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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르망 레이스카, 모나코 도로를 달린 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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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카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일반 도로를 달리는 양산차에서 경주에 필요한 최소한의 튜닝만 거쳐 일반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레이스카가 있는 반면, 어떤 차들은 온전히 레이스만을 위해 규정에 따라 제작돼 바퀴가 네 개라는 것 외엔 양산차와 거의 공통점을 찾을 수 없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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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레이스만을 위해 극한의 설계가 이뤄진 레이스카들은 비록 빠르지만, 안타깝게도 일반도로를 달릴 수 없다. 일반도로를 달리기 위해서는 배기가스나 소음, 안전규정 등 여러 복잡한 규정들을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1년에 오직 하루, 350km/h로 질주하기 위해 만들어진 르망 레이스카라면 더욱이 일반도로를 달리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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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특별한 행사나 랠리 이벤트가 있을 때라면 레이스카도 도로를 달릴 기회를 얻겠지만, 정식 번호판을 달고 승용차로 인정받기란 하늘에 별 따기다. 그런데 프랑스 남부의 작은 나라, 모나코에서 전설적인 레이스카가 승용차 번호판을 발급받아 화제다. 포르쉐 917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917은 1970년대 르망 24시간 내구레이스를 휩쓸었던 포르쉐의 레이스카다. 르망 최상위 클래스에 출전하는 경주용 차량인 만큼, 공공도로 주행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그런데 역사 상, 승용차로 인정받은 917이 단 두 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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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첫 번째 차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그 주인은 포르쉐 모터스포츠의 가장 큰 후원자 중 하나였던 이탈리아의 베르무트 제조사, ‘마티니&롯시(Martini&Rossi)’의 회장이었던 롯시 백작이다. 그는 1975년 포르쉐 레이스 팀의 917을 한 대 구입했다. 그리고 그 레이스카를 미국 앨라배마 주에서 등록했다. 70년대의 느슨한 자동차 등록법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다. 비록 그 917이 실제로 앨라배마의 도로를 달리는 일은 없었지만 말이다.

그리고 약 40년 뒤 2916년, 모나코 공국에 거주하는 클라우디오 로다로는 섀시번호 #037번 포르쉐 917 레이스카를 구입했다. 그런데 그는 한 가지 기발한 생각을 한다. 바로 자신의 917을 승용차로 타고 다니기로 한 것. 21세기의 도로에서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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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코 공국은 매우 작은 도시국가로, 자체적으로 신차의 구조나 안전성을 검증할 수 없다.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 일반도로용 승용차로 등록된 기록이 있다면 어떤 차든 등록이 가능하다. 로다로 씨가 917의 번호판 발급을 시도한 것도 이러한 제도의 빈틈을 이용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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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자신의 917이 1975년 롯시 경이 구입한 차량과 같은 구조와 제원을 지닌 차량임을 증명하기 위해 방대한 자료와 증명서를 제출했다. 특히 로다로의 917-037은 포르쉐 공장에서 완성된 것이 아닌, 미완성 상태의 섀시가 독일 코치빌더 바우르(Baur)에 판매됐다가 미국의 포르쉐 전문 레이싱 팀에 재판매된 뒤 2000년대 초 완성된, 매우 복잡한 이력을 지녔다. 때문에 인증 작업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투입됐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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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창립 70주년을 맞이한 포르쉐도 기념비적인 레이스카의 일반도로 주행을 위해 인증 작업에 참여했다. 포르쉐는 로다로의 917이 단 한 번도 레이스에 출전하지 않아 사고 등으로 인한 개조가 전혀 없으며, 1975년에 판매된 롯시 경의 917과 약 95% 동일한 차량이라는 것을 확인해줬다.

일련의 인증작업에는 2개월의 시간이 소요됐으며, 결국 로다로는 자신의 917에 모나코 공국의 번호판을 붙일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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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다로의 917 레이스카는 1970년대 기준으로 무지막지한 600마력의 최고출력을 내며, 최고속도는 354km/h에 달한다. 게다가 온전히 경주용으로 개발된 차량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머플러따윈 없다. 그의 917이 속도를 줄일 때면 시뻘건 불꽃이 배기구로 뿜어져나오는 걸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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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 모나코 공국을 찾을 일이 있다면, 굉음을 내는 레이스카가 몬테 카를로의 시가지를 지나지는 않는 지, 반드시 주변을 둘러볼 것. 모나코에는 수백 대의 최고급 스포츠카와 하이퍼카들이 즐비하지만, 로다로씨의 917은 전 세계에 단 한 대 뿐인 아주 특별한 승용차이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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