서부터 안전을 고려해 제작했다”면서 “국내 코드가 없어 미국 엔지니어 학회의 코드를 기준으로 설계하고 제작을 해서 최종적으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수소 충전소 고압 수소 저장 압력 용기는 100% 외산으로 공급되고 있으나. 향후 동 제품의 인증이 완료되면 직접 공급이 이루어짐은 물론 해외 진출을 포함, 더 적극적인 시장주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플라젠 경국현 대표는 생산부문 최우수상 수상 소감에서 “수소는 현재 수전해 방식과 폐플라스틱(폐기물) 활용 방식으로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하고, “이제는 폐기물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할 시기가 온 것 같다”면서 “이제 더 이상 폐기물을 태워서 다시 탄소로 날려보낼 것이 아니라 이를 활용할 지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은 폐기물을 폐기물이 아니라 새로운 탄소 덩어리(연료)로 바라봐야 한다”면서 “플라젠은 이런 시각에서 기술 개발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김부기 소장은 저장운송부문 수상 소감에서 “동 연구소는 정부출연 연구소로 선박 해양 플랜트 관련 연구를 하고 있습다”면서 “글로벌 기후 위기로 탈탄소화 바람은 육상뿐만 아니라 선박 분야에서도 매우 거세게 불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예를 들어 유엔 산하 국제해사기구에서는 2050년까지 선박 한척당 내뿜는 탄소를 2008년 대비 70%까지 줄여야 한다”면서 “매년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을 경우 앞으로 선박 건조는 물론이고 선박 운행도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히고 “대전환의 시대에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의 기술이 인정받아 영예로운 수상을 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앞으로 더욱 열심히 해서 정부출연 연구소로서 기술 학습 보급, 관련 산업 경제적 제도 마련 등에 힘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맥콘트롤즈 차기민 대표는 활용분야 최우수상 수상 소감에서 “수소산업은 앞으로 무궁한 발전을 앞두고 있고 국내 수소산업이 발전해야 에너지 독립에 가까워질 수 있기 때문에, 한맥콘트롤즈도 앞으로 더 연구개발 및 투자를 통해 수소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수상작 10개 기업의 신기술·신제품은 각 기업 부스 이외에도 전시장 내 ‘H2 MEET 이노베이션존’에서 한꺼번에 관람할 수 있다.

또한 H2 MEET가 열리는 기간에는 이차전지 소재·부품 및 장비전(K-BATTERY SHOW 2022)이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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